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동포사회, 조직재편 놓고 갈등
상태바
중국 동포사회, 조직재편 놓고 갈등
  • 이현아 기자
  • 승인 2007.06.21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 당국 상공인회만 인정, '넓은지역 통합 한계' 지적도

 한인회장대회 중국 지역분과회의에 참가한 장흥석 재중한인회 국제부 부회장은 지난 20일 "현재 상공회 위주로 돌아가고 있는 재중국한인동포사회의 구조적 재편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데 대해 최영철 청도한인상공인회 초대회장이 "여러 한인단체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어 상공인회의 역사와 정통성을 인정해야 할 것”이라고 반발하고 나서는 등 동포단체 간 갈등 조짐을 보이고 있다.

현재 중국은 상공인단체의 경우에 한정해 재외국민단체 인가를 제한, 중국 동포사회는 지금까지 중국 당국의 인가를 받은 각 지역 상공인회가 정식 동포단체로서 구심점 역할을 해 왔다. 또한, 넓은 지역에 흩어져 있는 중국내 한인 동포들의 조직 정비가 원활치 못하다는 점도 한인회 중심의 조직 구성을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해 왔다.

이런 가운데 장 부회장은 이날 동포사회의 주요과제로 교민봉사와, 교민2세 선도, 그리고 한글과 한국문화 등을 통한 정체성 교육을 꼽으면서 "이러한 역할을 상공회가 맡아서 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한인회 중심으로의 조직 재편을 거듭 주장했다.

이어 최용수 재중한인회 부회장도 “(넓은 중국지역에서)한인회나 한국상공인회 뿐만이 아닌 다양한 단체들이 지역적 특색에 맞게 활동하다 보니 창구가 복잡해졌고, 정리가 필요한 단계라고 본다”며 “무엇보다 경제, 문화적 구심체로 해외공관의 역할까지 포괄하면서 민간 외교 창구로서 책임과 의무를 동시에 져야 할 조직을 위주로 한인사회가 정비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최영철 청도한인상공인회 초대회장이자 현 고문은 “여러 한인단체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어 이들 단체들과 교류하고자 해도 이들의 정통성을 신뢰하기 어려운 상태”라며 “중국 당국이 인정하고 있는 단체가 상공인회인 만큼 역사와 정통성을 인정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임시간사를 맡은 이시헌 대련한인회 회장은 “한인회장 회의인 만큼 단체들의 역할을 분리할 것이 아니라 중국동포사회의 역할에 대한 논의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방향을 정리했다.

그러나 북경에서 온 한 단체장은 “현재 재중한인회가 지역한인회를 끌어안는 힘이 약하다”며 “비준을 받지 못한 지역회도 많은데 중앙회는 이런 상황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해 재중동포사회 조직정비에 대한 논의가 계속 이어질 것임을 시사했다. 이로서 그동안 여타 국가 및 지역과는 사뭇 다른 상황으로 발전해 온 재중동포사회 조직의 변화 여부가 주목된다.

한편 이날 동포사회 조직 재편 필요성을 제기한 장흥석 재중한인회 부회장은 “60억원 이상의 지원을 받는 민단의 경우, 전 세계에 유례가 없을 정도로 광범위하고 견고한 한인조직을 형성하고 있지만 상공인회를 위주로 형성된 재중 동포사회에 지원되는 금액은 한 해 1억원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면서 “향후 재외동포의 절반 이상이 재중동포가 될 날까지 점쳐지고 있는 만큼 동포사회 재조직에 대한 면밀하고 체계적인 변화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한인회 지원예산 배분의 공정성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