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6월 10일 일본 나고야서 국제학술대회 개최
상태바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6월 10일 일본 나고야서 국제학술대회 개최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3.05.31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한국어교육학회 공동 주최…‘해외 한국어 교사 교육의 방법과 쟁점’ 주제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회장 임형재)는 일본한국어교육학회(회장 문희진)와 함께 오는 6월 10일 일본 나고야에 있는 아이치가쿠인대학(愛知学院大学)에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해외 한국어 교사 교육의 방법과 쟁점’이란 주제로 열리는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국립국어원을 비롯해 재일본한글학교 관서지역협의회와 관동지역협의회가 참여해 해외 및 일본 한국어 교사 교육의 실천적 과제를 심도 있게 다룰 예정이다.

개회식은 김성수 주나고야한국총영사, 장소원 국립국어원장, 이해영 세종학당재단 이사장의 축사로 시작해 두 개의 주제 발표와 주제 토론으로 진행된다.

주제 발표에서는 하세가와 유키코 전(前) 규슈산업대학 교수와 정희원 국립국어원 어문연구실장이 각각 <일본의 한국어 교사 교육 현황과 전망>과 <한국어교육 정책 흐름과 교원 역량 강화>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이어서 <해외 한국어 교사 교육에 대한 요구와 지원을 위한 제언>을 주제로 한 토론이 진행된다. 조수진 서강대 한국어교육원 교수가 좌장을 맡고, 문희진 일본한국어교육학회장, 이은숙 재일본한글학교 관서지역협의회장, 서명환 재일본한글학교 관동지역협의회장, 육효창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국제언어교육원장이 패널로 참여한다.  

이밖에 1개의 기획분과, 7개의 일반분과, 2개의 온라인분과를 통해 약 35개 발표 그리고 도서기증식과 두 학회 간의 학술 간담회가 예정돼 있다.

임형재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장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4년 만에 해외에서 개최되는 국제학술대회인 만큼 더욱 뜻깊고 기대된다”면서 “이번 제35차 국제학술대회가 해외 한국어 교사의 현황을 짚어보고 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학술의 장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INK)는 2001년 9월 창립 이후 한국언어문화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주제로 학술지 발간과 함께 매년 국내 및 해외에서 두 차례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