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명기 박사가 전하는 인생의 9가지 덕목
상태바
홍명기 박사가 전하는 인생의 9가지 덕목
  • 김민혜 기자
  • 승인 2015.10.19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CLA 생화학과 졸업식 기조연설
▲ 홍명기 본지 명예회장

  지난 6월 13일 UCLA 생화학과 졸업식에서 이 학교 졸업생이자 대 선배인 홍명기 박사가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기조연설을 했다. 전문적이고 다양한 말들이 이어졌고 연설의 말미에 영문 ‘persevere(꾸준히 계속하기)’의 스펠에 따라 인생의 9가지 중요한 덕목을 이야기했다. 9가지 덕목은 patience, enthusiasm, resilience, salesmanship, endurance, vision, empathy, rest 그리고 enjoy였다. 

 

1. 참을성 (Patience) : 도토리는 커다란 참나무로 성장하지만 하룻밤에 자라지는 않습니다. 계란은 깨는 것이 아니라 부화를 기다려야 닭을 얻을 수 있습니다. 미켈란젤로는 ‘천재란 영원한 인내’라고 말했습니다. 즉각적인 만족을 기대하는 우리 사회에서 인내의 개념이 희박해지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난 여러분들이 인내를 키우기를 권합니다. 가치가 있는 것은 무엇이든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2. 열정 (Enthusiasm) : 여러분이 어디에 있건 열정은 가장 좋은 동반자입니다. 찰스 슈왑(Charles schwab)은 “무한한 열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어떤 일이든 성공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여러분들이 열정을 가지고 있다면 언젠가는 반드시 그 꽃을 피울 것입니다. 


3. 회복력 (Resilience) : 회복할 수 있는 능력은 좌절의 특효약이 됩니다. 누구나 인생을 살면서 좌절을 겪게 됩니다. 힘들겠지만 참고 기대하시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완전히 넉 다운 돼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그대로 주저앉아 있으면 안 됩니다. 칠전팔기라는 말이 있죠. 인생에서 실패한 많은 사람들은 성공이 얼마나 가깝게 다가와 있는지를 깨닫지 못하고 포기한 사람들입니다. 발명가가 WD-30나 six-up을 포기했다면 어떻게 됐을까요?


4. 세일즈맨십 (Salesmanship)  : 세일즈맨십은 필수적입니다. 무언가를 팔기 위해 말을 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여러분들의 제안, 아이디어, 비전, 제품은 여러분 자신이 판매하는 것입니다. 


5. 끈기 (endurance)  : 피로와 역경, 스트레스는 빈번하게 찾아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첫 번째 시도에서 도약할 계기를 찾았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전진하지 않습니다. 계속 하십시오. 계속 노력하십시오. 인생은 단거리 경주가 아닌 마라톤입니다.


6. 비전 (Vision) : ‘비전’하면 대개 스티브 잡스나 엘론 머스크같은 사람들을 떠올립니다. 그러나 여러분의 비전이 세상을 변화시킬 정도로 거대할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분들의 미래를 마음에 그려보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세요. 실천이 없는 비전은 그저 꿈에 지나지 않습니다. 실행에 옮기세요. 성공을 목표로 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여러분 스스로 계단을 올라야 합니다. 


7. 공감 (Empathy) : 공감이란, 간략하게 말하면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입니다. 다른 사람의 입장이 돼보세요. 고통은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는 만큼 의미가 있습니다. 귀를 기울이고, 손을 뻗어주고, 관심을 표시해주세요. 다른 사람의 고통을 이해하고 바라는 바를 이해할 때, 더 멋지고 관대하고 인간적인 사람이 됩니다.


8. 휴식 (Rest) : 휴식은 매우 중요합니다. 심지어 하나님도 쉽니다. 여러분들도 편안히 쉴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가족, 팀원, 동료들도 마찬가지로 휴식이 필요합니다. 커리어에만 너무 집중하다보면 다른 것들에 무심해질 수 있습니다. 휴식하고 재충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신을 새롭게 하고 다시 매진하는 게 중요합니다. 


9. 마지막으로, 즐기세요 (finally, Enjoy) : 분명하게 얘기하는데, 인생은 짧습니다. 스스로 정한 목적지를 따라 의미 있는 여행을 하세요. 누구에게나 주어져 있는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시간입니다. 돈은 다른 것으로 대체할 수 있어요. 재산도 다른 것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은 대체 불가능합니다. 제대로 누리세요. 시간을 연구실이나 사무실에서 전부 사용하지 말기 바랍니다. 임종을 앞두고 “일하는 데 시간을 더 써야했는데” 라고 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