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드니서 ‘6.25전쟁 정전 70주년 기념식’ 개최
상태바
시드니서 ‘6.25전쟁 정전 70주년 기념식’ 개최
  • 서정필 기자
  • 승인 2023.07.28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지시간 7월 27일 오전 뉴사우스웨일즈 주 한국전쟁참전비서
시드니 6.25전쟁 정전 70주년 기념식이 7월 27일 오전 시드니시 무어파크에 소재 뉴사우스웨일즈(NSW)주 한국전쟁참전비에서 개최했다. 기념식에 참석한 청중들 (사진 주시드니총영사관)

주시드니총영사관(총영사 이태우)은 시드니 현지에서 6.25전쟁 정전 70주년 기념식을 7월 27일 오전 11시부터 시드니시 무어파크에 소재 뉴사우스웨일즈(NSW)주 한국전쟁참전비에서 개최됐다고 전했다. 

행사는 호주 추모식 절차에 따라 ▲환영인사 ▲추모시 낭독 ▲공연 ▲호주 유엔협회 NSW주 회장 메시지 ▲헌신의 기도 ▲에릭 모더만 대령 추모사 ▲이태우 총영사와 연방 보훈부 차관 기념사▲양국 국기 게양 ▲헌화 ▲축도 ▲묵념 ▲양국 국가 제창 ▲축복의 기도 ▲다과 및 친교 행사 순으로 진행됐다.

호주군을 대표해 추모사 하는 에릭 모더만 대령 (사진 주시드니총영사관)

호주군을 대표해 한 추모사에서 에릭 모더만 대령은 “6.25전쟁 당시 파견된 18,000여 명의 호주군은 위험한 상황에서도 용기와 결단력을 가지고 위험한 작전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고 강조했다.

기념사 하는 이태우 주시드니총영사 (사진 주시드니총영사관)

이태우 주시드니총영사는 기념사에서 “지난 70년간 대한민국이 이룬 눈부신 발전은 청춘 시절에 자신의 꿈을 접어두고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를 수호하기 위해 전쟁터에서 목숨을 걸고 싸운 6.25전쟁 참전용사의 희생 덕분”이라며 6.25 전쟁 참전용사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한국정부는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와 번영하는 미래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말했다.

호주 연방 보훈부 매트 시슬 스웨이트 차관의 기념사 (사진 주시드니총영사관)

호주 연방 보훈부 매트 시슬 스웨이트 차관은 “참전용사의 희생으로 양국이 공유할 수 있게 된 민주주의와 자유의 가치는 우리를 최고의 친구로 만들어 주었다”라며 6.25전쟁이 한국과 호주의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 형성에 미친 중요성에 대해 높게 평가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지난 2009년 7월 26일 NSW주 한국전쟁참전비 제막식 당시 공연했던 한인 무용가 이지은 씨가 정전 70주년을 맞아 전몰장병의 영혼을 추모하는 공연을 다시 한번 선보여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받기도 했다.

NSW주 한국전참전비관리위원회는 주시드니총영사관의 후원으로 매년 7월 27일 6.25전쟁 정전 기념식을 NSW주 한국전쟁 참전비 앞에서 개최하고 있다.

한인 무용가 이지은 씨가 정전 70주년을 맞아 전몰장병의 영혼을 추모하는 공연을 2009년 제막식에 이어 다시 한번 선보이고 있다. (사진 주시드니총영사관)

호주는 한국전쟁 당시 17,164명을 파병했고, 이 중 340명이 안타깝게 전사하고 1,200여 명이 부상을 입었다.

주시드니총영사관은 한국전 참전용사들의 희생을 기억하고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한 행사를 지속적으로 진행해 오고 있다.

특히 올해는 6.25전쟁 정전 7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NSW주 보훈부와 공동으로 안작 메모리얼 대강당에서 한국전쟁 참전용사 인물사진전 ‘Armistice in Korea 1953-2023, How Australian veterans remember the Korean War’을 6월 1일부터 8월 6일까지 개최 중이다.

이날 기념식에는 호주 연방 보훈부 매트 시슬 스웨이트 차관과 마가렛 비즐리 NSW주 총독 대신 자리한 에드 챈 소령, 호주군을 대표해 에릭 모더만 대령, NSW주 보훈부 데이비드 해리스 장관, NSW주 상원 스캇 팔로우 의원과 워렌 커비 하원의원, 시드니시 로버트 콕 시의원, 라이드시 한정태 시의원을 비롯, UN 참전국 영사단, 호주 유엔협회 NSW주 패트리샤 젠킨스 회장, 호주 6.25전쟁 참전용사인 NSW주 재향군인회 패딩턴/울라라 지부 존 유니콤 부회장과 조니 바인햄, 한인사회 대표인사 등 120여 명이 자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