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에게는 광활한 개척자의 피가 흐른다”
상태바
“한국인에게는 광활한 개척자의 피가 흐른다”
  • 이석호 기자
  • 승인 2007.04.19 2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포초대석] 조선족유학생네트워크 김용선 회장
▲ 조선족유학생네트워크 김용선 회장

개나리가 다정히 맞아주는 서울대 기숙사 앞에서 ‘재한조선족유학생네트워크’ 김용선(31 서강대 사학과) 회장을 만났다. 푸근한 인상의 그는 임신 5개월 째인 연변 출신 아내(서울대)와 기숙사에서 신혼살림을 차려 한국에서의 행복한 삶을 살고 있었다. 하지만 그의 가족이 한국에서 정착하기 위해서는 비자문제가 걱정으로 남아있다. 그는 “한국과 중국, 그리고 남북간 화합의 메신저가 될 수 있는 조선족 젊은이들을 품을 수 있는 정책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한다.

- 유학생네트워크를 결성한 동기는?
90년대 많은 불법체류자가 한국에 양산되면서 조선족하면 왠지 한국사회에 악영향을 주는 사람들이라는 선입견이 있었습니다. 조선족과 한국사회는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관계인데, 한 번의 이미지가 그렇게 평가하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유학생네트워크는 이런 이미지를 타파하는 데 첫 번째 큰 목적을 둡니다. 또 다른 출발의 계기는 조선족사회 해체에 대한 정체성 고민에 있었습니다. 중국에서 조선족 공동체가 약화되고, 그 모습을 조금씩 잃어가고 있다는 고민에서 조선족 유학생들은 네트워크설립의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 유학생네트워크의 정기적 활동들을 소개해 달라.
작년부터 ‘KCN 클로보 봉사단’을 통해 광진구 노인의 치매환자 무료봉사를 하고, 가리봉동 중국동포타운에서 매주 컴퓨터교육을 실시하는 등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분들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또 2004년부터는 매년 가리봉동 동포타운에서 현지인과 조선족사람들을 위해 화합과 공존이라는 주제로 ‘10개 덕목 실천운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 조선족을 ‘코리안 디아스포라’라 말한다. 중국에서의 조선족 사회는 어떠한가?
어떤 학자는 조선족을 보고 ‘디아스포라 중 디아스포라’라고 부릅니다. 이미 역사를 통해 이민을 체험한 사람들이 다시 이민을 떠나는 것을 보고, 그리 부르는 것이지요. 조선족 200만 명 중 이민과 유학을 떠난 조선족의 숫자를 합치면 40~50만을 이룬다고 하니, 어쩌면 조선족들은 유대인들보다 더한 ‘디아스포라’라고 할 수도 있겠죠. 아일랜드에서는 심지어 중국 유학생들보다 조선족 유학생들이 더 많다고 합니다. 세계 곳곳을 누비는 한국인들의 피에는 광활한 개척자의 유전자가 흐르나 봅니다.

중국사회가 변하면서 조선족 사회도 엄청난 변화를 맞고 있지요. 예전과 달리 공동체 인구들이 청도, 상해 등 중국 대도시로 떠나 중국사회에 진입하고, 200만 조선족 사회의 예전의 모습은 점차 사라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절대 조선족 전체의 네트워크가 붕괴되거나 약화되지 않을 것입니다. 저는 조선족들의 네트워크가 오히려 단단해질 것으로 믿습니다.

- 네트워크가 강화될 것이라는 믿음은 무엇 때문인가.
조선족이 동아시아에서 차지할 수 있는 역할 때문입니다. 한국과 중국, 일본의 중간에서 교량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조선족입니다. 그리고 남과 북의 평화를 위해서도 조선족의 역할이 중요해 질 것입니다. 남ㆍ북이 평화 통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현재의 두 국가 간의 문화적 차이로 두 문화의 완충작용을 할 수 있는 역할을 조선족 사회가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전 세계에 살고 있는 조선족들은 비록 지역적으로는 떨어져 살아 약화될 수 있는 네트워크의 문제는 인터넷을 통한 새로운 사이버 동포문화를 만들며, 해법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 한국인의 민족 특성 중 하나가 교육열이 높다는 점인데...
중국의 56개 민족 중 가장 많은 대학원생을 자녀를 두고 있는 민족이 바로 조선족입니다. 중국에서도 연변대는 중국의 ‘21세기 100대 프로젝트 대학’에 들 정도고, 뛰어난 교육으로 알려져 있죠. 흔히들 조선족 유학생들이 한국에 가장 많이 와 있을 것으로 아는데 중국, 일본에 이어 3번째일 뿐입니다. 조선족 유학생들은 미국 등 전 세계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 조선족 동포교육에 문제점은 없나?
경제적 활동을 위해 많은 조선족들이 중국 대도시로 떠나지만 이에 맞는 조선족학교의 설립이 따라주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한국의 ‘꽃망울회’ 연변의 ‘중덕장학회’ 등 다행히 조선족 장학사업이 추진되고 있지만, 장학사업을 넘어 조선족학교를 중국 도시에 설립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조선족 유학생 내부에서 느끼는 어려운 점이 있다면.
비자문제입니다. 이공계 학생들을 제외하면, 대부분 졸업 후 곧바로 중국으로 돌아가야 하는 실정입니다. 대부분 D-2비자이기 때문이죠. 서울대에 강의를 맞게 된 어떤 교수까지도 비자문제 때문에 강의를 포기하고, 중국에 돌아갈 수밖에 없었다고 들었습니다. 우수한 인력들이 비자 문제로 한국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잃게 되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 방문취업제에 대한 국내 노동시장의 우려가 있다.
방문취업제로 국내에 많은 조선족이 들어온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10만, 20만 얘기하면서 '한국노동시장을 잠식하지 않느냐'는 걱정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일시적으로 노동시장의 충격이 올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단기적일 뿐입니다. 아무리 많은 노동자가 한국에 와도, 이미 한국에 와 있는 20만을 포함해 50만을 넘을 수가 없습니다.

- 정부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젊은이들은 한국을 그리 선호하지 않는 흐름이 있습니다. 중국, 일본 등 더 좋은 생활조건과 장래가 있는데, 굳이 한국을 선택할리 없습니다. 한국정부는 미래의 국가경쟁력을 위해서 조선족 젊은이들의 효용가치를 생각해야 합니다.

조선족 젊은이들은 중국을 비롯해 학계, 기업에서 우수 인력으로 쓰일 인재들이 많습니다. 그들을 생각한다면, 방문취업제에 따른 일시적인 문제점을 한국사회가 안을 수 있는 포용력이 있어야 합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