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대한민국] 정통성을 생각해 본다. (3) 청산되어야 할 미 군정
icon 원효탄
icon 2007-02-01 01:12:02
첨부파일 : -
[대한민국] 정통성을 생각해 본다. (3)
-온 국민들과 함께 나라의 정통성을 살리기 위한 생각 –
청산되어야 할 미 군정 3년과 자성해야 할 [민족자주진영]

요즘 부부간에 친자확인을 하기 위해 DNA검사를 하는 부부가 많아지고 있다는 기사를 읽은 적이 있다. 사람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남녀 성관계가 옛날보다 다양해 지고 분방해 졌다는 증거일 수 있다. 이 범주의 인생사도 „세계화“의 바람을 타고 있는 듯하다.

이와 마찬가지로 한 국가의 차원에서 나라의 DNA를 검사해 볼 필요가 있다. 그리하여 [대한민국]이 어떻게 출생하게 되었는가를 국민 전체와 함께 생각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이 글을 써 본다.

이 글에서는 [대한민국] 잉태기로 되는 미군정과정에서 [민족자주진영]이 미제를 위시한 ‚연합국’을 어떻게 이해했고, 또 그들로부터 어떤 대우를 받았으며, 미군정 3년간이 [대한민국] 정치현실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고, 나아가 한국현대정치사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를 알아 보려는 것이다.

1. 들어가는 글

최근 들어 한나라당과 뉴라이트 등 이른바 한국의 „보수우익“을 자칭하는 사람들이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들먹이며 [민족자주진영]에 대한 공개적인 공격을 사회 전반에 걸쳐 하고 있다. 또 반민족•반민중•반민주적 사관에 따른 교과서포럼의 „한국 근•현대사“란 를 만들어 세상에 내놓으려고까지 하고 있다. (참고문헌: 민족문제연구소 박한용: 천박한 경제성장론 앞세운 국가주의와 반공주의의 교본) 그런가 하면 이제는 아예 ‚해양문명론’이란 반동이론을 내걸고 „친미와 친일을 하는 사람들이 나라를 이끌어야 된다“는 주장을 노골적으로 하는 사대주의 „학자“까지 공개적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애국과 매국이 전도된 사회현실은 [대한민국] 정통성을 국민들에게 올바로 알려야 할 시급한 과제로 되고 있다.

우리 국민은 그들이 생각하듯 가볍게 속아 넘어가는 국민이 아니다. 다만 그들이 사대주의 언론을 통하여 사대주의가 „애국“으로 뒤바뀐 정보를 접할 뿐이며, 또 대다수 국민들이 생활에 힘겨워 정치를 뒤로 미루고 살아가고 있기는 하지만 불의를 반대하고 사회정의를 위한 투쟁에는 양보를 모르는 것이 우리 백두산 겨레의 올곧은 천성이고, 우리 국민의 정서다.

문제는 1945년 8월 15일 이후 역사를 민족 자주의 눈으로 보느냐 아니면 사대매국의 눈으로 보고 파악하느냐 하는 점이 중요하다. 이처럼 보는 입장에 따라 군정 3년간에 대한 평가는 달라진다.

하여 [대한민국] 헌법에 명시된 상해임시정부의 법통에 따라 [대한민국] 잉태기인 미군정 3년간을 밝혀 봄은 [대한민국] 정통성을 규정짓고 현실 정치상황을 이해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2. [민족자주진영]의 임정과 제2차 세계대전

2.1 [임정]의 활동

우리 민중은 소박하고 근면하면서도 용감하고 강의한 민중이다. 어떤 곤란과 시련에도 굴하지 않는 억센 민중이다. 예절 바르고 인정 많으면서도 불의에 대해서는 단호하고 비타협적인 민중이다. 하여 예로부터 한족(漢族)도 동이족(東夷族)의 예의바르고 정의로움을 칭송했다. 이처럼 우리 민족은 평화를 사랑했고 예의와 도덕을 중시하며 외래침략자들을 쳐 물리치고 나라의 독립과 민족의 자주권을 수호해 왔다.
임진왜란 때도, 병자호란 때도 조정에선 도망 다니느라 바쁠 때 민중은 무장을 들고 물리적으로 막강한 외적에 대항하여 조국과 민족의 자주정신을 보여주었다.
그 가운데 항일의병투쟁은 일제침략자들을 반대하여 민중이 스스로 무기를 들고 싸운 정의로운 무장항쟁이었다. 당시 열악한 무장과 조직력의 미비한 관계로 승리를 얻지는 못했으나 우리 민족의 골간인 민중의 투쟁이 민족의 앞길에 시사한 바는 실로 컸다.
그 바탕을 이어온 흐름중의 하나가 양반과 지식인을 주로 한 상해[임정]이었다. 학자들 연구에 의하면 민족주의 좌파와 우파간의 노선차이로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하더라도 당연히 그들 두파 역시 백두산 겨레의 기본 정신인 민족자주노선을 내 걸고 활동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뿐 아니라 국내와 만주에서 활동한 민족자주진영도 밖으로 내놓은 명분은 서로 다르다 해도 궁극적 목표는 공화체제의 민중이 주인된 자주독립국가수립이었다.
하여 [대한민국]헌법에는 자랑스럽게 상해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을 이은 정부라고 명기하고 있는 것이다.

2.2. [임정]과 연합국(영, 미, 소, 중)

[임정]은 결성초기부터 국제외교에 큰 기대를 걸고 활발히 활동했다. 그런 관계로 [임정]의 활동을 좀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 당시 ‚연합국’은 우리 나라문제와 [임정]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했는가 간단히 알아보자.

2.2.1 영국:
일제가 우라나라를 침략할 때 일제에 협조적이었던 영국의 경우 자기들의 식민지였던 인도를 침략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차원에서 일제에 우호적이었으며, 우리 나라문제에 관해서는 별로 관심을 갖고 있지 않았다. 하여 영국은 동북아시아가 사회주의화 되는 것을 우려하여 우리 나라 문제처리에서 미국의 입장을 지지하고 수용하는 정도였다.

2.2.2 미국:
이 글에서는 미국이란 일반적 표현보다 미제라는 개념을 쓰기로 했다. 그 이유는 미국내에 세계를 독식하려는 제국주의 광신자들이 있는가 하면 세계평화와 정의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 또한 있기에 이를 구분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미제는 조선 말기부터 일제강점기를 거쳐 오늘에 이르기까지 우리 민족문제에 취한 입장들을 보면 우리 나라를 점령지배하고자 했다.
미제는 우리 나라가 일제의 악랄한 식민지적 상태에서 민족자주독립을 이루기 위해 일제에 저항했던 민족이라는 생각은 전혀 하지 않는다. 아예 우리 나라를 일본문제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일본의 한 부속지역으로 생각했으며, 대아시아정책에 따라 전략상 점령지배할 지역으로 생각하였다. 미제의 대 한국정책에 대해 진덕규교수는 „미국의 이와 같은 인식은 한국을 처음부터 해방시킨다거나 독립국가로 발전하게 하려는 의도 같은 것은 별로 내재하고 있지 않았다.“고 밝히고 있다.(참고문헌:한국현대사의 제문제, 547쪽)

2.2.3 소련:
제정러시아는 1907년 7월 러•일비밀협약을 조인하고 조선에 대한 일본의 특권을 인정했었다.
그러나 10월사회주의혁명이후 성립된 사회주의 소련은 이를 무시했으며, 국제주의 정신에 따라 우리 독립운동단체들을 협조하고 있었다. 우리 [임정]과도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미 1945년 8월 초부터 중•소국경지대에서 일제관동군과 교전했으며, 만주에서 항일무장투쟁을 하고있던 우리 무장독립단체들과 함께 일제 침략군을 몰아 쫓아내고 있었다.
당시 우리 무장독립단체들은 만주에서 동북항일련군과 함께 동북아시아의 평화를 위한 새로운 국제질서 형성의 힘으로 등장하고 있었다.
이러한 사태진전에 우려를 하게 된 미제는 소련에 대하여 두 가지 제의를 한다. 첫째 일본으로의 진출을 사할린 열도의 점령으로 국한 시키는 것이며, 둘째는 우리 나라를 북위 38도선에서 북은 사회주의 영향권으로, 남은 미제의 자본주의 영향권으로 분단시키는 것이었다. 동북아의 정치지평이 사회주의진영에 긍정적으로 전개되는 상황을 목격한 소련은 미제의 이러한 제의를 수용하게 되었다.

