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의 참정권
상태바
재외동포의 참정권
  • 류수현 기자
  • 승인 2006.11.13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뉴욕=류수현 재외기자
OECD 가입국가 중 재외동포들에게 참정권을 부여하지 않는 나라는 한국뿐이다.
지난 1972년 유신독재 이후 34년간 잃어버린 재외동포 참정권을 되찾기 위한 운동은 한국 뿐 아니라 해외 곳곳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뉴욕 일원의 일부 한인단체들 역시 재외동포에게 참정권을 부여해달라고 이미 본국 정부에 수차례 요청한 바 있다. 그만큼 참정권 회복은 수백만 재외동포들의 염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이런 와중에 지난 10월 중순경 주뉴욕총영사관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문봉주 총영사는 ‘동포들에게 참정권을 부여하는 것에 반대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당시 국정감사장을 떠들썩하게 했다. 국정감사 이후 문 총영사의 발언은 뉴욕 일원에 급속히 확산되어 현재 적잖은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문 총영사의 발언이 실제적인 본인의 입장을 반영한 것인지 아닌지에 대한 사실여부의 확인은 현재 미궁 속에 빠졌으나 재외동포들의 실질적인 권익보호를 위해 힘써야 할 총영사가 이들의 염원을 짓밟는 무책임한 발언을 공식석상에서 한 것에 대해서는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초기 이민시기에는 먹고 살기 바빠 한국 정치에 관심 둘 겨를이 없었지만 최근 이민 세대들은 한국의 발전이 이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친다는 생각에 참정권 회복을 원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영주권을 오랫동안 소유하면서 시민권을 신청하지 않은 동포들은 한국 국적을 갖고 한국 국민의 정체성을 유지하겠다는 민족의식이 그 뒤 배경에 깔려있다.

이러한 동포들의 실질적인 염원을 제대로 수렴하지 못하고 개인적인 입장만을 내세운 문 총영사의 발언은 참으로 유감스럽다고 할 수 있다.

대한민국 국민에게 주어지는 참정권이 재외동포들에게도 반드시 부여되어야 할 것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