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질감 회복 의지가 중요
상태바
동질감 회복 의지가 중요
  • 이은희
  • 승인 2005.04.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5 시대의 큰 흐름을 유럽동포사회에 싣는다

지난 3월 5일 "15 공동선언 실천을 위한 남북(북남)해외 공동행사 준비위원회(이하 공준위)" 결성식을 다녀와서 4월 9일 유럽 공준위 1차 모임을 소집하고 보고대회를 준비하는 박소은 위원장을 만났다.

   
▲ 박소은 유럽공준위 위원장

"아이를 키우느라 별 운동을 한 것이 없다"는 박소은 위원장은 서울대 사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유학 중 1974년 3.1운동 55주년을 기해 민주화건설협의회 발표한 민주화건설 선언 서명 55인 중의 1인으로 "민건회의 막내"이기도 하다. 박 위원장은 이미 2004년 3월 유럽 민족민주운동 30주년 기념행사와 같은 해 6월 615 4주년 행사를 성공적으로 치루는 과정에서 준비와 집행 실무를 치러낸 바 있다.


 

- 박소은 유럽 공준위 위원장 인터뷰-


이은희: 작년에 베를린 615 4주년 행사를 성공적으로 준비, 집행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작년 행사 당시 어려움 또한 없지 않았다. 무엇 때문이었을까?

박소은 위원장: 우선 준비 부족이 아니었을까? 작년 615 4주년 행사는 범유럽 동포 차원의 첫 행사였다. 30년 유럽 민주 통일운동을 한 단체들이 결합해야 하는 데 있어 공동행사로 끌어내는 것은 쉽지만은 않았다. 운동 단체 안에서도 대중 행사에 대한 경험이 충분하지 않아 토의과정을 거치는 동안 시간부족을 절실히 느꼈다.

결과적으로 많은 동포들을 대상으로 충분히 시간을 갖고 호응을 끌어내기에 부족했다.

더욱이 친목단체인 한인회 중심으로 구성된 동포사회에서는 운동단체에서 사회, 정치적 의미를 담고 하는 행사에 낯선 눈길로 바라보고 있으므로 상호 호응하기 힘들기도 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렇지만, 해외에서 처음으로 범동포차원 615행사를 했다는 데 의미를 둔다. 한인회의 조직적 도움이 없었다고는 하나, 큰 한인회를 이끄는 인사들을 고문단으로 영입하고 후원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한인동포사회의 양분구조를 어느 정도 해소하는 데 기여했다고 본다.

특히 4주년 행사에서 선보인 남과 북에서 온 해외유학생의 합동음악회는 남북이 함께 만난 자리로서 통일에 가까운 모양새를 내어 일반 동포사회에 영향력을 주었다고 본다.


이은희: 작년 615 행사 준비 시점과 올해 유럽 공준위 결성 및 1차 회의 준비 과정을 비교하자면 어떤 발전이 있는가?

박소은 위원장 : 작년은 한시적인 4주년 기념행사였다. 그렇지만 올해 공준위 결성은 행사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행사가 중심에 있지만, 통일과 민족문제를 논하는 모든 단체와 동참한, 느슨한 단계의 연대체가 결성되어 한인사회와의 좀더 적극적인 호응을 꿈꾸고 있다.

작년에는 행사를 위해 유럽 안에 범동포기구를 마련한 데 비해, 올해는 유럽만 아닌, 7개대륙 해외동포들이 각 지역에서 상설기구를 만들어서 3월 1일 중국 심양에서 해외측 기구를 결성하였고 연이어 3월 4일과 5일 금강산에서 남과 북, 해외가 만난 3자 규모의 연대체를 만들었다는 점에서 작년의 행사 중심의 조직체와는 질적, 양적인 차이가 있다.

따라서 현 615유럽공준위는 "남북(북남) 해외 615 공동선언 실천을 위한 공동행사 준비위원회"에 소속되어 조직적으로 긴밀히 연계되어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러한 남북(북남)해외 3자 연대체란 것이 그동안 남쪽의 독재정권 및 운동을 억압하는 남쪽 정부로 인해 합법성을 갖고 있지 못하다가, 지금 합법성을 인정받는 거대 기구로 우뚝 선 점이다. 60년 분단의 역사에서 처음으로 남북해외를 망라한 전 민족적 연대기구로서 통일을 열망하는 민족의 성원이라면 모두가 함께할 수 있는 토론과 활동의 자유로운 상설적 공간을 제공한다는 점은 가슴벅찬 사실이다. 이에 우리 유럽에서는 지난 해 행사 과정을 통해 형성된 어느 정도 조화된 모델을 갖고 출발할 수 있었다는 점이 기쁘다.