2.2.4 중국(장개석 국민당)

일반적으로 중국이라고 칭하는 점에 대해 새겨볼 일이다. 중국은 당시 국•공간의 치열한 싸움이 있었기 때문에 중국의 어느 누구와 우리 항일단체의 누가 협력 했는 가를 밝혀야한다. 그렇지 않고 그저 중국이라고 칭하면 글을 읽는 사람들로 하여금 역사를 바로 아는 데 있어서 혼돈을 갖게 만든다.

[임정]과 장개석의 국민당 정부는 각별한 관계에 있었다.
장개석의 중국은 우리 민족문제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갖고 있었다. 그 이유는 우리 겨레와 한족(漢族)간에 오랜 역사적 관계도 있지만 일제에 항쟁하는 전쟁 과정에서 우리 겨레의 뛰어난 역할이 작용했던 것이다. 우리의 3•1만세운동은 중국의 5•4운동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으며, 상해 홍구공원에서 윤봉길의사의 폭탄투척으로 일제침략자를 응징한 사건은 장개석뿐 아니라 전 중국민중들에게 큰 자극을 준 사건이었다.
그러나 장개석의 국민당 정부는 당시 국제관계에서는 실질적인 영향력이나 발언권이 별로 없었다. 따라서 [임정]에 대하여 가장 깊은 이해를 해 주고 있었던 장개석 정부의 이러한 국제적 처지는 [임정]이 민족문제를 풀어가는 데 한층 어려움을 더 했다. 게다가 장개석은 공산당을 없애기 위해 한동안 일제와 타협을 한 예가 있다. 이런 관계로 민족자주라는 본질적인 원칙을 지키면서 외교적인 방법으로 민족문제해결의 출구를 찾고 있던 [임정]은 더 많은 고민을 하지 않으면 안되었다.

그간 알려진 기록들에 의하면 [임정]을 인정한 외국정부는 제일 먼저 중국(장개석)이라고 한다. 다음은 프랑스(드골?)와 폴란드(?) 그리고 소련이였다고 기록은 전하고 있다. (참고문헌: 李炫熙 글 백과사전 카테고리 http://100.empas.com/dicsearch/pentry.html?i=124232”)

2.3. [임정]과 ‚국제회의’

우리 나라 자주독립문제가 ‚전후처리’ 대상으로 „국제회의“에서 논의 되기 시작한 것은 1943년 3월 워싱턴에서 미국의 헐 국무장관과 영국의 이든 외상간에 있었던 전후 일본 문제회의에서였다.
이 회의에서 일본이 강제점령하고 있었던 만주, 대만, 조선의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했다. 이 회담에서 미국의 루즈벨트는 만주와 대만은 중국에 반환해야 하고 인도차이나와 조선은 신탁통치하에 놓여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조선을 신탁통치 할 국가로서는 미국과 소련, 그리고 장개석의 중국을 거론하였다. 그 이유는 먼저 인도차이나는 프랑스의 식민지였으나 프랑스가 2차대전중에 히틀러 독일로부터 침략을 받아 영국에 망명정부를 갖고있는 어려운 처지를 알고 자기들이 차지하려는 속셈에서, 다음 조선은 일제의 식민지였던 것이니 그대로 삼키려 생각하고 있었다. 그리하여 머지않아 장개석이 중국을 통일하게 되면 동북아를 모두 자기들의 영향권으로 재편할 수 있다고 생각한데서 나온 계획이었다.

그 뒤 같은 해(1943년) 11월 20일 카이로회담에서도 우리 나라문제가 논의되었다. 이 회담에서도 우리 민족대표가 참석하지 않은 상황에서 미제는 우리 나라 독립문제에 대해 ‚적당한 시기가 되면 독립을 허용할 것’이라고 단서를 붙여서 우리 민족의 자주독립에 대하여 주객이 전도된 말장난을 하고 있다. 이점 또한 루즈벨트의 주장에 의해 결정되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이어 1945년 얄타회담에서도 개천만대 민족자주를 지키며 역사를 창조해 온 우리 민족에 대해 신탁통치 할 것을 루즈벨트는 또 주장했다. 이 회의에서 소련의 스탈린은 „만일 조선인들이 그들 자신이 만족할 만한 정부를 세울 수 있다면 왜 신탁통치가 필요한가?“고 반문하였다. 그리고 스탈린은 루즈벨트의 40년 신탁통치 안에 대해 신탁통치기간은 되도록 짧게 할 것을 제의하면서, 신탁통치기간 동안 조선반도에 외국군대가 주둔하지 않는 다는 조건아래서 루즈벨트의 제안을 수락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미제는 자기들이 한 이 약속 마저도 지키지 않았다.
이 신탁통치안은 미제의 제국주의적인 우회전략(迂廻戰略)의 성격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라 하겠다.

사실 [임정]은 결성 초기부터 국제회의(제국주의자들의 회의)에 큰 기대를 갖고 활동했다. 그러나 2차대전 말기에 수 없이 있었던 강대국들간의 이른바 ‚전후처리’ 문제를 위한 회의에 연합국측에서 우리 겨례의 자주독립의사를 반영하도록 중국, 소련, 프랑스, 폴란드 정부의 인정을 받고 있던 [임정]을 초청했다는 기록은 찾기 어렵다.
그뿐 아니다. ‚연합국’은 우리 민족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임정]의 의사를 물어 본 적도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임정]은 당시 ‚연합군’사령부의 광복군의 버마참전요구를 기꺼이 승락하고 이를 조직진행시켰다.

[임정]은 비록 ‚연합국’으로부터 지지와 협조를 받지 못했지만 민족자주독립을 위한 항일투쟁에 있어서는 확고부동했다. [임정]이 일제가 태평양전쟁을 일으킨 다음날인 1941년 12월 9일 대일선전포고를 한 것은 이를 증명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우리 민족과 일제와는 아직도 전쟁중이다.

2.4. 제2차 세계대전의 성격

미군정을 논의하기 전에 먼저 우리 민족해방투쟁과 관계가 깊은 제2차 세계대전의 성격을 간단히 짚고 넘어가야 하겠다.

이른바 ‘선진국’이라 하는 서양의 나라들에서 자본주의가 발생하여 상업자본주의 단계로 되어 가는 도정에 국가간의 경쟁은 치열해졌다. 이런 자본주의 발전과정에서 1914년 7월 오스트리아가 세르비아에 선전 포고함으로써 제1차 세계대전이 발생했다. 그리고 그 후 형성된 베르사이유체제는 자본주의가 산업자본주의 단계로 변모해 가는 과정에서 제기되는 각 국가간의 정치•경제 문제들을 ‘원만히’ 해결할 수 없게 된다. 이러한 객관적 정세에서 제2차 세계대전이 일어 났다.

2차대전 이후 독점으로 치닷는 자본주의 속성에 따라 유럽의 ‘선진자본주의’국가들이 예외 없이 미국에 대한 채무국가로 되고 말았다. 상대적으로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채권국(債權國)이 되었고, 자본수출국가가 되었다.
사회주의 10월혁명의 기수였던 레닌의 말을 빌리면 자본주의는 그 속성상 이윤추구를 위해 독점적인 성격을 띄우게 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무자비한 전쟁이란 방법까지 동원하면서 세계를 독식하려는 방향으로 나갈수 밖에 없다. (참고문헌: 레닌, 제국주의(Der Imperialismus als höchstes Stadium des Kapitalismus, S.107-120), 1974년 베이징, 외문출판사출판)

이처럼 자본주의 속성과 자본주의 국가간에 얽힌 경쟁관계에서 볼 때 “전후처리”란 자본주의 강대국들간에 세계를 독식하려는 욕심을 감추고 체면을 세우며 노나먹기 위한 ‘회의’에 불과했다. 이 회의들에서 이야기 된 ‘민족자결주의’라던가 ‘약소국해방’이란 약속들은 강대국 욕심을 감추는 분장이었지 진정 약소국해방과 식민지의 민족자결권을 보장하기 위한 회의는 아니었다.

