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카, 제25회 개발협력포럼 개최
상태바
코이카, 제25회 개발협력포럼 개최
  • 홍미은 기자
  • 승인 2014.11.11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개발협력관점에서 바라본 국제 분쟁의 현황과 과제

정부 무상원조 전담기관인 코이카는 17일 오후 2시부터 성남 코이카 본부에서 ‘국제개발협력관점에서 바라본 국제 분쟁의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제25회 개발협력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최근 급변하는 국제 정세가 연일 중요한 화두로 떠오름에 따라 개발 맥락에서 본 국제 분쟁의 현주소를 알아보고, 시사점을 논의하여 향후 개발협력 사업의 방향을 모색한다.

김영목 이사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월드비전의 전지환 국제구호팀장, 개발마케팅연구소의 김용빈 소장, 초대 코이카 이라크 사무소장을 지낸 이욱헌 現 코이카 월드프렌즈(해외봉사단) 교육원장이 각각 분쟁 이후 개발협력사업 추진 사례 분석 결과를 발표한다. 발표 이후에는 국립외교원의 강선주 교수(좌장)를 중심으로 열띤 토론이 펼쳐질 예정이다.

코이카는 분쟁 취약국의 교육 인프라 및 산업기반 구축과 재건복구 활동의 일환으로 이라크·아프가니스탄·아이티·DR 콩고 등에서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며 이들 국가를 지원하고 있으며, 특히 분쟁 취약국가의 성 평등 증진 및 여성의 역량 강화를 주된 목표로 하는 사업을 발굴·추진하고 있다.

코이카 개발협력포럼은 2009년부터 분기별로 개최했으며, 국제개발협력의 최신 이슈와 연구 성과를 파악하고 공유할 수 있는 토론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번 포럼은 국제개발협력 및 주제와 관련된 국제사회의 분쟁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사전등록은 코이카 홈페이지(koica.go.kr / 기타문의: koicadcf@gmail.com)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