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한상대회,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로 명칭 변경
상태바
세계한상대회,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로 명칭 변경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3.07.24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한상대회 운영위, 7월 21일 회의서 결정…‘세계한상대회’ 병기
11월 3일 오후 울산광역시 울산전시컨벤션센터(UECO)에서 열린 제20차 세계한상대회 폐회식에서 내년 미국 오렌지카운티에서 열리는 제21차 세계한상대회 하기환 대회장이 한상기를 전달받아 흔들고 있다. (사진 재외동포재단)
지난해 11월 3일 오후 울산광역시 울산전시컨벤션센터(UECO)에서 열린 제20차 세계한상대회 폐회식에서 2023년 미국 오렌지카운티에서 열리는 제21차 세계한상대회 하기환 대회장이 한상기를 전달받아 흔들고 있다. (사진 재외동포재단)

‘세계한상대회’ 명칭이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세계한상대회)’로 변경된다. 

재외동포청은 세계한상대회 운영위원회가 7월 21일 오전 온라인으로 개최한 회의에서 ‘세계한상대회’ 명칭을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세계한상대회)’로 수정하고, 이 명칭을 올해 10월 미국 오렌지카운티에서 개최되는 21차 대회에서부터 사용하기로 결정했다고 7월 23일 밝혔다.

재외동포청에 따르면, 세계한상대회의 명칭 변경은 이 대회에 참석하는 재외동포 기업과 국내 기업의 사업 영역이 크게 다양화되고 있음을 감안해 좀 더 포괄적이고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미래지향적인 명칭이 필요하다는 대회 참석 기업들의 오랜 니즈를 반영한 것이다.

2002년 중국의 ‘화상(華商)’에서 착안해 ‘한상(韓商)’이란 명칭을 도입한 시기에는 재외동포의 주된 사업 영역이 무역업, 상공업 중심이었으나 최근에는 제조업, 4차 산업, 스마트, IT, 금융, 환경, 스포츠, 문화산업에 이르기까지 크게 확대됐고, 이러한 사실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오랜 기간 동안 한상대회에 참석해 온 한상들로부터 나왔다는 것이다.  

또한 올해는 처음으로 해외에서 대회가 열리는데 참석하는 외국인들의 쉬운 이해를 위해 좀 더 포괄적이며 보편적인 명칭으로 개정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도 있었다.

한상대회 운영위원회는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와 함께 기존 명칭에 익숙한 우리 기업인들을 위해 ‘세계한상대회’ 명칭도 병기하기로 했다. 

제21차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세계한상대회) 포스터 (사진 재외동포청)
제21차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세계한상대회) 포스터 (사진 재외동포청)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는 한민족 혈통을 가진 재외동포 경제단체들이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한민족의 경제영토를 넓히기 위해 개최하는 한민족 최대의 비즈니스 모임이다. 

올해 대회는 재외동포청, 미주한인상공회의소총연합회와 재외동포경제단체가 주최하고 매일경제신문, MBN, 중소기업중앙회, 오렌지카운티한인상공회의소가 주관한다.

대회 주제는 2023년이 한미동맹 70주년, 한인 미주 이민 120주년, 재외동포청 출범 등 역사적 의미가 있는 해인 점을 반영해 ‘한상의 새로운 시작, 한미 비즈니스 동맹과 함께(Korea-USA Business Alliance, Stronger Together)’로 정해졌다. 

주최측은 10월 11일부터 나흘간 미국 오렌지카운티의 애너하임에서 열리는 이번 대회에 500여개의 전시 참가 기업과 3천여명의 한인기업, 한미 양국 정부기관들이 참여해 역대 최대 행사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정부 4대 경제정책 방향을 반영해 기업투자 확대, 일자리 창출, 중소벤처기업 육성 등으로 구성됐다.

세부적으로 올해 첫선을 보이는 한미 VC 투자포럼에는 벤처캐피탈, 개인투자자 및 투자회사 등 200여명의 전문가들이 참가해 우수 국내외 기업을 발굴, 육성하고 원활한 투자연계 체계도 구축한다. 또한 한미 스타트업 경연대회를 통해 국내 스타트업 기업들의 미국 진출 기회와 전문 바이어와의 네트워크 활성화의 기회도 제공한다.

여기에 100여개의 한인 기업인 바이어가 참가하는 일대일 비즈니스 미팅과 한국 지자체 투자유치 설명회, 미국조달 진출 세미나 등도 진행된다. 

제21차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참가신청은 오는 8월 15일(미국 서부시간 기준)까지 제21차 대회 홈페이지(https://www.wkbc.us)에서 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대회 사무국(일반참가신청 T.070-4165-3477 / 특별비즈니스 프로그램 참가신청 T.+1-949-229-1340)과 카카오톡에서 ‘세계한상대회’ 검색 후 친구 추가를 통해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