때문에 제국주의 강대국들의 세계 제패(制覇) 전략과 약소민족 해방이란 큰 틀에서 우리 민족문제를 볼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가 일제의 식민지로 된 것 자체도 세계를 갈라먹기 위해 싸우는 제국주의자들의 틈에서 일어난 일이기 때문이다. 제국주의자들의 기본 세계전략을 생각지 않고 다만 일제 식민지로부터 „해방“ 혹은 „독립“이란 정치현상에만 집착한다던가 또는 문제해결의 초점을 그러한 개념에만 맞춘다면 강도들인 제국주의 강대국의 „약소민족해방“, „인권“, „민주주의“ 등 달콤한 개념들에 정신을 빼앗기고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는 사유의 능력을 잃게 돤다.


3. 분단점령과 „사회지도층“의 반응

일제가 ‚연합군’에게 무조건 항복한 1945년 8월 15일 이후 국내 분위기는 자주독립국가건설열망으로 용광로같이 끌어올랐다.
미제는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갈 무렵 소련의 붉은 군대가 만주에서 항일독립투쟁을 하던 우리 무장단체들과 함께 일제 관동군을 쳐부수며 우리 나라에 들어 오는 과정이 자기들의 생각보다 빠르다 보니 몹시 당황했다. 그리하여 „신탁통치“라는 연막을 치고 전 조선을 자기들의 영향권에 넣으려던 의도가 수포로 될까봐 부랴부랴 38선 획정 안을 만들어 반쪽만이라도 자기들 영향권에 넣으려고 한 것이다.
아직은 많은 사대주의 학자들이 미국의 변명을 그대로 따라 ‚우리 나라의 분단은 그 당시 국제관계에 비추어 볼 때 잠정적 혹은 작전상의 결과’라고 한다. 우리 국민 대부분이 이렇게 알고 있다. 하지만 우리의 분단은 전적으로 미제의 동아시아정책, 즉 사회주의권 확산방지로 된 것이다. 즉 점령과 지배를 위한 의도적인 분단의 성격이 분명했다. (참고문헌: 한국 현대사의 제 문제, 553쪽)

이처럼 자본주의적 국제역학관계가 모략, 중상, 침입, 전쟁 등으로 점철됨며 진행되는 과정에서 이른바 국내 „사회지도층“이 가볍게 생각하고 있었던 것은 국제정세, 특히 미제의 점령야욕에 대한 파악이었다.

여운형을 중심으로 한 ‚건국준비위원회’의 경우, 여운홍을 비롯한 3인의 환영단을 인천으로 보내 미군을 맞이하려 했다가 미군으로부터 거절당했다. 또 8∙15이후 한동안 정당의 시기상조론을 펴며 기회만 보고 있던 송진우도 ‚국민대회준비회’를 조직하여 미군을 환영하기 위한 준비에 착수했었다. 미군에 대한 환영 태도는 박헌영의 ‚조선공산당’도 마찬가지로 미제를 진보적 민주주의국가로 규정하면서 카이로선언에 입각한 미제의 대한독립공약을 굳게 믿었던 것이다.
1945년 8•15이후 정치계 분위기를 심지연교수는 „진주할 미군을 해방군으로서 열렬히 환영해야 한다는 것이 당시 정치세력들의 기본방침이었다.“고 말하고 있다.(미군정정보보고서 (I)권에서, 심지연, 미군정 3년의 정치사적 평가, 일월서각, 서울 1986) 이렇게 우리 나라 „사회지도층“이라던 사람들은 거의 다 미제에 대한 환상에 빠져있었다.

4. 미군정

우리 겨레의 열광적 기대 속에 „해방군“이란 가면을 쓰고 상륙한 미제 점령군이 첫 번째로 우리 민족에게 마련한 ‚선물’은 38도선 이남지역에 군정을 실시한다는 포고였다. 그리고 군정을 실시하는 데 있어서 일제 총독부의 행정기구의 인원을 그대로 활용할 뜻을 밝혔고 공용어로서 영어를 사용한다고 했다. 이로써 „해방군“이 아니라 점령군으로서 진주했음을 스스로 명백히 했다.

이렇게 시작된 미군정기간은 그 진행 성격상 직접통치기인 전반기(1945년 9월 상륙이후 ~ 1947년 6월까지)와 간접통치기인 후반기(1947년 6월부터 ~ [남조선과도정부] 말까지)로 나누어 볼 필요가 있다.

4.1. 전반기 (1945년 9월 상륙이후 ~ 1947년 6월까지)
4.1.1 미군 직접통치단계

미제는 제2차 세계대전 후 아시아에서 맥아더를 우두머리로 하는 군정을 통해 1945년 9월 2일자로 ‚연합군’ 최고사령부 일반명령 제1호를 발표하고, 이에 따라 우리 나라와 일본을 점령통치했다.
일본은 패전국으로 당연히 점령지가 되여야 했다. 그러나 자기들과 대전했던 일제에 대해서는 관대했다. 일제의 산업발전단계의 능력을 반공보루로 이용하기 위해 일본을 자본주의진영으로 온전히 편입시켜 확산되는 사회주의진영을 차단하기 위해서였다.

다른 한편 우리 민족은 일제를 반대해 [임정]과 기타 항일무장단체를 조직해 민족의 자주독립을 위해 싸웠으며, 제2차 대전 중에는 연합국과 협력해 일제 침략전쟁에 저항한 반제민족해방전쟁을 했다. 하여 우리 나라는 당연히 일제 강점으로부터 독립을 해야 할 나라고 민족이였다. 그러나 미제는 우리 나라의 자주독립을 무시하고 분단, 점령하여 통치하였다.

때문에 미제의 점령통치를 직접적으로 받은 일본과 우리 나라 두곳의 군정성격을 함께 알아 보는 것이 민족자주가 불완전한 우리 나라와 우익정권이 유지되는 일본에 있어서 현대사의 맥락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아쉽게도 이 글에서는 당시 일본에서의 미군정사정을 준비하지 못했다. 다른 분들의 투고를 바란다. )

4.1.2. 미군정의 기본정책: 반공보루구축

맥아더는 최고전범자 일본 왕과 그 주동자들에 대해 관대히 처리했다.
일제가 아시아에서 저지른 침략만행의 모든 정보들을 독차지하여 사회주의 확산방지정책을 만드는 데 이용하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민족자주독립을 위해 항일투쟁을 한 우리 민족에게는 그렇지 않았다.
맥아더의 첫째가는 임무는 아시아에 반공보루를 세우는 것이엇다. 하여 우리나라에서는 반공을 앞세워 우리 민족자주세력을 탄압하고 친일세력과 민족개량주의자들을 묶어 사회주의권의 확장을 저지하는 것이었다.

이런 이유에서 미군은 인천상륙 이전에 일제 총독부와 전신(電信)으로 연락을 취하여 95%이상의 우리 국민이 항일독립운동을 줄기차게 해 온 사회주의자들을 지지한다는 소식을 접하여 우리 나라의 정치상황을 이미 파악하고 있었다. 이 정보를 통해 미군정이 무엇보다 먼저 제거해야 할 대상은 일제잔재가 아니라 우리 민족자주독립세력이라는 것을 알게 된 것이었다.

우리나라를 점령지배하려는 미군정에게 친일파와 민족개량주의자들의 존재는 하느님이 내린 ‚선물’이었다. 반면 목숨을 건지기 위해 물에 뜬 지푸라기라도 잡아야 할 처지의 친일파와 민족개량주의자들에게 미군정은 바로 구세주가 나타난 것이다. 이들은 서로 이해관계가 맞았다.

그리하여 미군정은 이미 일제관리들과 민족반역자들을 통해 수집한 정보를 기초로 [인공]과 [임정]의 성격, 그들이 추구하는 바가 민족자주라는 것을 알고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전국에 대다수 민중을 바탕으로 조직된 가장 큰 단체인 [인공]을 제거해야 미제의 대 아시아 점령지배정책을 순조롭게 펼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었다.

하여 미군정은 인민위원회가 전국에서 요원의 불길처럼 집혀 올렸던 민족자주독립운동을 „소요사태“로 매도하며 동아일보, 조선일보 등 반동매국언론을 동원, 전도된 소문을 퍼트려 민중들의 역사인식을 혼미에 빠지게 했던 것이다.

