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치권 헌금 스캔들에 민단 부담
상태바
일본 정치권 헌금 스캔들에 민단 부담
  • 이현아 기자
  • 승인 2011.03.14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직 총리도 수수 의혹… 지방참정권 운동 타격 우려도

일본 정계의 정치 헌금 의혹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재일동포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

11일 본지와 전화통화를 가진 정몽주 민단 사무총장은 “간 총리의 정치헌금 수수 의혹까지 불거지면서 매우 곤혹스러운 상황”이라고 입을 열었다. 정 사무총장은 “일본의 언론들은 외국인이 정치에 관여하면 안 된다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이번 사태로 인해 자칫 지금까지 공을 들여온 지방참정권 운동에 타격을 받지 않을까 우려가 된다”고 전했다.

차기 총리로 유력시됐던 마에하라 세이지 일본 외상이 재일한국인으로부터 받은 20만엔(약 270만원) 때문에 지난 6일 결국 사임한 데 이어 간 나오토 현직 일본 총리까지 재일한국인으로부터 정치 헌금을 받았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아사히신문이 11일자로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간 총리는 지난 2006년부터 2009년까지 재일 한국계 금융기관의 전 이사로부터 104만엔(약 1400만원)의 정치헌금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정치자금법상 외국인이나 외국 기업으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아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는 일본의 상황을 놓고 볼 때 간 총리의 정치 헌금 수수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정치생명의 위기마저 점쳐지고 있다.

그 동안 중앙정치에 대한 선을 긋고 지방참정권 운동을 펼쳐왔던 민단은 “위법적으로 중앙 정치에 관여한 외국인”으로 재일한국인을 몰아붙이고 있는 현지 언론에 부담을 느끼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정몽주 사무총장은 “전반적으로 보수적인 성향이 더욱 강해지고 있는 것 같다”고 일본 내 분위기를 설명하면서 “일본 언론들은 이번 사건을 재일한국인들이 중앙 정치에 관여한 것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 사무총장은 이어 “일본 언론은 이 사건의 1차적 책임이 일본의 정치법에 대해 소상하게 알고 있었으면서도 이를 거절하지 않은 정치인에게 있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이번 사건이 재일한국인의 정치 스캔들인 듯 몰아가고 있다”고 서운한 심경을 토로했다.

정 사무총장은 “이런 상황이 재일한국인들의 일본 귀화 증가로 이어질 수도 있다”며 “대응책 마련을 고심 중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