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쪽팔리는 한국 문화의 상징 <한류우드>
icon 우리나라좋은나라
icon 2006-03-22 08:25:34
첨부파일 : -
쪽팔리는 한국 문화의 상징 <한류우드>


'한류우드'가 뭡니까?

외국인들이 이름만 들어선 '할리우드 체인'인줄 알겠습니다.

완공되면 세계각국에서 찾아올텐데.....
이런식으로 미국아류라고 광고하는걸 보고만 있어야 하나요?

'한류'의 의미는 우리가 아시아권에서 문화적으로 선도적인 입장이 됐다는걸 뜻하는데.......
우리나라가 정작 우리의 문화를 홍보하고자 만드는 테마파크에 미국의 아류같은 느낌을 주는 이름을 쓰는건.......

------------------------------

일단 '한류우드' 잘 모르는분들을 위해 간략한 설명.....

'The Korean Wave is becoming a cultural ocean across asia!!'라는 영어 슬로건아래... 건설중인,
번역을 하면.....
[한국의 물결(한류)는 아시아대륙을 가로지르는/퍼저가는 문화의 바다(범 아사아적인 문화현상)이 되고 있습니다.]
'한류우드(Hallyuwood)'란 과연 무엇인가?

(펌) '한류문화산업의 중심!'.... '차세대 대중문화의 리더!'.... '한류우드(Hallyuwood)'!

오천년간 응축되었던 한민족의문화적 잠재력이 한류를 통해 분출되고 있습니다.
문화주변국에서 문화 중심국으로 우뚝 설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찾아온 것입니다.

한류를 일시적 현상으로 내버려둬서는 안되는 것이 이 시대에 사는 우리들의 책임이라고 봅니다.

한류의 산업화와 세계화를 위해서는 기업과 문화계 그리고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런 배경에서 한류우드사업은 시작되었습니다

시행자 : 경기도 (수탁기관 : 경기관광공사)
위치 : 경기도 고양시 장항동, 대화동 일원
면적 : 994,756㎡(약 30만평)
주요시설 : 한류문화시설, 테마파크, UEC, 기타
사업기간 : 2004년 ~ 2010년 (1단계2008년)
사업비 : 2조 6,890억원 (공공 8,357억원, 민간 1조 8,533억원)

한류우드 사업은 경기도가 직접 시행합니다.

약 30만평의 면적에 한류와 관련한 연구ㆍ기획ㆍ생산ㆍ소비시설을 중점적으로 유치할 예정이며,
1천만 외래관광객 시대(2010년)를 대비하여 2천실 규모의 숙박시설도 건설할 계획입니다.

사업기간은 2004년부터 시작하였으며,
금년에 기반시설공사에 착수하여 2008년이면 1단계사업은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총사업비는 2조원 규모이며,
이중 1,387억원은 경기도에서 투자하고 1조 5천억원은 민간에서 직접 투자하게 됩니다.

이미 경기도는 3천억원을 투입하여 대상부지의 100%를 매입하였으며,
토지공급과 기반시설공사에 필요한 모든 행정절차를 지난해에 완료하고 착공에 들어갔습니다.

http://hallyu-wood.com/

------------------------------

취지는 좋은데, 문제는 이름이 정말 유치하고 촌스럽고 쪽팔린다 이겁니다!

'한류우드'가 뭡니까?

'한류우드'는 영어로 Hallyu(할류), Holly(할리)우드와 짝퉁이란 이미지가 다분하네요~
세계인들이 비웃겠어요~~ 할리우드(Hollywood)는 너무나 잘 알고 있을텐데,
할류우드라니 ㅋㅋ....... 정말 웃기지 안나요?

한류(韓流)도 중국인이 한국대중문화를 일컬어 寒流(한류)를 韓流(한류)로 바꾸어 만들어 낸 속어인 외래어,
그러고 보면 우리말은 하나도 없는 국적불명의 (중국어/한자어 + 영어)잡탕이라 더 마음에 안드네요.

'한류'란 '외국에서 바라본 한국문화'이기에 우리자신이 우리문화를 표현하는 이름으로는 어울리지 않는데.....
그래도 꼭 '한류' 넣기를 고집한다면,
韓流촌(한류촌) Hallyu-chon, 韓流마을(한류마을) Hallyu-maul.... 등등 우리나라말도 있는데.....
굳이 할리우드(Hollywood)의 우드(wood)를 붙여서 이미지를 전락시킬 필요가 있을까요?

왜.... 5,000년 역사를 가진 우리가 200년 역사의 미국을 모방합니까... 그것도 문화를 알리기 위한 홍보사업을?
조용히 살고픈 국민들에게 반미감정을 주입시키려고 지능적인 캠페인이라도 벌리고 있는 겁니까?
도대체 지금 뭐하는 겁니까?