드디어 전후 „해방“과 „약소민족자결“이라는 달콤한 개념의 잔치속에서 동상이몽 관계에 있던 미군정과 [민족자주진영] 양자 사이에 갈등이 점차 표면화 되어 갔다.

최초로 나타난 사건이 1945년 10월 10일 아놀드(Arnold) 군정장관의 [인공] 부인성명이다. 그는 미군정이 남한의 유일한 정부이며 „자칭 조선인민공화국이든가 자칭 조선공화국 내각은 권위와 세력의 실체가 없는 것“이라고 모함하고, 이러한 행위를 즉각 중지할 것을 명령했다.

이어 1945년 12월 12일 미군정사령관 하지(Hodge)는 [인공]은 어떤 경우에도 정부가 아니며, 마치 정부인 것처럼 행동한다면 불법으로 간주하고 처벌할 것이라고 선언하고 해산명령을 했다.

이에 [한민당]은 한술 더 떠 더 강력한 조치를 취해달라고 미군정에 간곡히 요청했다.(참고:동아일보, 1945년 12월 13일)(위 „미군정정보보고서 1권“ 심지연교수 글에서 재인용)

[인공]은 아놀드 성명을 즉각 반박하고 나왔으나 조선공산당은 „미군정 당국의 막후에 부정한 의도를 가진 조선인의 일파가 있어서 군정당국의 명성을 방해하는 것이 않인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라고 분석하고 미군정이 „끝까지 조선인의 벗이라는 것을 실천으로서 증명하야 주기를 바라마지 않는다.“고 제안했다. (해방일보, 1945년 10월 18일)

그 외에도 조선문화건설중앙협의회 성명에는 아래와 같은 내용이 실리기도 했다: „요컨데 우리는 충심으로 말하거니와 이 담화가 아놀드 소장 자신의 의견이라고는 결코 미더지지 아니하며 또 믿고저 아니한다. 단지 아놀드 장관의 측근에 허위의 보고와 왜곡된 의견으로써 장관의 명석한 판단을 미혹케 하는 도배의 진언이 불행히 소장으로 하여금 이러한 담화를 발표케……“라고 하여 민족반역자의 책동이라고 분석했다. (참고문헌: 심지연(엮음) „해방정국논쟁사“, ‚한울’, 1986, p.346 재인용) 이 분석은 오른가?

이러한 [민족자주진영]의 정국판단에 약점을 간파한 미군정 장관 하지(Hodge)는 잇달아 „한국의 일부를 물리적으로 점령하고 한국인으로 하여금 다른 어떠한 세력도 배타적으로 상황을 결정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하게 하며 그 대신에 한국인은 독립정부를 수립하는 데 참여하게 되리라는 것을 인식시키는 것“*이라고 주객이 전도된 미군정의 점령지배입장을 밝혔다. (*in: Headquarters,U.S. Army Military Goverment in Korea, History of United States Army Goverment in Korea, Part I, p. 1)

4.1.3 미군정, 그리고 친일파와 민족개량주의자

 친일파와 민족개량주의자 등용
이처럼 일제총독체제를 유지하며 [민족자주진영]을 탄압하는 미군정에 대해 민족자주독립을 추구했던 온 나라 민중들은 불굴의 항의투쟁을 조직전개하였다. 38도선 이남 지방 곳곳에서 미군정 정책에 대한 반대투쟁이 요원의 불길처럼 완강히 타올랐다.
우리 민중의 불만이 점점 커지자 이에 당황한 미군정당국은 차츰 일인행정요원을 행정 각 분야에서 빼돌리고, 사대주의로 머리가 찌들은 친일세력과 민족개량주의자인 ‚조선사람’으로 바꾸기 시작했다.

그들 ‚조선사람’의 성분에 대해 David W. Conde는 그의 책 [조선현대사]에서 „대부분의 경우 이들은 부자집 자제이고 대학교육을 받았으며 일본어를 잘 했고 영어도 어느 정도 알고 있었으며 전에 일본에 협력하고 있었던 사람들로, 현상에 반대하는 사람은 모두 공산주의자라고 하는 견해를 갖고 있었다.“고 밝히고 있다. (참고문헌:심지연, 한국민주당연구 1권, S. 42 재인용)
여기에 큰 한몫을 한 사람은 미 해군대령이었던 윌리암스(Williams)다. (윌리암스(Williams)의 아버지는 우리 나라에서 전도사업을 한 사람이다.) 그는 기독교신자와 주로 [한민당] 계열의 인사를 천거했다. 그 중 대표적 인물이 미군정시 경무부장직에 올라 미군을 무력으로라도 몰아내야 한다는 임정요인들의 계획을 파탄시킨 조병옥이다. (참고문헌: 조병옥의 회고록)

미군정에 ‚헌신적’ 협력자인 친일파와 민족개량주의자들에 대해 당시 하지(Hodge)의 정치고문이었던 베닝호프(H. Merrell Beninnghoff)는 본국에 보낸 보고서에서 아래와 같이 ‚조선사람’에 대해 기록했다. „이러한 정치적 상황 속에서도 한가지 고무적인 현상은 교육 수준이 높은 수백 명의 보수주의(글쓴이-친일파와 민족개량주의자들)자들이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비록 이들 중 대부분이 일제에 협력해 왔지만 이러한 오명은 결국 사라질 것이다. 이들은 임정의 귀환을 바라고 있으며 비록 다수를 점하고 있지는 못해도 단일 단체로서는 아마도 최대의 세력일 것이다. (참고문헌: U.S. Department of States, Foreign Relations of the United States, Diplomatico Papers, 1945, Vol. VI (Washington D.C. : USGPO, 1969), p. 1050 (이하 FRUS로 약칭), 심지연, 미군정정보보고서 제1권, 미군정 3년의 정치사적 평가에서 재 인용

 친일파와 민족개량주의자들의 온상 [한민당]의 출현
미군정 전반기는 [한민당]이 뻔데기에서 탈바꿈을 준비하는 기간이었다.
미군정은 일제체제를 그대로 유지하며 점령정책을 수행했기에 자연히 민족자주세력과는 피할 수 없는 싸움이 있게 됐다. 이에 가장 큰 손실을 당하게 된 진영은 그간 국내에서 나라의 독립을 위해 모든 어려움을 겪으며 일제와 싸워 온 [건준]을 비롯한 민족자주세력이었다. 이와는 반대로 기회주의적 처신으로 정세를 관망하던 친일파와 민족개량주의자들은 미군정의 협력자로서 손쉽게 미군정 중요세력으로 부각되었다. 이들은 미군정에 충성심을 보이기 위해 자기들 조직의 온상인 [한민당]을 결성도 하기 전부터 [건준]을 바탕으로 건설된 „[인공]타도“를 선언했다.

[한민당]의 수석 총무인 송진우는 하지사령관을 만나 [인공]을 미군정이 공식 성명으로 부인해 줄 것을 요청했다. 나아가 그들은 간부회의를 열고 미군정에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을 결의, 이를 당론으로 확정 지었던 것이다. (참고문헌:심지연, 미군정정보보고서 제1권, 미군정 3년의 정치사적 평가에서 재 인용)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중경에 있는 우리 정부를 부인하고 여기서 새로 정부를 수립한는 것이 불가“하다고 하면서 „임정귀환“을 기다린다고 민심을 기만하는 작전을 펴 나가며 미군정에 협력했다. (참고문헌: 김준연: 독립노선, S.14)

당시 [임정]은 우리 학자들이 „민족주의 우파“라고 분류하는 [한독당]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한독당]은 정강에서 민족자주독립을 명확히 밝히고 있기 때문에 미군정으로부터 [임정]의 귀국이 거부당할 것이라는 점을 [한민당]일파는 이미 알고 있었다. 사실 [한민당]은 민족주의와 인연이 없는 „사대매국집단“이었다.

조병옥은 „당시의 국제 정세로 보아 한국은 군정단계의 훈정기를 거치지 않고서는 치안유지를 할 수가 없고 또 전한반도의 적화를 면치 못할 것“이라는 이유를 들어 군정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고 기록하고 있다. 이것은 미군정의 반공보루쌓기정책과 [한민당]의 이해가 동일했다는 것을 웅변하고 있다. (조병옥 회고록, 쪽 146)
이러한 [한민당]의 전통이 요즘은 [한나라당], 뉴라이트 등의 „작통권환수반대“‚ „북쪽 퍼주기 반대“, „해양문명찬양론“이라는 꼴로 나타나고 있다.

