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청, 정책자문위원회 1차 전체회의 개최 
상태바
재외동포청, 정책자문위원회 1차 전체회의 개최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4.04.12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인기 경인교대 명예교수 등 11명 정책자문위원 위촉

한국 발전상 알리기 사업 등 동포청 주요 현안에 대한 정책 제안 당부
재외동포청은 4월 11일 인천 연수구에 있는 재외동포청 청사에서 정책자문위원회 제1차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사진 재외동포청)
재외동포청은 4월 11일 인천 연수구에 있는 재외동포청 청사에서 정책자문위원회 제1차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사진 재외동포청)

재외동포청(청장 이기철)은 4월 11일 인천 연수구에 있는 재외동포청 청사에서 정책자문위원회 제1차 전체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동포청은 박인기 경인교대 명예교수(위원장), 고상구 베트남 K&K 트레이딩 회장, 이진영 인하대 교수, 최미영 미국 다솜한국학교 교장, 박기태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 단장 등 재외동포, 언론, 교육, 경제 분야 전문가 11명을 정책자문위원으로 선임했다.

이기철 청장은 전체회의에 앞선 자문위원 위촉식에서 “재외동포청은 재외동포 정책을 총괄하는 중앙행정기관으로서 재외동포의 정체성 함양과 국격에 걸맞은 동포 보호·지원을 강화하는 동시에 글로벌 한인 네트워크 구축 등 주요 업무를 추진해 나가는 과정에서 자문위원들의 경험과 지혜를 필요로 한다”고 말했다.

이어 회의를 주재한 이 청장은 ▲한국의 정치·경제 발전상 알리기 ▲국내동포에 대한 지원 ▲재일본대한민국민단 지원 등 동포청 주요 현안 사업을 설명하고 동포청에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정책 제안을 당부했다.

특히 이 청장은 재외동포에 대한 한국의 정치·경제 발전상 교육과 해외 교과서에 이를 수록하는 프로젝트가 동포청의 핵심사업이라고 소개하면서 “차세대 동포의 자긍심을 높이고 정체성을 함양하는 동시에 거주국 내 한인들의 지위 향상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자문위원들은 한국의 발전상 알리기 사업의 필요성에 적극 공감을 표하고 이 사업이 동포청의 핵심사업으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자문위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나가기로 뜻을 모았다고 동포청은 전했다.

아울러 자문위원들은 고령 동포의 모국 귀환 등 국내동포 증가에 따른 다양한 정책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국내동포의 정착 지원 대책 마련과 이를 담당할 전담부서 신설에도 공감을 표하고, 국내동포 지원 관련 법령과 제도 정비, 적극적인 정책 홍보 및 국내동포와의 소통, 지자체와의 적극적인 협력 등을 제언했다. 

재외동포청은 “앞으로 자문위원들의 다양한 경험과 전문지식을 정책 추진 과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전체회의 및 수시 분과위원회를 통해 위원회를 내실 있는 자문기구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