이제는 운동권, 한인회 중심 동포사회의 양분 구도가 무너져 가고 있다. 또 젊은 세대들이 참여하여 세대교체의 모습도 보이고 있다.

이은희 : 유럽 동포사회에서는 한국 국내에 비해 6.15 실천운동의 대중화가 늦은 것 같다. 어려운 점은 무엇일까?

박소은 위원장: 유럽 해외운동의 대중화를 평하기 전에, 우리는 섬에 떨어진 것 이상으로, 한반도 내부의 변화에 뒤떨어져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다. 우리는 2000년 이후의 남북교류의 엄청난 양적인 성과를 직시하고 공유해야 할 의무가 있다. 남북교류의 양적, 질적인 축적이 상승하여 소위 6.15시대라고 일컫는 이 시점에 해외에 사는 우린 역사의 후진아라 할 정도로 현실감과 현장감에 뒤떨어져 있다.

유럽 해외운동의 전통에는 70년대부터 반독재 투쟁을 한 선구적인 동포들이 있다. 그 동포들에 대해 반공사상과 친북규정논리를 잣대로 하여 동포사회를 이분화한 분위기가 아직도 잠재해 있다.

그것을 우리가 서로 이해하며 함께 해결해 나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운동을 하던 동포들도 스스로 문을 열어 615시대에 모두 함께 간다는 자세를 갖는 동시에 한인동포사회는 과거 반독재 운동을 한 인사들을 자랑스럽게 받아들이고 40년의 동포사를 함께 써 온 동포로서 동질감을 회복해야 한다.

본인들이 고국을 떠나던 시절의 눈으로, 독재정권 시절에 투쟁에 나섰던 동포들을 제외하는 눈으로 바라볼 것이 아니라, 3, 40년을 이국에서 함께 풍상을 겪은 이웃으로 바라보고 화합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동포들의 상호 노력에 해외 공관도 일조를 해야한다고 본다.
과거 군사독재시절의 공관역활에서 벗어나서 민주정권의 진정한 대변인으로서 동포 사회의 이익을 대변하는 역할에 충실하는 동시에 동포들의 사상과 정치 활동에 자율성을 보장하는 객관성을 유지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동포사회는 동질감 회복과 화합이 박차를 가할 것이다. 그러면 해외운동의 대중화는 당연히 전진한다.

이은희 : 지금까지 있어온 해외운동에 대한 평가와 전망은?

박소은 위원장 : 유럽의 해외운동은 30년 이상의 역사가 있다. 그래서 선구적인 역할을 했다. 그렇지만, 운동의 후세대로 이어주는 계승과 대중화에는 약점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렇지만, 이것은 단순한 약점이라기보다는 그간의 억압적 우리네 환경이 만든 어려움이었다. 해외운동은 남쪽의 운동 못지않게 고립되어야 한 상황이었다.

그렇지만, 지금은 외적 어려움이 많이 해소된 편이고 지금까지 있어온 해외운동의 전통을 바탕으로 공준위가 결성되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운동역사에서 얻어진 경험을 토대로 하면서 한편 615 통일시대에 어울리는 새로운 인식과 방향정립이 시급하다.

동포사회에 새 시대에 어울리는 밝은 흐름이 건강하게 넘치기 위해서는 615 공준위가 모체가 되어 새로운 바람을 일으켜야 한다. 민족도 논하고 통일도 논하고 동포문제도 논할 수 있어야 한다.

과거의 양분 구도를 잊고 자주와 평화와 민족공조에 기반한 615 정신이 통한다면, 자연스럽게 우리들의 동질성이 회복되고 민족의 숙원인 통일의 길에 우리 해외동포도 당당한 주인으로서 동참하게 될 것이다.


박소은 615 유럽공준위 위원장 프로필

1948 년 출생
1972 년 독일 유학 (사회학 전공)
1974 년 민주사회건설협의회 창립회원 (55인 선언 참여)
1976 년 재독한국여성모임 창립회원
2003 년 세계한민족 여성네트워크 독일지부 초대집행부 총무
2004 년 유럽민족민주운동 30주년 기념행사 준비 및 집행
2004 년 615 4주년 범유럽동포행사 준비 및 집행
2005 년 2월 615 공동선언실천을 위한 남북(북남)해외 공동행사 준비위원회 유럽지역 준비위원장에 선출
2005 년 3월 5일 615 공동선언실천을 위한 남북(북남)해외 공동행사 준비위원회 금강산 결성대회 참가 < /P>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