당시 미군정이 저질른 결과를 심지연교수는 „현상유지(글쓴이-일제 총독부체제유지)를 기본으로 한 미군은 일제의 행정기구를 그대로 답습했으며 그 기구의 직원 고용원을 그대로 활용함으로써 현상개혁(글쓴이-민족자주독립체제구축)을 더욱 불가능하게 만들었다. 일제의 행정기구를 그대로 존치시킴으로써 1차적으로 현상개혁(글쓴이-민족자주체제구축)시도에 찬물을 끼얹었으며, (일제시대 관리를 그대로 유임함으로써 해방 이후에도 이들이 관리로써 권력을 장악하고 직책을 수행하는 불합리한 제도에 대한 개혁이 어느 누구에 의해서도 시도될 수 없었다.) 뿐만 아니라 이들 관료들의 일부는 자신의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서 현상타파(글쓴이: 일제잔재타파) 내지는 기존의 제도(글쓴이: 일제식민지제도)를 변혁하려는 세력에 대해 정치적 탄압을 가했던 것이다“ (......)„외세의존적인 자가 승리한다는 외세지향적 정치분위기가 심어진 것은 반성해야 할“점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심지연, 미군정정보보고서 제1권, 미군정 3년의 정치사적 평가에서 재 인용)

[한민당]은 당시 국제정세와 국내정국 추세를 [민족자주진영] 보다 현실적으로 잘 파악했다. 그들은 „미국과 소련이 비록 2차대전에 연합국으로서 동맹관계는 맺고 있었지만 양체제는 상호 공존할 수 없다는 신념을 갖고 있었던 것이다.“ 그런 이유에서 [한민당]을 두리로 한 친일파와 민족개량주의자들은 „공산주의자와는 대화가 필요하지 않다는 견해를 끝까지 고수한 것이다“ 고 심지연교수는 [한민당]연구에서 밝히고 있다. (참고문헌: 심지연, 한국민주당연구 I, S.50, 재인용)

[한민당]일파가 주장하는 ‚공산주의자’ 혹은 „빨갱이“란 공산주의냐 민족주의냐의 이념적 차별을 떠나 민족자주를 위해 몸바쳐 싸운 사람 전체를 가리키는 대명사다. 이와 같이 미군정의 협력을 받고 있던 친일세력과 민족개량주의자들은 일체 외세 간섭에 반대하고 민족의 빠른 자주독립을 요구하는 사람들은 모두 „공산주의자“로 몰기 시작했다. 이러한 사대주의자들의 입장은 일제가 항일 독립투사들을 „공산주의자“ 혹은 „불량선인“으로 몰아부쳤던 것의 연속이며 현대판인 것이다.

위에서 본 바와 같이 [민족자주진영]은 외세인 미군정에 대해 환상을 갖고 있었던 반면 [한민당] 세력은 반민족 죄과를 숨기고 목숨을 부지하기 위해 국내 정치와 국제정세를 외세의존이라는 입장에서 현실적으로 분석하고, 그에 매달렸다.

4.1.4. 찬탁 반탁 시비로 본 [한민당]과 [민족자주진영]

„신탁통치 문제가 국내에 처음으로 알려진 것은 모스크바 삼상회의가 진행 중이던 12월 27일었다. 당시 [동아일보], [중앙신문] 등은 미국은 즉시 독립을 주장했는데, 소련은 남북 양지역에 일국 신탁통치를 주장했다는, 사실과는 반대되는 내용을 워싱턴 전송 기사로 보도하였다. 더구나 그때, 외세추종세력들만 모여 있던 [한민당]을 대변하던 [동아일보]는 12월 28일자 1면 머리기사로 소련은 38도선 분할점령의 구실로 신탁통치를 주장한다고 하면서 소련에 경고하는 사설까지 곁들였다. 1946년 1월에 들어서야 조작된 기사로 드러났지만, 이는 대중의 민족 감정을 불러일으켜 반탁운동을 일어나게 한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다.“ (교실밖 역사여행, 256쪽)

제2차 세계대전 말기 ‚종전수습’이라는 미명아래 진행된 ‚국제회의’에서도 루즈벨트의 제안에 미제의 제국주의적 성격이 도사리고 있음을 불을 보듯 잘 알려져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의 이른바 ‚민족진영’ 이나 ‚진보진영’이라는 데서 미군정에 대한 시각은 환상에 가까운 수준에 머물러 있어 여기 소개한다.

„신탁배격국민총동원위원회 운운하야 민중을 선동하고 무기적인 무조건 철시와 파업, 시위등을 강요하며, 경제와 군정을 파괴함으로써 시민생활을 극도로 위협하였든 것이다.“(참고문헌: 강대호, „막부삼상회의와 조선“, [인민] 1946년 1.2월 합병호, p.68)

우리민족의 민족자주의사를 처음부터 무시한 나라는 앞에서 밝힌바와 같이 미제이다. 그런데 공격의 초점을 미군정에 빌붙은 외세주구들에게 맞추고 주범인 미군정을 옹호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판단은 즉각 민족자주독립을 열망하던 민중의 정서를 경시한 체 서구적 이론에 환상을 갖고 머리로만 „진보운동“을 한 결과가 아닐까 한다.

이처럼 신탁통치 문제에 대해 [민족자주진영]은 지식인과 간부급에서 인식하고 이해한 „국제회의“ 내용에 따라 „반탁“에서 „찬탁“으로 노선을 변경했다. 이 바람에 일상생활에 바쁜 민중의 정서에 혼란을 일으키게 된 결정적인 실수를 만들었다. 이러한 실수는 백두산 겨레의 민족자주정신이 빠진 ‚진보’, 민중의 심장에서 고동치는 외침을 등한시 하고 지식인 머리에서만 나오는 ‚진보’의 결과라고 자성해 보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와중에 모스크바 3상회의를 미군정과 외세주구진영인 [한민당]은 아전인수격으로 언론에 퍼뜨리며 „반탁“을 내세우고 민중의 정서를 자기들 쪽으로 끌어 갈 수 있는 결정적인 기회를 만들어 갔다.

결과적으로 찬탁반탁논쟁은 [한민당] 일당이 우리 민족의 항일민족자주독립심리를 꺼꾸로 이용해 반민족적 친일의 과거 죄과를 ‚자유민주주의자’ 혹은 ‚우파 민족주의자’라는 [탈]로 바꾸는데 성공한 사례라 할수있다.

당시 애국적 지식인들은 조국의 독립과 민족의 해방을 위해 평생을 투쟁해 왔다고 하는데 어째서 국제정세에 대한 그러한 환상이 있을 수 있었을까? 사회주의 국가라는 소련에 어느 정도 기대감을 갖고 있었던 것의 결과는 아닌지?
자기 민중의 정서와 힘을 믿기보다는 외국의 이론이나 물리적 힘의 대소에 더 큰 의미를 두는 또 다른 사대주의적 모습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닌지?
민중의 정서는 하늘의 뜻이고 모든 사회변혁의 원동력은 이로부터 나온다는 천부경의 본심본(本心本)원리를 잊고 당시 유행된 „서구 선진적 사회주의 이론“에 매몰된 지식인들의 „진보운동“이 갖고있던 약점은 아니었는지?

본의는 아니겠지만 결국은 모든 민족자주세력의 단결을 파탄 내고 친일파와 민족개량주의자들이 미군정의 보호아래 „우익 민족주의자“로 둔갑하며 사회지배계층으로 자리잡게 되는 계기를 만들어가는 데 일조한 결과가 됐다.

다시 말해 우리 전체 민족의 자주독립의사와 민족적 자존심을 무시하고 강대국 지배욕심대로 결정한 사안을 놓고 찬성이냐 반대냐 방황한 것은 민족적 긍지를 갖고 민중과 더불어 반대투쟁하는 방법은 아니다. 이른바 지도층의 머리와 책상서랍속에서 인식된 상황판단에 따라 백성(민중)을 끌고 가려던 전술에 기인한 것이었다고 할 수 있다.

