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시장은 중국동포 처우 개선해야”
상태바
“새 시장은 중국동포 처우 개선해야”
  • 이현아 기자
  • 승인 2011.10.25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적회복 중국동포 1세들 '처우개선 촉구대회'

동포단체 “총선, 대선에서도 유권자활동 할 것”

서울시장 선거를 앞두고 국적을 회복해 한국에서 생활하고 있는 중국동포 1세들이 처우개선 요구에 나섰다.

국적회복동포희망연대, 중국계결혼이민여성유권자운동본부 등은 지난 21일 오후 서울 구로4동 공원에서 국적회복 동포1세 5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서울시장 후보들에게 국적회복 중국동포 1세들이 처우개선을 촉구하는 대회’를 가졌다.

현재 한국국적을 회복한 중국동포 1세는 약 2만여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주로 구로구, 금천구, 영등포구에 밀집해 거주하고 있는 이들 국적회복 동포들은 대체로 1992년 한-중 수교 이후 양국 교류의 길이 열리면서 조국 땅에서 여생을 보내고자 하는 동포들이다.

국적회복동포희망연대는 “1949년 10월 1일 이전 출생해 한국 호적에 기록이 있거나 한국에 친인척이 살고 있는 동포들로 한국국적을 회복한 동포1세들이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대개 일제시기 태어나 어린 시절 부모님을 따라 만주로 이주한 동포들로서 고향땅으로 돌아오고자 하는 이들의 바람은 간절했다. “중국에서 한평생을 살아오면서 만주지역을 일궈 삶의 터전을 마련하고 한국말과 문화를 이어온, 조선족공동체를 만드는 데 선구적 역할을 한 동포들”이라는 것이 국적회복동포희망연대의 설명이다.

하지만 이들이 한국에서 영위하는 주거환경은 열악하기만 하다.

“대다수가 반지하 생활을 하고, 화장실이 밖에 있어 노인들에게는 불편하다”는 국적회복동포희망연대는 “대다수가 독거노인 생활을 하는 등 험난한 한국생활을 한다”고 이들의 생활상을 전했다.

10월 26일 서울시장보궐선거를 앞두고 국적회복동포들이 처한 현실을 알리는 동시에 중국동포 1세 처우개선을 촉구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는 의미가 적지 않다.

국적회복동포희망연대는 “이들은 다 국적이 있기 때문에 투표를 할 수 있다”며 “이후 총선 및 대선에도 처우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유권자캠페인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국적회복동포희망연대는 70대 전후 고령동포들의 처우개선을 목적으로 발족한 단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