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동포의 미래는 "재일아시아인"(9매)
상태바
재일동포의 미래는 "재일아시아인"(9매)
  • 김종헌
  • 승인 2003.06.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일동포의 미래는 "재일아시아인"

강영지소장(동아시아종합연구소, 재일동포)은 5월15일 동북아평화연대 정책포럼(운영위원장 이광규) "동북아시대, 재일동포의 미래"라는 강연에서 재일동포는 재일아시아인으로써 자기존재를 재정립할 때만이 자신의 미래가 있다"고 주장했다.
강소장은 이날 강연에서  현재 재일동포는 한국인, 조선인으로서의 민족적 아이덴티티가 희박한 동시에 어떤 국가의 국민의식도 가지고 못하고 있으며, 생활과 직업의 기반으로 일본국가에 귀속하고 있다는 무의식만 있어 재일동포의 거의 대부분은 일본의 단일민족주의 혹은 폐쇠된 국가주의 의식에 잠식당하고 있다고 진단하였다. 또한 재일동포의 민족주의는 과거 망국의 국민으로서 항거하는 적극적 민족주의를 담고 있었지만 현재는 향수차원의 일본사람과 자기를 구별하는 최소한의 자기증명의 민족심에 지나지 않는다며 재일동포가 가진 왜곡된 민족주의는 보수적인 의식을 만드는 작용을 하여 국제적인 시야와 감각을 갖는데 큰 장애물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냉전이데올로기에 사로잡힌 민족주의의 폐해는 재일동포의 민족교육, 생활권확보 증 민족권리확보에 속하는 이슈에 관하여 일본정부에 공동보조를 취하지 못하고 있으며 역사교과서문제, 민족금융기관의 파탄상황 등에 대해서도 재일동포의 단합된 힘으로 대처하지 못함으로서 민족적 역량의 약함을 노출시키고 있다고 비판하였다.
강소장은 민단과 총련 등 기성단체, 조직의 현상과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전후 재일동포의 권익옹호, 민족차별철폐 등의 노력에 대해 재일동포사회에 크게 이바지 했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현 시점에서 전체재일동포사회의 새로운 발전차원에서 보면 오히려 질곡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이 가장 큰 이유로 냉전대립에 기인하는 본국정부 추종과 의존관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또 재일동포 입장에 서서 그들의 요구와 이익을 도모하는 능력이 결여되어 있음을 지적하였다.
강소장는 결론으로 재일동포에게 미래는 있는가란 질문을 던지면서 현 상황을 진단했을 때 상당히 어두운 전망에도 불구하고 재일동포사회에는 새로운 미래가 있다고 하면서 다음과 같이 재일동포의 나아갈 바를 주장했다.
첫째, 이제는 재일동포도 냉전시대의 사고방식을 지양하고 참신하고 열려진 민족주의와 국제주의를 추구하여 재일동포도 냉전대립의 후유증을 불식시키고 대통합을 도모해야 한다. 재일동포의 소멸을 막고 민족적으로 인간답게 살아나갈 수 있도록 또한 일본지역주민으로서의 완전한 시민권을 확보하고 일본사람과 공생할 수 있게 하는 운동의 선두에 나서는 단체, 개인이 요구된다. 민단, 총련 할 것 없이 어떤단체라도 그 방향에 나가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하지 않는다는 재일동포로부터 버림을 받게 될 것이다.  
둘째, 일본사회가 앞으로 국제사회에서 책임있는 선진국으로 평화와 공동의 번영을 위한 역할을 높이려면 외적 국제화 뿐만아니라 내적인 국제화가 필요한데 이는 <단일민족국가>에서 <다민족 공생사회>로 나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100년 가까이 일본사회에서 민족적 동질성을 유지하면서 살아온 재일동포가 그 조절자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재일동포가 일본의 열린 다민족공생사회로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으려면 "재일아시안"으로서 자기존재를 재정립해야 하며, 일본경제의 탈출구인 동북아경제협력과 교류에 일본국가와 국민이 보다 큰 관심을 갖고 구체적인 행동으로 나서도록 중개기능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