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의 날, 김장훈-서경덕, '안용복 동영상' 전 세계에 배포
상태바
독도의 날, 김장훈-서경덕, '안용복 동영상' 전 세계에 배포
  • 김민혜 기자
  • 승인 2015.10.26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25일 ‘독도의 날’ 맞아 유튜브에 공개
▲ 동영상을 기획한 서경덕 교수와 내레이션을 재능기부한 가수 김장훈

  10월 25일 '독도의 날'을 맞아 가수 김장훈과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의기투합해 '한국인이 알아야 할 영웅 이야기' 제5탄 '안용복'편을 유튜브에 공개했다.

  6분 분량의 이번 동영상은 안용복의 일대기 및 역사적인 평가와, 2차례의 일본 방문을 통해 공식문서를 받은 배경 등을 엮어 한국어(http://is.gd/YG3tx2)와 영어(http://is.gd/xf2BRk)로 각각 제작했다.

  이번 영상을 기획한 서 교수는 "일본 아베 정권의 독도 도발은 현재 끊이지 않고 있다. 이럴수록 실효적 지배를 하고 있는 우리 입장에서는 정치외교적인 측면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문화 컨텐츠를 활용하여 홍보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독도를 대표하는 인물인 안용복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았다. 따라서 스마트폰으로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동영상 컨텐츠를 통해 국내외 네티즌들에게 그를 자연스럽게 널리 알리고 싶었다"고 덧붙였다.  

  현재 영어 동영상은 유튜브 뿐만 아니라 미국, 프랑스, 이집트, 중국 등 대륙별 주요 30개국의 가장 영향력 있는 포털 사이트 및 동영상 사이트에 동시 업로드해 전 세계 네티즌들에게도 널리 알리고 있는 중이다. 

  이번 영상에 내레이션을 재능기부 한 김장훈은 "어렸을 때부터 가장 존경하는 인물이 바로 안용복이었다. 민간 신분으로서 대한민국 영토를 지키려는 그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안용복 편으로 5탄 까지 공개된 '한국인이 알아야 할 영웅 이야기'는 제1탄 안중근 의사를 시작으로 유관순 열사 및 윤봉길 의사도 집중 조명한 바 있다. 이 때 윤종신, 김윤진, 송일국 등 스타들의 내레이션 참여로 큰 화제를 모았었다. 

  이번 동영상 제작은 용인외고 동아리 '스타카토'와 함께 했으며 동영상 제작을 후원하는 메가스터디는 서 교수와 함께 10탄까지 제작할 계획이다. '한국인이 알아야 할 영웅 이야기' 동영상 시리즈는 향후 CD세트로도 제작하여 전 세계 한글학교에도 보내질 예정이다.

▲ 안용복 한국어 동영상 주요 장면 캡쳐 화면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