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의 다양성 인정하는 다문화사회 만들자!
상태바
문화의 다양성 인정하는 다문화사회 만들자!
  • 서나영 기자
  • 승인 2007.04.06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택대 다문화가족센터 제1회 국제심포지엄
평택대학교 다문화가족센터(소장 김범수)는 지난달 30일 서울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미래사회의 다문화가족(Multicultural Families in the Future Society)’이라는 주제로 제1회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다문화 관련 국내외 전문가들과 주한 4개국 대사가 참석해 ‘네덜란드의 이민통합정책’, ‘다문화 가족복지 실천에서의 문화적 고려요소’, ‘한국사회 다문화가족의 문화적 소통 현실과 전망’등의 주제 발표와 토론을 통해 다문화가족에 대한 보다 다각적이고 총체적인 접근을 시도했다.

‘미래사회의 다원문화가족’이라는 주제로 발제한 김성재 교수는 “다문화가족이란 다른 인종·민족·종교·문화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넘어 서로 존중하고 배우면서 더불어 사는 공동체여야 한다”고 정의하고 다문화가족 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 교수는 또 “한국에서는 가족을 식구라고 하는데 식구란 밥을 함께 먹는 사람이란 뜻”이라며 “다문화· 다인종의 사람들이 함께 즐겁고 평등하게 밥을 먹기 위해서는 이들의 완전한 ‘사회 참여와 평등’이 실현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미국, 일본, 네덜란드 등 우리보다 앞서 다문화를 경험하고 그에 대한 다양한 정책을 펴 성공한 선진국의 사례를 통해 대안을 마련하려는 시도도 있었다.

고재성 쥴리나대학(슬로베니아) 교수는 “이민자들을 사회적으로 통합한다는 것은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오랜 세월과 세대가 지나야 이루어지는 것”이라며 “네덜란드의 신이민자정책을 한국의 국제결혼가정에 적용해 여러 가지 문제점을 예방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그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이민 정책과 귀화화 추진 △외국인에게도 차별이 없는 정치문화 조성 △다문화교육 체제와 외국인 담당 공무원에 대한 교육 △결혼이민자 대상의 귀하교육프로그램 마련 등의 구제적인 안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이종윤 평택대 교수는 “우리나라는 미집행예산의 차기연도 이월 집행이 불가능한 반면 네덜란드의 경우는 해당 기관이 자율적으로 예산을 집행할 뿐 아니라 집행 잔액이 발생할 경우 다음해로 이월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등 신축적으로 예산을 운용하고 있다”며 “한국도 효율적이고 신축적인 네덜란드의 예산집행제도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이선 한국여성개발원 연구위원은 최근 한국남성과 외국인 여성 간의 결혼으로 다문화 사회화 현상이 더욱 빨라지는 가운데 결혼이주여성과 한국사회의 문화적 충돌에서 오는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주여성의 가족들은 갈등의 원인을 상대방에게 돌리고 소위 못 사는 나라 출신이라는 편견까지 가세하면서 무조건 한국사람이 될 것만을 요구한다는 것이다.

김위원은 “한국사회는 이주여성이 느끼는 문화적 차이를 인정하지 않고 극복해야 할 대상으로만 받아들이는 것이 문제”라면서 “그들을 동화되어야 할 대상이 아니라 문화적 다양성을 기초로 사회를 풍요롭게 하는 긍정적인 주체로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심포지엄을 주최한 다문화가족센터의 김범수 소장은 “다문화가정 자녀에게 어려서부터 양쪽 부모 나라의 언어와 문화 등을 함께 체계적으로 교육하면 이들은 미래의 다문화시대에 양국의 커다란 사회적 자본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다문화가족을 우리사회에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한 대안으로 △언어교육의 체계적 지원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유치원· 초·중·고 교사들의 각별한 관심과 교육 △가정에서도 다문화 교육이 이뤄질 것 △다문화가족을 위한 센터 건립 △한국의 문화와 풍습에 관한 매뉴얼 제작 △다문화 관련 전문인력 양성 등을 제안했다.

토론에 앞서 김창순 여성가족부 차관은 축사를 통해 “이러한 심포지엄을 계기로 다문화사회로 급변하고 있는 우리사회가 한단계 더 발전하기를 바란다”며 “정부도 다문화가족에 대한 사회복지 혜택 확대, 일자리 제공, 국민 인식 제고 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