문제의 본질을 옳게 파악하고 민중의 마음을 함께하지 못하면 사회변혁의 이상은 수포로 돌아간다는 가르침을 여기서 배울 수 있다.

이러한 오류는 오늘날도 이른바 „진보진영“에서 이어지고 있지 않은가 살펴 보아야 할 점이다.

예로 „북핵“이라는 문제를 이야기 해 보자.
„핵“을 반대하는 입장은 무엇보다 사람의 목숨이 귀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먼저 „핵“이 기본이 되는 „핵발전소“도 문제가 되어야 한다. 사실 „핵폭탄“보다 더 위험한 것은 „원자력발전소“인 것이다. „핵폭탄“은 전쟁을 막으면 사람의 목숨을 구할수 있으나 „핵발전소“의 고장은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재앙을 만들어 내기때문이다.
그리고 „핵발전소“의 피해는 시간과 공간의 구애를 받지 않는다. 일본 „핵발전소“에 사고가 나면 „핵구름“이 입국사증도 없이 우리 하늘을 누비며 올것이고, 또 중국에서 일어 나는 „핵발전소“사고도 역시 바람을 타고 국경을 넘어 우리 겨례의 목숨을 앗아 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문제를 남과 북에 국한지어 본다면 전쟁이 없이도 남쪽의 „핵발전소“에서 사고가 나면 무고한 북의 인민들도 목숨을 잃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과학이 확실하게 말해주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핵문제“에 접근하고 국민들에게 알려야 한다. 사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갖었다는 한 개의 핵보다 동북아의 평화와 사람의 생명을 빼앗아 갈 공산은 우리나라 주변에 산재한 „핵발전소“에서 생길수 있는 예기치 못하는 사고에 더 많다.
„핵“문제의 본질이 이러함에도 이 문제로 고민한다는 „진보진영“이 „핵문제“ 원인자인 미제를 공격하는 대신 모든 어려움을 무릅쓰고 민족자주를 지키고자 온갖 노력을 다하고 있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게 „핵을 없애라“ 혹은„북이 6자회담에 참가해 핵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하며 이러쿵저러쿵하는 것은 핵문제의 본질을 오도하는 것이 된다. 한마디로 미제와 그들의 그룹인 소위 „국제언론(글쓴이: 이들은 제국주의자들의 입이다)“이 하는 이야기들을 제정신 없이 재탕하고 있다는 말이다.
이러한 현실을 보고 있노라면 1945년 우리 사회에서 있었던 „찬탁“과 „반탁“에 대한 „진보진영“의 입장을 다시 보는 느낌이 들어 분노가 치밀고 마음 아프기 짝이 없다.

4.2. 간접통치기: „남조선과도정부“

이 기간은 동북아의 정치지평이 미제가 예상했던 반대로 뒤집히는 기간이었다.
이 시기에 미제는 침략야욕을 분장하기위해 열었던 미•소공동위원회를 결렬시키게 되고, 아시아대륙에서는 미제의 지원을 받고 있던 장개석의 국부군이 모택동의 인민해방군에 몰려 도망 다니기 시작했으며, 38선 이북에서는 소련군과 함께 일제관동군을 쳐부수며 개선한 우리 항일무장세력들이 전민족단결을 도모하며 통일독립된 자주정권을 건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던 때였다. 이러한 상황은 미제로 하여금 황급히 대아시아정책의 변경을 요구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미군정은 우리 나라에서 남쪽을 영구지배하기 위한 틀을 급히 짜지 않으면 안됐다. 그러한 이유에서 이른바 „남조선과도정부“라는 이름으로 국민들의 자주독립요구에 „환상“을 심어 줄 필요가 생긴 것이었다.

이러한 때와 맏물려 그간 미군정 전반기에서 설 자리를 어느정도 마련한 친일파와 민족개량주의자들은 미군정 후반기에 해당하는 1947년 6월부터 [대한민국] 성립까지 „남조선과도정부“라는 기구가 만들어 진 조건아래서 적극적으로 정치현장에 뛰어 들기 시작한다. 친일파와 민족개량주의자들이 „우파 민족주의자“로 탈바꿈하는 전도된 [대한민국] 현대사 시작을 알리는 중요한 기간이다. 이 기간중에 미군정은 재빨리 „조선성명복구령“(1946.12.23)을 발표한다. 창씨개명을 자랑하던 친일파와 민족개량주의자들에게 조선이름을 다시 갖게 하여 ‚조선사람’으로 탈을 바꿔 쓰게하여 민심을 바꾸기 위한 연막극이 시작되었다.

창씨개명한 이름을 민족자주정부가 설립되어 처리할 때까지 쓰게 했다면 어떤 사회현상이 일어 났을까? 그리고 만약 중국 국•공전에서 장개석이 승리를 거듭했고, 전 중국을 통일했다면?

‚민족주의 우파’의 [임정]과 장개석 정부와의 우호적인 관계를 잘 알고 있던 미군정은 아마 점령정책을 어느정도 다른 형태로 집행했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지 않았다. 때문에 자주독립요구가 강했던 대중들의 민족적 심리상황을 현혹하기위해 미군정은 전적으로 자기들 정책에 무조건적으로 순종하는 친일파와 민족개량주의자들에게 ‚조선이름’을 다시 주어 정치현실 앞장에 세울 사회심리적 필요가 생긴것이라 할 수 있다.

제국주의적 점령자로서 미제의 태도는 요즘 6자회담에 임하는 태도에서도 엿볼 수 있다. 그들은 우리 민족의 평화통일의사는 무시하고 거짓과 무력으로 지배욕심만 관철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 „6자회담“이란 것도 꼭 1945년 8•15 당시 미군정의 주도하에 민심혼란작전으로 시도된 ‚찬탁반탁’, ‚좌우합작’이나 ‚과도입법의원설립’ 등과 같은 면이 있다. 수많은 약속을 어기며 „6자회담“을 질질 끄는 의도는 당시 자주독립국가 건설을 바라는 우리 국민의 정서를 현혹하고 오도하기 위해 벌렸던 „찬탁반탁“연막극과 다른 게 없다.

5. 맺는 말

미군정 3년간의 영향과 [대한민국] 현대사에서 갖는 그 의미를 다시 간추려 본다.

미군정은 일제 총독부와 야합하여 우리 민족의 자주독립염원을 무시하고 [민족자주진영]을 탄압하는 법적과 물리적 바탕을 만들며 반공보루를 구축하는 데 모든 힘을 다했다.

반공보루를 만들기 위해 미군정은 먼저
 ‚조선성명복구령’(1946년 10월 23일)을 불야 불야 만들어 친일파들의 이름을 조선이름으로 만들어 민중들의 시선을 같은 ‚조선사람’이라는 데로 쏟도록 사회심리적 및 법적근거를 만들어 주었던 것이다. 이 정책을 통해 ① [민족자주진영]과 민중을 이간시켰으며, ② 민족주의진영인 [대한민국 상해 임시정부]도 부정하고, ③„건준“을 비롯한 국내 민족자주진영을 ‚공산주의’라는 누명을 쒸워 타도하여 반공보루를 쌓는 데 객관적 그리고 사회적 바탕을 차근차근 계획대로 만들어 갔다.

이렇게 형성된 사회조건아래서 대리인 [한민당]을 앞세워 대다수 95%이상 민중의 지원을 받던 [임정]과 [인공]을 비롯한 [민족자주진영]을 제거하면서 미제의 „자유민주주의“ 사대사상을 확산시켰다. 하여 미군정 3년은 민족자주정신을 말살하고 „미제의 자유민주주의“ 사대사상을 뿌리 내리게 한 못자리기간이였다. 아울러 5%도 못되는 민족반역자들이 미군정의 힘으로 당시 [남한과도정부] 재부의 90%를 차지하게 되었으며 또 사회지배층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렇게 자기들의 세력근거를 구축한 친일파와 민족개량주의자들은
 우리 민족의 자주독립정서를 외돌아가기 위해 „민족“이란 개념을 거부반박하기 보다는 „국민“이란 개념을 선호했다. 그 이유는 ① 자신들의 반민족적 삶의 철학이 허락치 안았고, ② 미제의 세계제패전략에 „민족“이나 „민족자주“라는 개념은 걸림돌이 되기 때문이었다. 외세에서 ‚해방’된 나라에서 [민족보안법]이 있어야 마땅한데 „국가보안법“이 헌법위에 군림하는 현실은 이를 웅변한다. 사회심리학을 이용해 민심을 반대방향으로 전환시킨 한 예다.
이러한 사회현상은 „민족“이란 개념에 대해 입에 거품을 물고 혐오하는 사람들이 오늘도
존재하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

위에서 밝혔듯이 우리 현대사에서 미군정 3년간은 민족자주노선의 „좌(인공)“던 „우(임정)“던 깡그리 죽이는 역사의 시작이었다. 이처럼 태어난 [대한민국] 사회는 민족자주를 주장하는 사람들을 „빨갱이“로 만들고, 국가보안법이란 인류반역의 법에 의해 형장의 이슬로 만들었다.


