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개혁]“정개협안 내달 8일안에 처리를”
상태바
[정치개혁]“정개협안 내달 8일안에 처리를”
  • 한겨레
  • 승인 2003.12.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겨레] 시민단체등 촉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참여연대 등 355개 단체로 구성된‘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30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치권은국회 정치개혁특위의 자문기구인 범국민정치개혁협의회의 개정안을 전면 수용하고,모든 정치관계법 개정안을 이번 임시국회 회기 안에 일괄 처리하라”고 촉구했다.

연대회의는 성명을 통해 “국회가 정치개혁의 애초 취지와는 거리가 먼선거구제와 의원정수 싸움으로 시간을 허비하고 있는 것은 본말 전도”라며 “가장심각한 문제는 정치권이 선거구 협상 난항 등을 핑계로 정개협의 정치개혁안을은근슬쩍 폐기처분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비판했다.

연대회의는 “이번 임시국회 회기가 끝나면 각 정당은 공천심사와 경선체제에들어가고, 의원들은 지역구와 정당행사에 매달려 국회가 정상적으로 열리기힘들어진다”며 “이렇게 되면 정치개혁의 기회는 사실상 무산되고 만다”고지적했다. 연대회의는 정치권이 내년 1월8일까지 정치관계법 개정안을 일괄처리하지 않으면 대대적인 ‘국민저항운동’에 들어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연대회의는 특히 지역구 의석수 증원 문제에 대해 “직접적인 이해관계가 걸려있는 정치인은 이 문제에서 손을 떼고, 시민단체 등 사회의 다양한 계층이참여하는 민간단체를 구성해 맡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박원순 연대회의 상임운영위원장, 최열 환경운동연합공동대표, 서경석 경실련 중앙위원장, 최병모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회장,김기식 참여연대 사무처장 등이 참석했다.

서정민 기자 westmin@hani.co.krⓒ 한겨레
12-3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