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한인 고용주와 근로자 논란
상태바
호주 한인 고용주와 근로자 논란
  • 시드니=임경민기자
  • 승인 2006.06.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당 처우" VS "사실 왜곡"

시드니의 한인 근로자 2명이 “한인이 운영하는 원청회사로부터 부당 처우를 받았다”고 공개적으로 주장하고 나서자 원청회사의 사장은 “그들이사실을 왜곡하고 있고, 도리어 회사가 2만3천달러를 떼였다”고 반박해 갈등을 빚고 있다.

호주건설노조 CFMEU(Construction Forestry Mining & Energy Union)의 한인 조직가 이현수씨와 ‘일하는 한인들(Koreans at Work)’의 신준식씨와 함께 배포하던 팸플릿에 따르면 서씨는 한인이 사장으로 운영하고 있는 한 원청회사에서 양복재단사로 일하다가 2006년 1월 사고를 당했으나 임금과 산업재해수당을 받지 못했다고 한다.

서씨는 “이 회사에서 퍼스에 일이 있다고 해서 갔으나, 일거리가 없어 돌아오는 도중에 교통사고가 나서 어깨와 허리를 다쳐 일을 할 수 없게 됐는데 회사는 산업재해수당을 지급하지 않고 비자 스폰서도 취소하겠다고 협박했다”고 주장했다.

CFMEU의 이은원씨는 “업무와 관련해 이동중의 사고였기 때문에 회사측의 책임이 인정된다”고 말했다. 호주의 건설 현장에서는 사업주가 임금의 11%에 해당하는 금액을 근로자 명의로 산업재해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하도록 되어 있다.

김씨는 2004년 불법체류자의 신분으로 같은 회사에서 일하다 계단에서 굴러 허리를 다쳤으나, 당시에 신분 문제 때문에 보상을 요구하지 못했으나, 최근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시 입국했다고 말했다. 그는 회사 사장에게 보상을 요구하다, 구타당했다고 주장했다. 김씨는 “이 회사 사장을 호주 경찰에 고소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회사의 사장은 본지와의 전화 통화에서 “사실이 지나치게 왜곡됐다”며 “노조가 이들 두 사람의 말만 믿고 사태를 너무 일방적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반박했다.
그는 “서씨가 비자가 취소될 상황에 놓여 있다고 해서 비자 스폰서도 서주었는데 공금을 착복하고 회사 일과 상관 없이 개인적인 Cash Job을 하다가 사고가 발생하자 우리에게 책임을 묻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김씨에 대한 폭행 사실을 부인하면서 “김씨는 우리 회사에서 일할 당시 개인적인 도박 빚을 갚기 위해 2만3천 달러를 빌려주었는데, 돌연 종적을 감추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서씨는 “공금을 착복한 적이 없으며 임금을 체불당했다”고 했다.

또 김씨는 2만3천 달러 부분에 대해 “가불은 했으나 액수는 그리 크지 않았다. 2만3천 달러는 이번에 폭행당할 때 강압에 의해 사인한 차용증서에 적힌 액수일 뿐”이라고 했다.

이은원씨는 “호주건설노조는 이 사건을 호주의 대표적인 정치적 현안인 관계법 개정 문제랑 연관시켜 악덕 고용주에게 협박과 착취를 당하는 외국인 노동자 문제의 대표적인 사례로 쟁점화 할 것”이라며 “호주건설노조의 사무총장인 Andrew Ferguson이 직접 이 문제로 이민성과 경찰서에 진정서를 제출함과 동시에 WorkCover, ATO(국세청)에도 공조 수사를 이미 요청했다”고 말했다.

‘일하는 한인들’의 신준식 운영위원은 본지와의 전화 통화에서 “고용주측이 기본적으로 법을 위반하고 거짓말을 하고 있다”며 “더 이상 주먹구구식의 경영 행태가 용납될 수 없다는 사실을 한인 업주들이 명확히 인식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회사의 사장은 “노사관계법 개정이라는 호주 정치의 큰 이슈와 관련해 시범 케이스로 걸린 것 같다”며 “지금까지 건설, 청소 분야의 원청회사를 운영하면서 한인 사회에 많은 일자리를 제공해 왔는데 몇몇 사람들의 일방적인 말에 의해 이렇게 매도 당하는 현실이 너무 서글프다”고 말했다.

한편, 시드니 총영사관의 이봉행 영사는 이 문제와 관련해 “양측을 모두 만나 얘기를 들어봤으나 서로 간의 진술 내용이 너무 달라 상황 파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현재 호주 경찰이 개입되어 조사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이를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서씨 측을 대변하는 호주건설노조와 회사를 대표해 모 임원과 담당 회계사가 22일 오전 만나서 원만한 해결책을 모색했으나 합의 도출에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