이것이 친일파와 민족개량주의자들이 미군정의 힘을 엎고 상해임정의 이름을 도용해 세운 [대한민국] 현대사다. 36년 일제는 빨리 잊자며 3년 625전쟁은 대를 이어가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때문에 오늘날 [대한민국]에서는 한 기둥 얼에서 뻗어나 사회발전을 이끌 진정한 „좌“도, 뿌리의 정통성을 주장하는 올바른 „우“도 없으며, 오직 백두산 겨레의 정신적 뿌리를 부정하고 폄하하며, 애국과 매국을 전도하는 사대주의 세태가 창궐하게 되었다. 미군정 3년이 [대한민국]현대사에 지니는 부정적 의미는 필설로 다 밝히기 힘들다. 한나라당과 그 추종세력들이 주장하는 [대한민국]의 정통성이란 바로 이러한 전도된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말하는 것이다.

벌써 일제는 자기들의 죄과를 청산함도 없이 미제와 공동으로 재무장을하고 전쟁연습을 행할 뿐아니라 해외로 팽창하고 있다.
일본 우익의 팽창야욕을 추동하는 전대미문의 세계적 전쟁광 미제는 우리 겨레의 평화적 통일열망을 무시하고 스텔기를 포함한 무서운 파괴력을 과시하는 전투기들 마저 미군기지에 배치했다.
제2의 „가쯔라 테프트밀약“이 은밀히 재현되어가고 있다.

역사적으로 미제와 일제는 하나같이 우리 겨레의 자주독립열망과 의사를 무시하는 변함없는 침략자들이다. 때문에 미군정 3년동안도 일제의 청산과 함께 우리 현대사에서 결산되어야 할 외세 지배역사인 것이다.

1945년 8•15 당시 우리 사회에는 „미국을 믿지마라, 소련에 속지마라, 일본은 일어나니 조선사람아 조심하라!“라는 말이 유행했다. 그러나 우리가 살고있는 오늘의 [대한민국]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그로부터 반백년이 훨씬 넘었다.

이제는 미군정 3년간을 외세지배역사로 결산하고 친일파와 민족개량주의자들에 의해 상해 임시정부의 정통성을 도용해 탄생한 [대한민국]의 잘못된 껍질을 벗겨 내야 한다. 그리하여 민족정기를 살려 헌법에 명시된 상해 [임정]의 법통이 살아있는 [대한민국]이 되게하여야 하며, 민족자주사상 따라 우리 지혜로, 우리 힘으로 민족문제를 풀어 가는 풍토를 만들어 가야 한다.

단기 4340 (2007)년 1월 25일
원효탄

★★★ 민족정기를 되살리기 위한 [민족정기구현회] 인터넷 홈페이지소개: www.koreakjh.com
민족의 앞날을 생각하는 사람들의 많은 방문을 기대합니다.

★★★ 겨레의 기둥 얼을 되세우는 데 권하고 싶은 책 소개:
1. 권태훈 옹저: 천부경의 비밀과 백두산족문화, 정신세계사, 서울, 4322(1989)년
2. 안창범: 우리 민족의 고유사상, 제 정신차리기 시민운동준비모임, 개천 5894년(1997)
3. 박기문: 백이, 정신세계사, 서울, 4325(1992)년
4. 고준환: 하나되는 한국사, 범우사, 서울, 1992(4325)년
5. 차옥승: 항국인의 종교경험, 천도교 대종교, 서광사, 서울, 4333(2000)년
6. 김상웅: 친일정치 100년사, 도서출판 동풍, 서울, 4328(1995)년
7. 역사학연구소: 교실밖 국사여행, 사계절, 서울, 4326(1993)년
8. 한국사학회: 한국현대사의 제문제 II, 을유문화사, 서울, 4320(1987)년
9. 심지연: 한국민주당연구(I), 도서출판 풀빛, 서울, 4315(1982)년
10. 최옥자: 미군군정정보보고서 I, 일월서각, 서울, 4319(1986)년

참고: 국제관계속에서 밝혀 본 임정활동
임정의 활동을 좀 더 자세하게 알기 위해 주요활동무대였던 중국대륙의 정치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아래와 같이 년도 별 도표로 꾸며 봤다.
년도(서기) 임정활동 이웃나라 정세
4252(1919) 4월10일 대한민국 임시정부 중국 상해에서 수립 5월 4일 중국 5•4운동 일어남
6월 조소앙 제네바 „만국사회당대회“ 참석차 파리도착 7월 17일 미 상원, 한국사정보고서 채택,
7월 10일 임정 국무원령 제 1호 „연통제“ 공포 10월 11일 샌프렌시스코에서 친한파 상원의원들 „한인친우회“조직
9월 11일 헌법개정공포(대통령제 채택), 대통령 이승만, 국무총리 이동휘
9월 23일 임정사료편찬위원회 „한일관계사료집“ 4권 간행
9월 임정, 주 파리위원부 설치, 잡지 „한국독립과 평화“ 발행
10월 여운형, 안봉근 한성권을 소련에 파견, 레닌정부의 원조를 요청케 함
10월 5일 김성수, 자본금 1만백원으로 경성방직(주) 설립
11월 20일 국체발행조례 공포
11월28-29일 외무차장 여운형, 일본정부요청으로 도일, 독립취지 설명,
29일 본국경유 상해 귀환
12월 함북 „연통제“ 발각, 간부 54명 피체
12월 구미위원부 독립공체 50만달러 모금착수, (구미위원부는 미국에서 이승만이 조직한 „임시한국위원회“(1920.8.25)의 후신으로 9월에 개칭됨)
전국인구 1천7백14만9천9백9명(일인 34만 6천6백19명)

4253(1920)
5월 7일 전 재무총장 최동형(崔東亨) 외 4명 일경에 의해 우라디보스톡에서 암살당함.
10월 유관순 여사 옥사

4254(1921)
1월 24일 임정 국무총리 이동휘, 대통령 이승만과 의견대립, 후임으로 이동녕) 1월 2일 서재필, 미 하딩 대통령과 한국문제로 요담
5월 16일 신규식, 이동녕 후임으로 국무총리 대리에 임명됨 8월 17일 이승만, 정경한, 서재필, 신흥우 „태평양회의“ 참석, „독립청원서“ 제출
이 해에 독립군 출동건수: 602건, 출동인원: 3184명, 일군과 교전회수: 만주에서 73건, 국내에서 87건, 일제 경찰서 습격: 91건, 일경 17명 사살 12월 28일 이승만, 서재필, 워싱턴 군축회의에 „한국독립청원서“ 제출

4255(1922)
9월 1일 임정, 국민대표자회의 소집
이 해에 독립군 출동건수: 378건, 출동인원: 2127명, 일군과 교전회수: 만주에서 59건, 국내에서 89건, 일제 경찰서 습격: 13건, 일경 28명 사살 12월 코민테른 극동총국 고려국 설치
12월 30일 소비에트 사회주의공화국연방 설립

4256(1923)
1월 3일 임정, 내분수습을 위해 대한민국 대표자회의 개최(의장 김동삼), 개조파와 창조파로 나뉨 1월 7일 손문과 요페 공동선언, 소련 중국혁명지원 표명,
1월 5일 임정 국무총리로 노백린 선출 6월 중공, 광주에서 제3회 대회, 국민당과 통일전선결성
5월 20일 임정, 의정원에 정무연구위원회 설치 10월 손문, 국민당 개조, 공산당원입당용인, 소련과 제휴

