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프리카 수출 교두보, 탄자니아와 경제협력 강화한다
상태바
동아프리카 수출 교두보, 탄자니아와 경제협력 강화한다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3.11.10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덕근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 민관사절단과 함께 탄자니아 행정수도 도도마 방문

경제동반자협정 협상 추진 제안, 니켈・흑연 등 핵심 자원 및 공급망 협력 강화 방안 논의

새로운 수출시장이자 주요 광물자원 공급처인 아프리카의 전략적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탄자니아와의 경제협력 강화를 위해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11월 8일 탄자니아의 행정수도 도도마를 방문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안덕근 본부장의 이번 출장에는 수출입은행, 한국전력,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한국철도공사, 포스코인터내셔널 등으로 구성된 민관경제사절단이 동행했다. 

사절단은 아프리카 내 우리나라의 최대 공적 개발원조(ODA) 지원국이자 자원 부국인 탄자니아와의 통상, 에너지 부문 사업 협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안 본부장은 도토 비테코(Doto M. Biteko) 탄자니아 부총리 겸 에너지부 장관을 예방해 수교 이후 30년 이상 쌓아온 관계를 발판으로 새로운 동반관계 구축을 제안하고, 산업, 통상, 광물 분야에서 활발한 협력과 함께 내년 한국에서 개최되는 한-아프리카 정상회의에 초청 의사를 전달했다.

이에 비테코 부총리는 “탄자니아를 제2의 고향이라고 생각해도 좋다”면서 “탄자니아의 도움이 필요한 사항은 언제든지 얘기해준다면 최선을 다해 도와주겠다”며 우리나라와의 협력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기대를 표했다.

이어서 안 본부장은 익사우드 키가헤(Exaud S. Kigahe) 탄자니아 산업통상부 부장관과의 회담에서 무역·투자 부문 양국 간 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경제동반자협정(Economic Partnership Agreement)의 논의를 공식적으로 추진할 것을 제안했다. 

이번 면담에는 산업통상부 장관의 부재로 경제동반자협정(EPA) 추진을 위한 양국 간 공동선언문 서명이 잠정 연기됐다. 양측은 가까운 시일 내에 고위급 교류 또는 화상회의 등을 통해 공동선언문에 서명할 필요성에 대해 상호 공감대를 형성했다.

한편, 안 본부장은 안토니 마분데(Anthony P. Mavunde) 광물부 장관과 2차전지 핵심 원료인 니켈, 흑연 등 광물 공급망 협력 확대방안에 대해 논의했고, 포스코 인터내셔널은 마헨게 천연흑연 광산(현재 15% 지분)에 대한 추가 지분 투자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