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화해위, 중국 만주지역 항일운동사 규명작업 착수
상태바
진실화해위, 중국 만주지역 항일운동사 규명작업 착수
  • 이석호 기자
  • 승인 2007.04.12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해위 "조사 검증 위해서는 중국정부의 협조 필수적"

중국 만주지역(길림성, 흑룡강성, 요녕성)에서 항일투쟁에 투신한 조선인의 항일행적에 대한 정부 차원의 규명 작업이 최초로 추진된다.

동북 3성 중 흑룡강 조사작업을 시작으로 본격화될 이번 해외 한일독립운동사 규명작업은 이미 중국 측과 일부 협의를 맺은 상태로서 진실화해위원회(위원장 송기인) 대표부가 오는 23일 중국 현지를 방문, 이에 대한 실무적 논의를 구체화 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져 국내외 학계 및 동북3성 항일운동 유족들의 관심을 불러 모으고 있다.

이영조 상임위원은 10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흑룡강성 지역은 예산, 인력 등에 관해 중국 측과 일부 합의가 된 상태로 앞으로 힘든 과정이 되겠지만 다른 지역과도 협력을 이루도록 노력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 상임위원은 하지만 “이같은 규명작업은 조사ㆍ연구 자료들이 중국 측의 당안자료(공안/공문서)를 통해서만 접근 가능하고, 이를 통해 검증될 수 있으므로 향후 중국 측의 긴밀한 협조가 필수적인 실정이다”고 밝혀 향후 규명작업 과정이 쉽지 않을 것임을 예고했다.

진실위가 지금껏 자체조사한 정보에 의하면, 흑룡강성에서 항일무장투쟁을 전개한 조선인 항일열사 214명은 이미 중국정부에서 열사증을 수여받았고, 흑룡강성 당역사연구소와 흑룡강성 민정청(13개 시)에 사적 자료 원본이 보존돼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정부의 적극적인 협조만 이끌어낼 수 있다면 상당한 성과가 가져 올 것이라는 것이 학계의 전망이다.

진실위 역시 이들 중국 동북3성 지역에 접수된 4가지 사건을 계획에 따라 조사할 경우, 1910년부터 1945년까지 총 3천503명(길림성 조선인 항일열사 3천26명, 길림성 조선독립운동가 183명, 흑룡강성 항일열사 214명, 요녕성 항일열사 80명)의 조선족 항일열사에 대한 진실규명이 이루어 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때문에 국내 전문가와 학계는 원자바오 중국총리가 방한해 "동북공정 등 양국의 역사문제에 대해 한ㆍ중 간 고대역사 문제 등 제반 현안이 한ㆍ중 관계 발전에 장애가 되지 않도록 계속 노력해 나가자"고 합의한 점에 기대를 걸고 있다. 원자바오 총리의 향후 입장 표명이 한국의 과거사 진실규명 작업에 크게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판단인 것.

이밖에도 진실위는 항일독립운동, 해외동포사와 관련된 신청 조사 사건 이외에 연해주 항일빨치산운동을 비롯한 항일독립운동, 관동대진제 학살, 37년 고려인 강제이주, 월남전 고엽제 피해자 등의 사건들에 대해 일부 직권조사를 실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