4257(1924)
4월 9일 김구, 노백린 후임으로 임정국무총리대리에 취임 5월 30일 중소협정성립 국교회복
4월 23일 이동녕, 임정 국무총리에 취임 6월 16일 황보군관학교(손문) 개교, 교장에 장개석
5월 30일 노백린 임정 참모총장에 취임 6월 17일 코민테른 제5차 세계대회개회
9월 임정 의정원, 국무총리 이동녕을 대통령직무대리로 선임 9월 17일 제2차 奉直戰爭(장작림과 오풍부(吳偑孚)를 격파)
9월 18일 손문 제2차 북벌선언(오풍부(吳偑孚)타도 개시)
10월 22일 마옥상(溤玉祥), 북경에서 쿠테타(북경정변)
11월 5일 마옥상(溤玉祥), 자금성에서 부의(賻儀)추방

4258(1925)
1월 13일 임정 국무원 개편, 박은식 총리, 의정원에서 헌법개정, 내정정돈, 외교실효화 등 새 방침을 천명 1월 광주에서 중공 4전대회
3월 18일 임정 의정원, 임시 대통령 이승만 탄핵안가결 3월 12일 손문, 북경에서 몰
3월 23일 이승만 면직, 박은식 대통령으로 취임 7월 1일 광동에서 국민당 좌파 정부수립
3월 30일 헌법개정하여 대통령제 없애고 국무령중심의 내각책임제를 채택 12월 23일 국민당 우파 국공합작 반대(西山會議)
4월 10일 임정의정원, 구미위원부 폐지령 공포
9월 24일 이상룡, 임정 신임 국무령이 됨

4259(1926)
1월 22일 노백린 상해서 몰 1월 1-19일 광주, 국민당 2전대회, 연소용공(聯蘇用工)정책광화, 장개석 중앙집행위원장 피선
2월 18일 임정 국무령 이상룡 사임, 후임에 양기탁 선출, 자퇴 1월 29일 광동에서 배일운동 시작
4월 5일 양기탁, 길림성에서 정의부 기반으로 [고려혁명당]조직 3월 20일 장개석, 중산함장이하 군내공산당원 체포
5월 3일 국무령에 안창호 선출(자퇴) 7월 27일 장개석, 국민혁명군 총사령관에 취임, 북벌개시
6월 12일 임정 상해에서 광동으로 이전
6월 26일 여운형, 광동에서 한인혁명군 조직, 중국 국민당 북벌전쟁에 가담
7월 7일 국무령에 홍진 선출
7월 19일 상해 교포 200여명 임정경제후원회 조직
8월 18일 이유필, 김응섭, 조상섭, 조용은, 최창식 국무위원에 피임
9월 19일 의정원 의장에 송병상, 부의장에 최석순 선출
9월 27일 국무령 홍진, 시정방침 3대강령 공포
10월 10일 국무원에 이탁(李沰), 김동삼, 오동진, 윤세혁, 현천묵, 윤병용, 김좌진 등을 임명
11월 9일 박은식, 상해에서 몰
12월 14일 김구, 국무령에 취임, 이규홍, 김철, 윤기섭, 오영선, 이갑 등 국무원에 임명됨
4260(1927)
1월 19일 임정, 직제 개정, 노농위원제 채택 1월 14일 한구(漢口)에서 중국인이 영조계(英祖界)점령, 각국조계반환운동전개
2월 15일 임정 의정원, 임시약헌 통과, 수반제를 없애고 집단지도체를 채택 2월 21일 무한에서 왕조명(王 兆銘) 국민정부설립
4월 만주에서 3부(府) 통합회의 , 5월에 결렬 3월 24일 국민혁명북벌군, 남경점령
8월 임시약현 발효 후 김구내각 해산, 신임내각 구성(주석 이동녕, 국무위원 김구, 오영선, 김철, 이갑) 4월12일 장개석, 상해에서 반공쿠테타(반공산당선언)
4월 27일 한구에서 중공 5전대회
5월 21일 무한•남경정부 타협성립
7월 28일 무한정부, 공산당과 절연
8월 1일 중공, 남창에서 무장봉기 실패
8월 7일 중궁 중앙위 긴급회의, 추수봉기결의
9월 21일 신남경정부, 무한정부 흡수, 북벌계속선언
11월 2일 소련 공산당 15회 대회, 농업집단화, 트로츠키 추방
11월 17일 중국 해륙풍(海陸 豊)에 최초 소비에트 성립
12월 11일 중공 광동봉기, 콤뮨결성, 국민당 공격으로 13일 붕괴

4261(1928)
3월 25일 임정요원(이동녕, 안창호, 김구, 이시영) 상해에서 한국독립당 조직 4월 주덕, 진각, 임표 등 정강산 모택동에 합류
3월 재중조선인 무정부주의자연맹조직(유기석, 한일원 등) 6월 9일 중국 국민당 혁명군, 북경입성(북벌완료)
9월 홍남표(洪南杓), 여운형 등 코민테른의 1국 1당원칙에 따라 고려공산당조직을 폐기하고 중국공산당 지휘하에 들어감(이 점이 김일성주석과 여운형 선생의 차이가 있다. 김일성주석은 호락호락 1국 1당원칙에 따르지 않고 민족자주노선을 논쟁이 아니라 투쟁으로, 즉 실천으로 지켜왔다.) 7월 3일 중공 6전대회 모스크바에서 개회
중국국민당 정부, 불평등조약개폐선언
9월 5일 광동에서 국민당이 공산당소속당원 200여명을 총살(淸黨사건)
10월 8일 장개석, 국민정부 주석취임
12월 20일 영, 장개석 국민정부승인
12월 29일 장학랑, 국민정부에 합류

4262(1929)
5월 4일 국내 금화에서 공산주의와 민족주의사상 선전하던 산운(山雲)교도 김산중(金山中) 등 150여명 피검 3월 8일 장개석 국민당 3전대회에서 지도권 확립
7월 10일 여운형 상해에서 피체 5월 17일 마옥상(溤玉祥), 장개석 토벌군에 선전포고
이 해에 일제는 우리 민요 아리랑을 못 부르게 금창령(禁唱令)을 내렸다. 8월 1일 장개석, 지방군 반감결정
11월 15일 중공 진독수(陳獨 秀) 제명

4263(1930)
8월 4일 임정, 국무위원 개편 3월 1일 중, 국민당 3전대회, 왕조명 등 좌파 서산파(西山派)를 합동
5월 상해 전국소비에트 대표자대회, 중화소비에트 정강발표
6월 11일 중공, 이립삼(李立三)노선 채택, 도시 무장봉기결의
7월 27일 중공인민해방군, 장사를 점령
9월 13일 주덕, 모택동, 이립삼노선 거부
12월 27일 장개석 10만 대군으로 제1차 공산군소탕전 개시

4264(1931)
4월 18일 임정, 대외선언을 발표하고 삼균제도(三均制度)를 건국원칙으로 천명 3월 장개석, 제2차 공산당소탕전 개시(실패)
이 해에 김구선생, 일제침략자들을 없애기 위해 [한인애국단]을 결성 함 5월 13일 중, 국민회의 불평등조약 개폐선언 가결
7월 19일 중국 각지에서 배일운동확산
7월 장개석군 30만 제3차 공산당고탕전 개시(실패)
9월 18일 유조구(柳條構)사건(만주사변 발발)
11월 7일 江西省 瑞金에서 중화소비에트 1전대회
12월 15일 남경•광동정부 타협성립, 장개석 하야
12월 17일 장작랑 하야

4265(1932)
4월 29일 상해 홍구공원에서 윤봉길의사 일왕생일행사에서 일제침략자인 백천(白川)대장 등 10여명 폭탄투척으로 죽이다. 3월 1일 만주국 건국선언, 부의 집정
5월 임정, 상해에서 신강성 항주(杭州)로 이전 5월 5일 장개석과 일제, 상해서 휴전협정
6월 10일 장개석, 제4차 공산당 소탕전 개시

4266(1933)
5월 임정 국무령 김구, 장개석과 남경회담에서 낙양군관학교에 한인훈련반을 설치키로 합의(책임자 이청천) 5월 31일 중•일 휴전협정
11월 15일 낙양군관학
2007-02-01 01:12:02
87.160.203.1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