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는 2004년 세계의 정치·경제
상태바
미리보는 2004년 세계의 정치·경제
  • 파리오니바
  • 승인 2004.01.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4년 올 한해는 전 세계적으로 유난히 선거가 많은 해이다. 2월 말 이란 총선을 선두로 스페인과 한국의 총선, 러시아와 타이완의 대선, 유럽의회 선거 그리고 미국의 대통령 선거에 이르기까지 연중 굵직굵직한 일정이 예정돼 있다. 이에 따라 보수와 개혁파간 갈등이 어떤 식으로 선거에 반영될지 세계 정치계의 판도변화에 귀추가 주목된다.
또한 올해는 유럽연합 회원국이 종전 15개국에서 헝가리, 폴란드, 체코 등 동유럽 국가를 망라한 25개국으로 확대되는 해이기도 하다. 5억 인구의 유럽 대륙을 대부분 아우르게 된  유럽연합이 향후 정치, 경제의 복잡한 현안들을 어떻게 풀어갈지도 관심 있게 지켜봐야 할 대목이다. 2004년 1월부터 12월까지 중요한 세계의 정치 경제 일정들을 정리했다.
         Janvier
유럽연합: 아일랜드가 6개월 순  번제 유럽연합 의장국을 맡는다.
아시아: 남아시아 지역협력체(SAARC) 회의가 열린다.
미국 : 북한의 핵 프로그램에 관한  협상을 재개한다.
켈리 스캔들 보고서 출간 : 지난 9월 영국 정부의 자문 과학자인 데이빗 켈리의 자살과 관련, 영국정부의 압력이 있었는지 등의 여부를 조사한 후튼(Hutton) 특별 보고서가 런던에서 출간된다.
세계 사회포럼 : 대안 세계화주의자들의 모임인 세계사회포럼이 16일부터 21일까지 인도 봄베이에서 열린다. 이번 포럼은 제국주의적 세계화 가부장제 군사주의와 평화 종교적 종파주의 등을 다룬다.  
세계 경제포럼 : 세계경제인 및 정치지도자들의 모임인 세계경제포럼이 스위스 다보스서 21일부터 열린다.  
중국 : 후진타오 중국 국가서기가 중국의 해를 기념하고 양국간 우애 증진을 위해 27일 프랑스를 국빈 방문한다.
         Fevrier
영국 : 모든 공공구역에서 흡연 금지한 법안이 발효된다.
이란 : 20일 총선이 실시된다.
          Mars
러시아 : 14일 대통령 선거가 실시된다. 지난 11월 총선에서 푸틴 대통령 지지 정당의 승리로 푸틴에게 유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스페인 : 3월 말 총선이 실시되며 두 번 연임한 아즈나 스페인 총리는 총리직에서 물러난다.
알제리 : 대선을 치루며 부테플리카 대통령이 후보로 출마한다.
타이완 : 첸수이벤 타이완 총통이 20일 대선에 맞춰 타이완 분리독립에 관한 국민 찬반투표를 실시한다.중국의 침공 위협에도 강행되는 분리독립 국민투표는 중국과 타이완 양국의 긴장을 넘어 세계적인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프랑스 : 21일부터 28일까지 지방선거를 실시한다.
유럽 : 25일,26일 양일간 유럽연합 정상회담이 브뤼셀서 열린다.
         Avril
그리스 : 총선을 치룬다.
영국 : 엘리자베스 2세 영국여왕이 프랑스와의 양국협력100주년을 기념 5일-7일까지 파리를 국빈방문.
한국 : 15일 총선이 있으며 집권당이 과반수 의석을 차지할 수 있을지 여부가 주목된다.
르완다 : 르완다 대학살 10주년을 맞아 6일 추도행사를 갖는다.
국제기구 : 국제통화기구(IMF)와 세계은행의 연례회의가 25일,26일 워싱톤에서 개최된다.
남아프리카공화국 : 인종차별정책의 종식과 최초의 다인종 선거 실시 10주년을 맞아 27일 기념행사.
          Mai
유럽연합 : EU 회원국이 25개국으로 공식 확대된다.
베트남 : 인도차이나반도에서 프랑스군의 철수 계기가 된 디엔비엔퓨 전투 50주년을 맞는다.
필리핀: 대통령 선거가 실시된다. 현재 필리핀의 국민 배우가 강력한 대통령 후보로 떠오르는 등 포퓰리즘이 정치판을 좌지우지하고 있어 결과가 주목된다.
          Juin
바티칸 : 알츠하이머로 건강이 악화일로에 있는 교황 장 폴2세가 스위스를 시작으로 올해 첫 해외 방문에 나선다. 오스트리아와 프랑스 방문도 예정돼 있다.
이라크 : 이라크 전쟁 1주년을 맞아 6월 말 이전까지 임시정부 구성과 새 헌법 채택이 예정돼 있다.
아프카니스탄 : 9.11 테러사태 이후 미국의 공습과 탈리반 정부 붕괴 이후 정국불안이 계속되는 가운데 대선이 예정돼 있다.
국제 : G8 (선진 7개국+러시아 )정상회담이 6일부터 8일까지 미국서 개최된다.
유럽 : 13일 유럽의회선거 열린다
         Juillet
축제 : 지난해 여름 비정규직근로자의 파업으로 완전히 마비됐던 아비뇽 연극축제가 개막된다.
유럽 : 네덜란드가 하반기 유럽연합 의장국을 맡게 된다.  
스포츠 : 지난해 100주년을 맞았던 뚜르 드 프랑스가 한달여간 프랑스 전역에서 열린다.
          Aout
스포츠 : 25회 하계 올림픽이 13일부터 29일까지 그리스 아테네에서 개막된다.
미국 : 7월말 민주당의 대선 후보 확정에 이어 공화당에서도 대선 후보를 결정한다. 공화당 조지 부시 현 대통령을 대적할 후보는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Septembre  
미국 : 알래스카와 캘리포니아에 첫 미사일방어시스템을 구축한다.
프랑스 : 학교나 병원 등 공공장소에서 이슬람 두건 같은 종교적 상징물의 착용이 공식 금지된다.
        Octobre
튀니지 : 대선이 열리며 헌번개정을 자행한 벤 알리 현 대통령의 4번 연임이 점쳐진다.
프랑코폰 : 불어권 국가들의 모임인 프랑코폰 정상회담이 부키나파소에서 개최된다.
우루과이 : 대선이 열린다.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정부 역사상 첫 대통령 직선제를 실시.          
        Novembre
유럽 : 1일부터 새로 구성된 유럽연합위원회가 업무를 개시한다.
미국 : 2일 전 세계가 주목하는 대통령 선거가 열린다.
아시아 : 동남아 국가 연합인 ASEAN 정상회담이 라오스에서 개최된다. 20일과 21일에는 칠레에서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포럼인 APEC 정상회담이 열린다.
        Decembre
유럽 : 유럽 이사회가 터키의 유럽연합 가입여부에 대한 검토에 들어간다.          (박정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