다른 예로.......
나고도님이 제안한 '한누리' (한민족/한류 세상)이라는 뜻.... 이나,
이기훈님이 제안한 '가우리' (한반도를 벗어나 광활한 아시아 대륙으로 뻗어 나간 한민족의 힘과 정신(한류)의 상징,
'고구려'의 순 우리말)........ 등등과 같은 아름다운 순수 우리말이 무수히 많음에도 불구하고,
굳이 '한류우드'를 2년째 공식이름으로 고집하는 이유가 뭔지 궁금합니다.

손학규 경기도지사님께서 손수 '한류우드'라고 이름을 지으셨다고 하는데,
손지사님 본인이 지으신 애정이 담긴 작품이라 '한류우드'를 공식명칭으로 굳히려고 아예 작정을 하시고,
이렇게 2년째 반대해온 여론을 무시한체, 무식하게 밀어 부치고 막가는 겁니까?

국민들이 낸 세금으로 먹고 사시는 공직자분들께서 국민들의 하나 남은 마지막 자존심까지 무개념으로 짓밟고,
나라망신을 시키셔서야 되겠습니까?
더군다나 우리가 내는 피와 같은 세금을 장기간에 걸처 쏟아붓는 대규모 사업인데........ 아~ 제발!,
이 사업이 시작된지 벌써 2년이란 세월이 흘러 늦긴 했지만, 이제라도 개념탑재하시고 이름을 고치도록 합시다.

으휴 ~ '한류우드'라니 ㅠㅠ

-------------------------------

참고로.......
Hollywood(할리우드)는 영화산업이 들어서기 오래전에,
이민 초기의 정착민들이 holly tree(서양호랑가시나무)가 우거진 지역/숲(woods)이라하여
Hollywood(할리우드)라고 지은 지역명칭임...... 우리의 '충무로'와 비슷한 유래.


할리우드 (Hollywood) - 원조의 나라 '미국'

발리우드 (Bollywood) - 베끼기 1등한, 자존심도 없는 짝퉁나라 '인도'

한류우드 (Hallyuwood) - 베끼는 것마저도 2등인, 남이 베낀 것을 또 베끼는, 구리고 후지며 열등한 나라 '대한민국'

-------------------------------

'한류우드'의 목적이 진정 한국의 문화컨텐츠산업을 위한것이라면 좀 더 독창적이어야 하지 안나요?

처음 들었을땐 피식 웃으면서 '가칭이겠지' 했는데........
홈페이지에 영어ㆍ일본어ㆍ중국어번역까지 만들어서 전세계로 '한류우드' 홍보사업을 이미 시작했더군요.

손학규 경기도지사의 대권을 향한 의욕적인 활동도 좋지만,
대통령 후보로 인기몰이에만 눈이 멀다보니, 한치 앞도 내다보지 못하는 졸속한 문화사업이 아닌가 싶네요.
문화를 위한 시설에 정작 이름부터 문화적인 독창성이 없다는건 정말 치명적이며,
우리문화를 사대주의문화로 전락시켜 국제적인 조롱을 자초한다면........ 차라리 시작을 하지 않은 것보다 못합니다.

민간인 주도로 자연스럽게 생겨난 '한류'현상을........
'왜'?........ 갑자기... 행정부가 인위적으로 개입해서 '한류'를 '민족의 수치'로 만듬니까?
아예 문화사업을 이런식으로 할거면 당장에 '한류우드'사업을 그만두세요!

'한류우드'의 홈페이지에 자문위원회 회원으로 대학교수들과 학자들의 소개와 사진들이 엄청 많이 박혀 있던데,
소위 자문위원회라고 불리는 그 많은 교수들은 대체 뭘하고 있는건지..............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진짜 완공되서 이 '한류우드'라는 이름으로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소개된다고 생각하니 끔찍하네요.
하지만 문제는 이 사업이 완공된후뿐만 아니라,
지금 이 순간에도 http://hallyu-wood.com/ 사이트에 많은 외국인들이 들어와
<손지사님의 창의력과 지도력아래 건설되고 있는 자랑스런 대한민국의 문화적 상징>인 <한류우드>를 보구선
웃음 짓고 있을걸 생각하면,
한국인의 한사람으로서 정말이지 너무도 부끄럽고 짜증납니다... 사이트를 당분간 패쇄하고 이름부터 바꾸어야 순서가 맞을듯 합니다.

