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동포 북송저지공작 있었다”
상태바
“재일동포 북송저지공작 있었다”
  • 이석호 기자
  • 승인 2007.04.13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실화해위 “밀파공작원 65명중 12명 조난, 24명 체포후 강제송환” 밝혀
▲ 지난달 14일 송기인 위원장, 이영조, 김동춘, 김갑배 상임위원 등이 진실화해위 대회의실에서 가진 ‘2007년 조사개시 현황 발표’ 기자회견 모습.
지난 1959년 당시 이승만 정권이 재일동포 북송저지를 위해 정부 차원에서 이들을 선발, 밀항선을 통해 일본에 공작원을 밀파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같은 사실은 지난 10일 진실화해위위원회가 구체적인 밀파공작 내용을 자료로 공개하면서 드러났다.
진실화해위원회는 이날 “1959년 9월 경찰간부시험 합격자 24명과 재일학도 의용대 출신 41명 등 65명이 내무부 치안국에 의해 재일동포 북송저지 공작원으로 선발돼, 일본으로 밀파되는 과정에서 12명이 조난을 당했고, 24명이 일본 경찰에 체포돼 복역한 뒤 1961년 한국으로 강제송환 됐다”고 발표했다.

진실화해위원에 따르면, 이들 일본에 밀파된 공작원들은 공작금을 송금 받지 못해 생계에 어려움을 겪었으며, 4.19혁명 이후 들어선 새 정부의 관계자들은 공작대의 존재를 부정해 공작원들이 육체적, 정신적 곤란을 겪은 것으로 드러났다.

위원회는 “당시 정부는 살아 돌아온 공작원들에게도 ‘경찰에 임용해 주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않았으며, 숨진 공작원 가족들에게도 약속했던 생계지원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위원회는 이와 관련해 “책임있는 정부가 속임수를 쓰고 강제적인 상황에서 공작원을 선발하고 이들을 위험한 밀항선에 승선시킨 것은 의사결정의 자유 및 행동의 자유 등을 침해한 것”이라며 “국가가 별도의 입법조치를 통해 공작원들과 이들의 가족 등 피해자들의 명예를 회복시키고 구제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북송저지공작대는 그동안 일부 언론보도를 통해 간헐적으로 진상이 알려졌지만, 정부가 이를 확인해 주지 않아서 공작대의 주관기관, 공작원 선발ㆍ교육과정, 공작활동 실체가 제대로 밝혀지지는 않았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