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한인교계 ‘종교비자 사기’ 교회협 비리정화 나선다
상태바
미국, 한인교계 ‘종교비자 사기’ 교회협 비리정화 나선다
  • 미주한국일보
  • 승인 2005.03.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대책위 설치, 피해보상등 추진

입력시간 : 2005-03-29

한인교회와 목회자들의 영주권비리에 대한 본보의 보도(3월23일, 3월24일)이후 한인사회에 교계 정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교협이 영주권 비리 정화를 적극 나선다.
남가주 기독교협의회(회장 이정남)는 24일 긴급집행부 회동을 갖고 한인교회의 영주권 비리가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렀다고 의견을 모으고 교회내 영주권 비리를 포함한 목회자들의 비리 방지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교협은 오는 29일 비상 임원회의를 소집해 영주권비리척결과 부도덕한 목회자 퇴출을 위한 ‘교계정화 특별 대책위원회’(가칭)를 설치하기로 결정했다. 이정남 교협회장은 “교회내 영주권 비리로 한인교계의 명예가 땅에 떨어지고 정당한 자격을 갖춘 목회자들이 피해를 입는 지경까지 이르렀다”고 개탄하고 “32개 교단 연합단체인 교협이 나서 교계내 법률전문가들과 각 교단 대표, 교계 명망가들로 구성된 특별대책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회장은 “이번 일을 계기로 목회자들에 대한 엄격한 윤리강령을 제정하고 선의의 피해자들에게는 교협과 교단차원의 피해보상 대책도 마련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이정근 전 교협회장은 “목회자로서 부끄럽기 짝이 없다. 일부 한인교회들의 비리 실상은 알려진 것 보다 훨씬 심각한 수준일 수 있다”면서 “때늦은 감이 있지만 교협이 이같은 비리에 적극 대처하기로 한 것은 다행스럽다”고 교협의 ‘대책위’구성 계획을 환영했다.

빌립보 교회 신상원 목사도 “영주권 비리 뿐 아니라 무자격 유령신학교들에 의한 가짜 학위 남발 문제 등도 정화대상에 포함시켜 이번에야말로 한인 교계가 실질적인 정화운동을 벌여 비리의 온상이라는 불명예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말했다.

===============================================================================
“브로커 목사에 협박당해”

교계 영주권비리 백악관 진정 이모씨

“다시는 영주권을 미끼로 한 종교계의 사기 행각이 근절되길 바랍니다”
한인교계의 영주권 관련 비리실태를 고발하는 진정서를 백악관 등에 보내 한인사회에 경종을 울렸던 이 모씨가 자신의 심정을 토로했다.
이씨는 2004년 다니던 한국직장을 휴직하고 유학생으로 미국에 왔다가 한국측 유학원이 소개해준 LA의 한 목사를 만나면서 자신도 한인교회의 영주권 비리 사슬에 얽히게 됐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이씨는 “중간브로커 역할을 하는 목사로부터 협박과 위협까지 받았고 목사의 투서로 한국의 직장에서도 해고당하고 말았다”며 백악관에 진정서를 보내기까지의 마음고생을 털어놓았다.
이씨는 한인 교계에 뿌리내린 종교비리가 이 정도인줄은 몰랐다면서 한국으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뿐이라고 허탈해했다.


<김상목 기자>
sangmokkim@korea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