氣차게 삽시다
상태바
氣차게 삽시다
  • 코리아나 뉴스
  • 승인 2003.05.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전호흡, 기(氣)에 대한 인식이 날로 새로워지고 있다. 이는 단순히 명상을 통해 마음을 닦는 경지를 넘어서 있다고 한다. 기를 운용하여 전신운동을 하며 온 몸에 생체에너지를 불어  넣는 새로운 건강법으로 많은 사람들이 효험을 보고 있다.
그 중 〈국선도〉는 최근 TV 연속극 '인어 아가씨'에서도 방영되어 일반인들에게도 많이 알려졌다. LA에도 현재 8년 째 국선도장이 운영되고 있어 김창옥 사범을 만나 〈국선도〉에 대한 전반적인 것을 알아보았다.
<편집자 주>

◎ 우선 국선도의 역사부터 좀 설명해 주십시오
국선도가 LA에 도장을 연지 8년이 되었습니다. 1995년 6월 3일 홀홀단신으로 로스엔젤레스에 도착하여 한인타운 한복판에 수련원을 개원하여 줄곧 초지일관으로 지금까지 민족혼을 지켜왔습니다.
민족정기 국선도는 오늘날 유행되는 모든 기수련의 본가라 할 수 있습니다. 국선도의 역사를 살펴보면 때로는 국가적 지원을 받아 융성할 때도 있었고 겨우 산중에서 명맥만 유지해 오던 때도 있었지만 우리민족의 성쇠와 함께 해온 것만은 틀림없습니다. 삼국사기 삼국유사에도 곳곳에 국선도의 자취가 남아있으며 고려사에도 또한 남아 있습니다.
고대로 거슬러 올라가면 한웅의 신시 배달국과 단군의 고조선에서는 국가유지의 기본정신이국선도였으며 한인천국시대에는 곧 국선도수도가 보편화 되어있었습니다. 따라서 국선도의 발생은 우리민족의 기원과 같이하는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되고 역사가 깊은 수련체계라 할 수 있습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이와 같이 1만년 이상 된 유구한 국선도가 단절되지 않고 스승과 제자로 맥을 이어 오늘날까지 전승된 사실입니다. 이렇게 산중비전으로 오늘날까지 전승된 국선도가 1967년(단기 4300년) 음력 3월 3일 청산선사에 의해 윗대 도인들의 명을 받들어 사회에 공개된 것입니다.
한국에서는 그동안 각대학의 교양과목선택으로 국선도가 과목으로 채택되어 왔으나 금년부터는 충북영동대학교에 정식 4년제 국선도학과가 개설되어 신입생을 받아 교육시키고 있으며 금년 가을학기부터는 또한 국선도 석·박사과정이 정식 대학교에 개설되어 연구할동에 들어갑니다. 그만큼 국선도가 우리정신사의 밑바탕이었다고 학계에서도 인정하고 있는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한국 본부에서는 LA에 도장을 열어 국선도의 정신을 보급하고자 결정을 내리고 1994년 일차적으로 제가 파견되어 사전 답사를 했었습니다. 그 후 1995년 영사관 맞은편 버몬길과 윌셔길 코너에 3200번 윌셔길에 수련원을 오픈하게 된 것입니다.

