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하원, 위안부결의안 만장일치 통과
상태바
미 하원, 위안부결의안 만장일치 통과
  • 류수현 재외기자
  • 승인 2007.08.01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주 동포들의 풀뿌리 운동 승리

▲ 일본군 강제동원위안부 결의안 통과 후 관계자들이 기자회견 하는 모습.(사진 좌측부터 정해민 강제동원위안부 결의안 추진연대 공동위원장, 마이클 혼다 의원, 이용수 강제동원위안부 할머니, 김동석 뉴욕·뉴저지유권자센터 소장)
미 연방하원은 30일 2차 세계대전 중 수천 명의 여성을 성노리개로 강제동원한 만행에 대해 사과하도록 일본 정부에 촉구하는 일본군 강제종군위안부 결의안(H.R.121)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하원은 이날 열린 본회의에서 일본계 3세인 마이클 혼다(민주, 캘리포니아)의원이 올해 1월 발의한 결의안을 표결 없이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이날 본회의에 참석한 하원의원들은 한결 같은 목소리로 일본의 왜곡된 역사관을 질타하는 의견들을 쏟아냈다.

톰 랜토스 하원 외교위원장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군이 강제 동원한 위안부 문제에 대해 일본정부는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으며 결의안 발의자인 마이클 혼다 의원은 "역사에는 시효가 없다. 일본 정부는 반인륜적 인권 유린에 반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밖에도 에니 파리오마베가, 토마스 데이비스, 스티브 피어스, 린 울시 의원 등이 일본 종군 강제위안부 문제는 '인간이 인간에게 할 수 있는 가장 잔인할 일' '일본이 여지껏 위안부 문제를 사과했다는 것은 개인적인 견해였으며, 일본 정부와 총리의 공식적 사과가 아니었다' '이제는 일본이 사실을 인정하고 사과할 때가 됐다'는 견해들을 내놓았다.

일본 정부는 결의안이 상정됐을 때부터 위안부 강제동원을 부인하며 전방위 로비를 통해 표결 방해 공작에 나섰고 아베 신조 수상까지 나서 이미 해결된 과거사라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따라서 이번 결의안 통과로 인해 일본의 역사왜곡에 제동이 걸리는 한편 향후 야스쿠니 신사참배, 독도영유권 주장 등 공개적인 입장을 표명하지 못했던 국제사회의 많은 나라들은 자신들의 의견을 당당하게 개진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됐다

AP 통신 등 미국 언론들은 결의안 채택을 속보로 보도하며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아시아 힘의 균형을 재편성하는데 중요한 동반자인 일본 정부의 극심한 반대를 무릅쓰고 미국 의회가 위안부 강제동원을 규탄한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이번 성과는 이번 결의안을 통과시키기 위해 결집된 힘을 보여줬던 미주 한인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이번 쾌거를 통해 미주 한인동포들은 풀뿌리 운동이 일본의 거대한 로비조차 막을 수 있다는 교훈을 얻었다.

일본군 강제동원위안부 결의안 미 의회 통과를 위해 불길을 점화시킨 김동석 뉴욕·뉴저지유권자센터 소장은 “정말 힘든 일이었다. 이렇게 힘들 줄 알았으면 시작을 아예 안했을지도 모를 일이다. 그러나 결국 미국 동포들의 풀뿌리운동 의식이 일본의 거대한 로비를 막았다"면서 "이제는 미 의회가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해 단호한 메시지를 보낸 만큼 전 세계가 이에 동조해 일본의 과거사 왜곡을 질타할 것"이라는 감격스러움을 나타냈다.

그는 또 "그동안 이 캠페인에 동참해준 뉴욕·뉴저지 지역의 한인 동포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면서 "이러한 뉴욕·뉴저지 지역을 비롯한 미주 한인들의 노력으로 그동안 167명의 하원 의원들이 지지 서명을 했으며, 6월 26일 하원 외교위원회의 통과와 7월 30일 전체회의 통과라는 놀라운 성과를 냈다"고 말했다.

미국 역사상 연방의회가 일본군 위안부 결의안을 채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