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구꽃 만개한 덕수궁, 주요 전각 내부 개방
상태바
살구꽃 만개한 덕수궁, 주요 전각 내부 개방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4.03.13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22~28일 ‘덕수궁 전각 내부 특별해설’ 프로그램 운영

3월 15일 오전 11시부터 온라인 선착순 신청 접수
(사진 문화재청)
덕수궁 석어당의 봄 풍경 (사진 문화재청)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덕수궁관리소(소장 권점수)는 봄을 맞아 오는 3월 22일부터 28일까지 매일 2회(오전 10시, 오후 3시 30분) 덕수궁 주요 전각 내부를 관람하며 살구꽃을 감상할 수 있는 특별해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덕수궁 전각 내부 특별해설 프로그램’은 전문 해설사의 깊이 있는 해설을 들으며 덕수궁의 5개 주요 전각인 중화전, 함녕전, 석어당, 즉조당, 준명당에 직접 들어가 궁궐 내부 공간을 이해하고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

(사진 문화재청)
덕수궁 석어당 2층에서 해설사의 설명을 듣고 있는 관람객들 (사진 문화재청)
덕수궁 석어당 2층에서 본 봄 풍경 (사진 문화재청)
덕수궁 석어당 2층에서 본 봄 풍경 (사진 문화재청)

석어당은 궁궐에서 보기 드문 2층 목조 건물로, 참여자들은 석어당 2층에 올라 만개한 살구꽃을 감상하며 덕수궁의 봄을 흠뻑 느낄 수 있다. 또한 덕수궁의 정전으로 왕의 즉위식이나 신하들의 하례, 외국 사신의 접견 등 중요하고 공식적인 의식을 치르던 중화전과 고종의 침전으로 1919년 고종이 승하한 장소이기도 한 함녕전, 대한제국 초기 잠시 정전으로 사용됐고 후에는 집무실인 편전으로 활용됐던 즉조당과 고종의 외동딸인 덕혜옹주의 유치원으로 사용된 것으로 알려진 준명당의 내부도 해설사와 함께 살펴볼 수 있다. 

(사진 문화재청)
덕수궁 중화전 내부를 관람하며 사진 촬영하는 관람객들 (사진 문화재청)

이번 특별해설은 약 1시간 30분가량 소요된다. 중학생 이상의 일반인이면 누구나 무료(덕수궁 입장료 별도)로 참여할 수 있으며, 오는 3월 15일 오전 11시부터 궁능유적본부 통합 누리집(http://royal.cha.go.kr)에서 선착순으로 회당 15명씩 신청이 가능하다.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전화(☎02-751-0740)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덕수궁관리소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문화유산인 궁궐이 지닌 역사적·문화적 가치를 모든 국민이 더욱 친근하게 접하고 누릴 수 있도록 앞으로도 수요자 중심의 활용 프로그램을 지속해서 개발·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