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총련 건물 매각사건, 사기였다"
상태바
"조총련 건물 매각사건, 사기였다"
  • 이석호 기자
  • 승인 2007.07.05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일본 공안조사청 장관등 주도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의 논란을 빚은 중앙본부 회관 매각사건은 결국 사기사건으로 진상이 드러나고 있다. 도쿄지검은 전직 검사장 출신으로 변호사인 오가타 전 장관이 이번 사기 매각을 주도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일본 NHK방송은 “도쿄지검 특수부가 오가타 시게타케(73) 전 공안조사청 장관과 미쓰이 다다오(73) 전 부동산회사 사장 등 체포된 3명이 35억엔의 매각대금을 조달할 가능성이 없음에도 조총련을 속여 토지와 건물을 사취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NHK방송은 이와 관련, 오가타 전 장관이 자금 조달을 담당한 전직 은행원 가와에 히로시(42)에게 "만약의 사태가 발생하면 '소유권 이전 등기가 잘못됐다'며 조총련 측에 돌려주면 그만이다"며 매매 계약을 체결토록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오가타 전 장관은 자금 조달의 전망이 서지 않는 상황인데도 조총련에 "자금을 확실히 모을 수 있다"고 보고하도록 지시했다는 것.

검찰은 그간 조사에서 오가타 전 장관 등이 출자자를 확보하지 못한 단계에서 조총련 측으로부터 선불금 등으로 4억8천400만엔을 받아낸 뒤 ·등기이전 수수료 등 약 5천만엔을 뺀 4억3천만엔을 각각 나눠 가진 사실을 밝혀냈다.

이번 사태가 사기 사건으로 결말났지만 조총련의 설립기반은 해결된 것은 아니다. 조총련의 627억에 대한 채무 변제는 남아 있는 상황이어서, 새 둥지를 찾아 떠나야 할 상황이 해결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미 조총련에 적(籍)을 두거나 우호적이던 재일동포들의 이탈 현상이 가속화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일본 당국의 통계에 따르면 조총련 설립 초기에는 재일 동포 60만 명 중 50만 명이 조총련계였으나 지금은 4만 명 남짓한 수준으로 줄어들었다.

한편 이번 사태를 보면서 민단 측도 어떠한 언급을 내놓을 수 없는 입장이다. 조총련과 마찬가지로 상은을 통해 공적자금을 사용한 민단 측에서 이번사태와 연결한 일본 검찰의 수사권이 민단으로 확대될지 모르는 입장에서 사태를 관망할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