◎ 그렇다면 국선도의 현대적 의의는 무엇이라고 보시는지요?
국선도의 융성은 우리 민족의 융성과 맥을 같이한다고 봅니다. 고조선의 홍익인간(弘益人間) 제세이화(濟世理化) 사상, 고구려 백제의 이도여치(爾與治), 신라의 광명이세(光明理世) 사상은 모두 국선도에서 나온 사상입니다.
국선도는 하늘을 닮고자 하는 태고적 우리조상들이 개발해낸 최고의 수련법입니다. 이 수련법은 태양숭배사상과 하늘숭배사상이 모태가 되어 인간의 마음과 몸에 적용된 아주 과학적인 수련법으로 이 국선도수련을 통해 몸이 향상되고 마음은 광명심을 얻어 아주 참되고 바람직한 지덕체를 갖춘 전인적 인간이 됩니다.
국선도 수련을 닦아 아주 높은 경지에 오른 신라시대 최치원 선생이 계십니다. 그분은 당나라까지 유학가서 조국 신라의 명예를 드높인 분으로 귀국하여 국선도 수련을 열심히 닦아 앞으로 다가올 새시대 고려를 준비한 훌륭한 학자입니다. 그분이 살던 당시는 당나라가 오늘날 미국처럼 세계의 중심이 되어 모든 문물이 당나라에 집결되는 때였습니다.
인도는 물론 심지어 로마에서 사신이 왕래하며 무역을 활발히 했던 때이기도 합니다. 그분이 세계각국의 사상과 문화를 접하면서 고국의 정체성과 우수성을 고민하고 탐구한 결과가 오늘날 잘 알고 있는 난랑비서문이라는 명문을 남겼습니다. 이 난랑비서문에 보면 국선도가 무었인지 정확히 기술되어 있습니다.
이 서문에는 "우리나라는 아주 오랜 옛날부터 지극히 오묘하고 훌륭한 도(道)가 있는데 이 도에 대해서는 선(仙)의 역사책에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이 도는 모든 생명체를 교화하고 조화로운 세상을 만드는데 그 사상은 유교와 불교 그리고 도가사상까지도 포함하고 있다…."라고 적혀 있습니다.
최치원 선생은 이 국선도의 수련법과 사상을 토대로 부패한 통일신라사회를 일신시켜 볼려고 노력했으나 여의치가 않자 후진들을 가르치며 장차 새 시대를 준비하게 한 것입니다. 그리하여 최치원 선생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인재들이 모여 고려가 창업된 것입니다. 국선도는 항상 새벽을 일깨우며 우리 민족의 정신세계를 리드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날 세상은 온갖 투쟁과 파괴가 판을 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류 정신의 혼돈 속에서 맑고 밝은 정신의 물줄기가 공급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샘물역할을 국선도가 할 것입니다. 국선도의 목적은 기(氣)수련의 내공(內功)증진을 통해 극치적 체력과 강인한 정신력 그리고 숭고한 도덕심을 함양하여 인격적으로 고양된 전인적 인간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역사를 보더라도 우리민족사의 위대한 인물들은 직간접적으로 모두 국선도와 연관이 있습니다. 고구려의 조의선인들이나 백제의 수사 신라의 화랑들은 물론이고 심지어 승려의 신분으로 임진왜란이라는 국난극복의 절대적 영향을 주신 조선의 고승인 서산대사와 사명대사도 국선도 수련을 닦으신 분입니다.
이렇게 국선도는 전인류가 한가족이라는 크나큰 명제를 가지고 너와 내가 둘이 아니고 하나다라는 정의 속에서 생명사랑 인간사랑 참된 진리를 실천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선도의 사상은 범 인류적이고 범지구적인 보편성을 갖고 있으므로 현대사회에 가장 요구되는 인종간, 사상간, 종교간의 화해를 이룰 수 있는 해결사가 될 것입니다.

◎ 국선도는 어떤 체계로 구성되어 있습니까?
국선도는 우리민족문화의 정수입니다. 문화란 그 민족의 정신을 담고 있는데 국선도는 우리민족의 정신구조의 원형을 형성합니다. 국선도는 음적인 것이 먼저이고 양적인 것이 나중이라는 음선양후의 원리를 유지합니다.
인류문명이 모계사회에서 부계사회로 변화했는데 지금 세상의 모든 문화들이 대부분 부계사회문화코드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생명을 논하려면 먼저 어머니를 알아야 합니다. “모든 문제는 생명력이 충일한 다음에 문제가 문제가 된다”는 청산선사님의 정의처럼 국선도는 생명운동의 시발점이요 종착역입니다. 이러한 국선도의 생명사상은 어머니 모태를 숭상하고 이를 명상하는 것이 기본이 되어 숨을 개발해내는 수련법으로 체계화되었습니다. 이를 단순한 용어로 국선도를 세상에 공개한 청산선사님께서 단전호흡이라는 용어를 창시하여 사용하셨습니다. 국선도에서 사용하는 고대 우리 언어로는 돌단숨쉬기입니다.
이 돌단숨쉬기를 통해 기(氣)를 축적하여 내공(內功)을 쌓습니다. 이를 국선도 전문용어로 축기법(蓄氣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쌓은 기를 전신으로 유통시키는 법을 수련해 나갑니다. 이를 전문용어로 운기법(運氣法) 이 운기법과 축기법을 동시에 우리 몸과 마음에 운용시켜 심신을 고양시켜 나가는데 이를 총칭하여 행공법(行功法)이라 합니다. 행공법은 모두 3가지 큰 카테고리로 체계가 되어있는데 첫번째는 몸과 마음의 원리와 대자연의 법칙을 알고 이를 순행시켜 체득해 나가는 정각도(正覺道) 단계와 우주의 기운과 인체의 기운이 유통되어 합일되어 나가는 통기법(通氣法) 단계 그리고 인간과 삼라만상의 생명체 그리고 대우주가 조화되는 선도법(仙道法)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바로 우리민족의 문화코드인 3수사상이 집약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 셋은 다시 3가지단계씩 나누어져 모두 9단계로 구성되어집니다. 국선도는 현대과학적 체계로 보아도 아주 놀라울 정도로 과학적이고 수학의 수론 구조와도 상합합니다. 이는 수만년을 이어온 조상들의 숨결이 집약되어 그러한 결과가 이루어졌기 때문입니다.
국선도는 이와 같은 음(陰)적인 행공법과 양(陽)적인 기화법이 있습니다. 행공법으로 내공을 증진하고 증진된 내공으로 무술을 익히는 기화법은 몸과 마음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우리의 영혼까지도 업그레이드시키는 결과를 낳습니다.