얼마전에 '한류우드'의 홈페이지에 '한류우드 명칭제한'이 생겼으나,
신경써서 찾아야만 보일 만큼 글자가 너무 작아, 적당히 물타기로 넘기려는 미봉책이란 인상이 매우 강합니다.
게다가........
누굴 대상으로 조사한지는 알수 없으나, 자기들나름대로 내세우는 설문조사를 근거로,
<지금 '한류우드'명칭에 대한 국민들의 지지율이 높다>고 주장을 하고 있으며'한류우드'의 공식명칭화를 기정사실로 굳히고 있습니다.

제발 명칭공모를 하든지, 용역을 줘서라도 하루 빨리 명칭변경을 부탁드립니다.

경기도에선 교통표지판을 '한류우드'로 공식표기를 이미 시작했습니다.
더 늦기 전에 하루라도 빨리 이 수치스러운 이름을 고치도록 합시다.

-------------------------------

'왜'?............ 도대체 '왜'.... 손지사가 '한류우드'를 2년동안 '공식명칭'으로 고집하고 있는걸까 '?'

정답은.......
http://hallyu-wood.com/ 홈페이지에 '한류우드 소개 > 사업배경 및 추진방향'의 (2/추진방향)과
'한류우드 소개 > 한류우드 비전'의 (1/도지사 인사말)안에 있으니.......... 꼭 읽어보라고 추천합니다.
'한류우드'라고 이름지은 이유를, 손지사 자신의 논리와 비전에 힘을 주며 아주 자랑스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왕에 http://hallyu-wood.com/에 가시면, '커뮤니티'에 가서 항의글을 적극적으로 올려주세요.
(한류우드에 바란다)나
(Q & A)에 글을 올리면 무차별하게 삭제시키고 있으니, (한류우드 명칭제한)에 항의글을 올려주세요.

------------------------------

(펌) 손학규 경기도지사와의 인터뷰........ '한류우드'의 '비전'과 '명칭'

김기자 - 2010년을 목표로 한류우드를 추진 중이다. 한류가 한국의 경쟁력이 된다고 보는가?

손지사 -
한류우드에서 단지 한류스타 몇 명으로 장사를 하겠다는 것이 아니다.
문화사업은 지난 우리 경제를 이끌어왔던 섬유산업과 중화학공업, IT, BT를 대신할 수 있는 핵심 아이콘이다.
한국적인 문화콘텐츠를 생산하고 소비하며 세계무대로 진출할 수 있는 전진기지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외국에서도 인정하는 한국 문화의 우수성을 묵혀서는 안 된다는 생각에서다.

김기자 - 일부에서는 한류우드의 이름이 할리우드를 따라한 것이라고 지적한다.

손지사 -
그럼 어느새 꿈의 공장으로 불리고 있는 인도의 발리우드(Bollywood)는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브랜드는 경쟁력이다.
알기 쉬운 브랜드가 경쟁력이 있는 것이다.
물론 더 나은 이름이 제안되면 그때는 한류우드의 명칭을 수정할 수도 있을 것이다.

미디어다음 / 김준진 기자

-------------------------------

여러분이 손학규 경기도지사의 인터뷰에서 보듯이.......

'한류우드'보다 더 좋은 이름이 있으면 가져와 봐라'는 식으로,
손지사가 자신이 지은 이름인 '한류우드'에 대한 강한 자부심을 보이며 자기 합리화를 시키는걸 볼수 있습니다.

손지사가 '한류우드'사업을 시작했고, 또한 '한류우드'사업에 대한 모든 권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명칭을 바꾸기가 쉽지 않을건 확실합니다.
1 - 2년간 명칭을 고치려는 그 어떠한 시도도 하지 않은 것.
2 - 국민들의 동의없이 '한류우드'를 공식명칭으로 하여 '한류우드' http://hallyu-wood.com/ 홈페이지를 만든것.
3 - <지금 '한류우드'명칭에 대한 국민들의 지지율이 높다>고 주장을 하고 있는것.
................. 위의 3가지 이유가 그것을 증명합니다.

여러분도 '한류우드'란 명칭이 수치스럽게 느껴진다면, 저를 도와주세요.
제글을 다른 토론방들이나 사이트들에 퍼가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한류우드'문제를 알려주세요.
그저 힘없는 한시민으로서 이 문제를 바라보고 있는...... 제 심정은 너무도 안타깝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이 문제를 알아야만, 우리가 손학규 경기도지사에게 명칭을 바꾸라고 압력을 가할수 있습니다.

잘 쓴글은 아니지만, 여러분의 생각이 저와 같다면, 제글을 퍼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이 문제를 알려주세요.

--------------------- 우리나라좋은나라
2006-03-22 08:25:34
24.82.87.9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