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서 한달간 ‘2023 한국영화제’ 열린다
상태바
호주서 한달간 ‘2023 한국영화제’ 열린다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3.07.28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드니, 멜버른, 캔버라, 브리즈번 등 4개 도시서 최신 한국영화 13편 상영
‘2023년 호주 한국영화제(Korean Film Festival in Australia: KOFFIA)’ 홍보 이미지 (사진 주시드니한국문화원)
‘2023년 호주 한국영화제(Korean Film Festival in Australia: KOFFIA)’ 홍보 이미지 (사진 주시드니한국문화원)

주시드니한국문화원(원장 김지희)이 주최하는 ‘2023년 호주 한국영화제(Korean Film Festival in Australia: KOFFIA)’가 8~9월 시드니, 멜버른, 캔버라, 브리즈번 등 호주 주요 4개 도시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14주년을 맞은 호주한국영화제는 8월 24일부터 29일까지 시드니 행사를 시작으로, 9월 1일부터 3일까지 캔버라, 9월 7일부터 11일까지 멜버른, 9월 14일부터 17일까지 브리즈번에서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이번 영화제에서는 최신 한국영화 총 13편이 상영된다. 13편 모두 호주에서는 처음으로 상영되는 작품들이다. 

개막작으로는 안태진 감독의 역사 스릴러 <올빼미>가 선정됐다. <올빼미>는 조선 16대 임금 인조의 장남 소현세자의 죽음을 목격하며 위험에 빠진 맹인 침술사 ‘경수’의 이야기로, 2023년 백상예술대상에서 작품상, 남자 최우수연기상, 신인감독상 등 3관왕을 차지하는 등 평단과 관객들의 사랑을 두루 받은 작품이다. 안태진 감독은 8월 24일 시드니 행사 개막식에서 Q&A 세션을 통해 호주 관객들과 만날 예정이다.   
 
1992년 부산을 배경으로 만년 국회의원 후보 ‘해웅’과 행동파 조폭 ‘필도’가 대한민국을 뒤흔들 비밀 문서를 손에 쥐고 쟁탈전을 벌이는 내용의 범죄 드라마 <대외비> 또한 이원태 감독,장원석 PD, 서강호 PD와의 Q&A 세션이 마련된다. 
 
이외에도 복권 당첨을 둘러싼 남북한 군인들의 좌충우돌 코미디인 박규태 감독의 <육사오>, 최고의 스타와 매니저의 영혼이 뒤바뀌며 벌어지는 판타지 코믹 드라마 <스위치>, 윤종석 감독의 범죄 미스터리극 <자백>, 60년간 친일파에 대한 복수를 계획해온 80대 알츠하이머 환자와 20대 알바생이 함께 감행하는 복수극 <리멤버>, 아프가니스탄에서 탈레반에게 납치된 한국인 인질들을 살리기 위한 외교관(황정민 분)과 국정원 요원(현빈 분)의 고군분투를 그려낸 <교섭>, 안중근 의사의 일생을 주제로 한 역사 뮤지컬 드라마 <영웅>, 시한부 판정을 받은 전업주부 ‘세연’이 남편과 함께 첫사랑을 찾아 방방곡곡을 누비며 펼쳐지는 뮤지컬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 노동 환경에 대한 비판적인 시선을 담은 작품 <다음소희>, 로맨틱 코미디 <연애 빠진 로맨스>, 헤어짐의 과정을 담담하게 그려가는 드라마 <어쩌면 우린 헤어졌는지 모른다> 등 다양한 장르와 소재의 한국영화를 선보인다. 
 
또한 시드니 행사에서는 부산국제영화제 초대 집행위원장인 김동호 전 위원장이 진행하는 한국영화 토크 ‘한류’ 행사도 열린다. 이 행사에서는 김 전 위원장이 바라보는 한국 문화의 성장 과정을 1988년 이후 한국영화 제2의 황금기의 영화들을 중심으로 탐색하고 한류의 영향과 그 중요성에 대한 시각을 공유할 예정이다. 이번 토크는 NSW주립미술관과 협력해 현재 주립미술관에서 진행 중인 한국영화 회고전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영화제 부대행사로 8월 25일 오후 4시부터 8시까지, 8월 26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주시드니한국문화원 내 한옥 공간에서 한국 영화음악과 한국식 다과를 함께 즐길 수 있는 ‘한옥 영화음악 카페’가 운영된다. 
 
김지희 주시드니한국문화원장은 “최근 한국 영화나 드라마에 대한 현지인들의 관심과 인지도가 크게 향상된 것을 실감한다”며 “대형스크린을 통해 다양한 장르의 최신 한국영화를 선보이는 호주한국영화제가 집에서 TV나 전자 기기로 감상하는 영상 콘텐츠와는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하며 다양한 계층의 현지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3년 호주 한국영화제(Korean Film Festival in Australia: KOFFIA)’ 도시별 상영작, 상영 일정 및 장소, 관람 방법, 티켓 관련 정보는 영화제 웹사이트(https://koffia.com.au)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