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9호] 동포 단체 소식
상태바
[89호] 동포 단체 소식
  • 이석호 기자
  • 승인 2007.04.13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외동포 모국방문 자원봉사자 모집

국제교육진흥원은 ‘2007 재외동포학생 모국방문’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자원봉사를 모집한다.

모집 대상은 지도교수(교사 자격증 소지자 또는 전현직 교원)와 간호사(간호사 자격증 소지자 또는 전ㆍ현직 간호사), 조교(국내외 대학 재학생 또는 대학 재학 이상의 학력을 가진 자) 등이다. 진흥원은 교육부와 함께 재외동포학생들에게 모국방문의 기회를 제공하여 모국에 대한 이해를 강화하고 21세기를 이끌 국제사회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문의 교육연구사 안정현, 02-3668-1327, ahnj@moe.go.kr)


교류재단, 헝가리 엘테대 총장 초청

페렌츠 후데쯔(Ferenc Hudecz) 헝가리 엘테(ELTE)대학교 총장이 한국국제교류재단의 초청으로 지난 7일 7박 8일의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했다.

후데쯔 총장은 이번 방한 목적을 방한 기간 중 한국 문화, 역사 등을 경험하는 한편, KAIST, 서울대, 서울교육대, 한국외대, 경희대 등을 방문, 관련 인사들과의 면담을 통해, 한-엘테대학 간의 교류협력 증진 방안 때문이라고 밝혔다. 재단은 페렌츠 총장의 방한이 다양한 분야에서 한-헝가리간 교류협력 관계를 활성화하고 나아가 양국간 우호증진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OICA, 카자흐스탄에 ICT분야 경험 전수
 
한국국제협력단은 카자흐스탄의 역동적인 경제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담당할 ICT인력을 육성하기 위해 ‘카자흐스탄 ICT교육센터지원사업’을 지원키로 결정하고 카자흐스탄 교육과학부와 지난 4일 협의의사록을 교환했다.

ICT 교육센터는 향후 미취업자 취업지원과정, 재직자 직무향상 과정, 전문가 양성 과정 등 3개 과정을 개설할 예정이며, 또한 E-learning 시스템을 구축하여 ICT교육을 받기 어려운 지역의 학생을 위한 온라인 과정도 운영할 예정이다.

한남대 한국어학당 ‘제2기 DLI’ 실시

한남대학교 한국어학당(원장 강정희)은 지난 9일부터 미국 국방부 산하 교육기관인 ‘DLI(Defense Language Institute Foreign Language Center)’ 소속 미군들을 대상으로 ‘제2기 DLI 한국어·한국문화연수’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다음달 4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교육에는 8명의 미군이 참여해 말하기와 듣기, 읽기, 쓰기 등 한국어 교육을 받고 태권도와 탈춤을 배우며 한국전통문화를 체험하는 기회를 갖는다.
한남대 한국어학당은 지난 2005년 지역 최초로 미국 국방부 산하 외국어 교육기관인 ‘DLI’의 한국어 위탁교육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