두 개의 광복절 기념행사 있을 수 없다
상태바
두 개의 광복절 기념행사 있을 수 없다
  • 황성봉 재외기자
  • 승인 2007.08.16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성봉 독일 <우리신문> 편집인
재독동포사회가 뒤숭숭하다. 총연합회와 갈등을 거듭해 온 체육회가 마침내 올해 광복절 기념행사를 같은 날 다른 장소에서 따로 개최하기로 하고, 각 지방한인회와 동포단체들의 참가를 종용하고 있는 과정에서 각 지방한인회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의견 대립과 불화의 조짐까지 보이고 있다.

그동안 광복절 행사에 관련하여 총연합회와 채육회 사이에 오고간 공문들의 내용을 보면, 체육회측에서는 재외동포재단의 광복절행사 지원금의 배분과 지난해 총연합회가 전국체전선수단에게 지급하지 않은 지원금의 해결, 그리고 지난 4월 정기총회에서 통과된 대의원 수 조정에 관한 개정 정관의 무효화를 광복절 행사 협력의 선결조건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에 대해 총연합회측에서는 재외동포재단의 지원금은 참가단체 배분성격의 자금이 아니라는 점을 밝히면서, 체육회가 행사 진행상 결손금이 있으면 지출의 근거를 갖춘 정당한 청구절차에 의해 지불할 수 있다고 답하고 있다.

또 전국체전 지원금은 체육회가 총연합회와 협의해야 한다는 전국체전 참가규정을 어기고 독단으로 선수단장을 선정하고 있으므로 임원회의 의결에 의해 지불을 하지 않은 것이며, 대의원 수 축소를 무효화하라는 요구는 총회에서 결의된 사항을 집행부가 마음대로 무효화 할 수 없으니 정당한 절차를 밟아 정관 재개정을 위한 총회소집을 요구하라고 답했다.

"광복절 행사 분리 개최는 절대 안 된다"는 한 지방한인회장은 "총연합회와 체육회 양쪽 모두가 한 발씩 양보하고 타협해야 하는데, 오고간 공문 내용을 보면 전혀 타협할 생각들이 없다" 고 양쪽을 모두 성토하면서 "정관과 규정을 어기면서까지 힘겨루기를 하고 있는 두 단체 수장의 퇴진을 동포사회가 강력하게 요구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 총연합회의 한 자문위원은 동포들이 "부엌에 가면 며느리 말이 옳고 안방에 가면 시어머니 말이 맞으니 도대체 어느 장단에 춤을 추어야 옳으냐? "고 탄식만 늘어놓지 말고, "동포대통합의 광복절행사"를 양측 모두에게 강하게 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복절 기념행사는 지난 40여 년 동안 총연합회가 주최하고 공관과 동포사회가 참여하는 전통을 지켜왔다. 군부독재시절 반독재 민주화 투쟁에 앞장 섰던 이른바 '반정부 인사'들도 광복절 기념행사 만큼은 따로 개최하지 않고 참가해 온 명실상부한 '범교민 축제'의 전통을 지켜 온 것이다.

이런 전통이 지금 무너지고 있다. 이 전통이 무너지면 재독동포사회는 고국사회는 물론 세계한민족사회에서 얼굴을 바로 들지 못할 게 될 것이다.

동포사회의 융화와 단결을 가장 큰 목적으로 하고 있는 동포단체의 수장들이 앞장서서 동포사회를 이간하고 편을 가르고 있는 한심스러운 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지방한인회장들과 동포단체장들이 어느 한편에도 치우치지 않는 대의명분이 뚜렷한 "동포대통합의 광복절행사" 개최를 강력하게 요구해야 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