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동포에 대한 참정권 홍보작업이 더 어렵다"
상태바
"재일동포에 대한 참정권 홍보작업이 더 어렵다"
  • 이석호 기자
  • 승인 2007.07.05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일국민 조국참정권회복을 위한 시민연대 이건우 간사
▲ 이건우

'재일국민조국참정권회복을 위한 시민연대' 이건우 일본측 간사는 “헌재 판결 이후 선거권 부여와 관련한 최종적 목표는 보다 많은 사람이 선거에 참여하는 길을 마련하는 것”이라며 “앞으로 재일동포들을 위해 보다 많은 홍보전략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이 간사는 헌재 판결 직후 “재일국민들에게 참정권을 인정한 헌재의 판결은 온갖 핍박과 차별에 시달리면서도 대한민국의 국민으로 살아온 진정한 '광복선언'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그는 재일동포들에게 국내 참정권을 실현하는 작업은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헌재판결이 있었음에도 일본사회 동포들에게 국내 참정권의 필요성을 알리는 일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 간사는 “동포들의 우선의 관심은 일본 지방참정권에 집중돼 있는 것이 사실이다”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이류를 “민단이 국내 참정권에 대한 시민연대 등의 홍보를 원천봉쇄 했기 때문이다”면서 “지난 20년동안 국내 참정권 문제가 민단신문에 단 한번도 게재한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 간사는 이어 "헌재의 판결 후 한국정부가 해결해야 되는 문제도 산적해 있다”면서 “LA같은 큰 도시는 공관투표가 가능하며, 비용도 크게 들지 않겠지만 각국 공관투표로만으로는 재외국민 투표가 불가능할 것”라고 말했다. 이를 위한 해법의 하나로 일본의 경우, 전국 300여 민단 조직을 활용할 것을 그는 제안했다. 또 “조직 투표소로 활용할 수 있는 민족학교, 상공인 사무소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 간사는재외동포 참정권이 올해 반드시 실현되길 희망한다. 그는 “열린우리당이 제안하는 단계론적 실행은 12월 대선의 표계산 때문인 것으로 판단한다”면서 “참정권은 국민의 기본권으로 표계산으로 정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