◎ 국선도를 하면 어떤 변화가 있게됩니까? 그러니까 효과 말입니다.
국선도는 기력을 증진시켜 생명력을 충일하게 합니다. 즉 원기왕성하면 노인도 젊은이의 체력과 정신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원기가 왕성해지면 모든 일을 자신이 주체적으로 해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의 인생을 내가 책임지는 사람으로 변하게 되고 판단에서 정확성을 기하기 때문에 실수가 적어집니다.
오늘날 현대인은 이방인처럼 주체적 삶은 살아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나'라는 개인이 바로 섰을 때 사회가 밝아질 수 있습니다. 인간은 만물의 영장으로 인간이 잘못되어 사회가 혼탁하고 더 나아가 자연계가 망가지고 생태계가 위험을 초래하게 된 것입니다. 이 인간정립이라는 크나큰 과제는 국선도 수련을 통해 바로 할 수 있습니다.
심신상에 일어나는 모든 부조화 즉 마음의 병과 몸의 병은 인간의 생명력을 충일케 함으로서 대부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생명력이 충만한 인간은 면역능력도 강해 자연치유력이 극대화 되어 병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습니다. 국선도의 기수련으로 원기왕성한 인간이 되어 아주 건강한 심신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개인적 차원에서 심신치유효과는 물론 사회적 측면에서 윤리도덕을 바로잡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범 지구적 차원에서 생명운동과 자연사랑운동을 실천할 수 있기 때문에 오늘날 국선도 수련이 절실히 요구되는 것입니다.

◎ 국선도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설명을 간단히 해주신다면
국선도는 현재 대한민국 기수련단체의 모태입니다. 기수련단체들이 난립하다 보니 여러 불합리한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나 정도를 지키는 국선도는 이 모든 문제들을 해결할 것입니다. 국선도는 현재 약 50만명 이상이 수련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도장 수는 기업체 연수장까지 포함하면 약 200개이상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양적인 팽창 이외에도 많은 의식 있는 분들이 미래 국선도 역할에 큰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각 대학에서 국선도를 교과목으로 채택하고 있는 것입니다. 국가의 인재양성은 물론 세계사의 흐름을 바로 할 수 있는 인류의 지도자들을 교육하는 큰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합니다.
우리민족은 통일이라는 민족사적 과제를 앉고 있습니다. 이 과제를 풀 수 있는 역할도 또한 국선도 이외에는 대안이 없습니다. 이민사회에서 우리의 정체성을 잃지 않고 건전한 구성원으로 활동하기 위해서도 국선도 수련이 필요합니다. 동포여러분들께서는 국선도 수련을 통해 미국사회에서 우뚝 선 한국인이 되어 세계의 정신문명을 리드하는 지도자들이 되기를 바랍니다. 여기에는 너와 내가 따로 없습니다. 우리 모두가 동참해야 이루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