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아프리카영화제’ 5월 18일 개막
상태바
‘2023 아프리카영화제’ 5월 18일 개막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3.05.18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한아프리카외교단 추천 12개국 아프리카 영화 상영
‘2023 아프리카영화제(Africa Film Festival 2023)’ 포스터
‘2023 아프리카영화제(Africa Film Festival 2023)’ 포스터

한‧아프리카재단(이사장 여운기)은 영화의전당(대표이사 김진해), 주한아프리카외교단(AGA)과 공동으로 5월 18일부터 6월 14일까지 영화, 음악 등 문화콘텐츠를 통해 다채로운 아프리카의 모습을 국내에 소개하는 ‘2023 아프리카영화제(Africa Film Festival 2023)’를 개최한다.
 
올해로 5회째를 맞은 이번 아프리카영화제에서는 가나, 나이지리아, 남아공, 모로코, 수단, 알제리, 잠비아, 튀니지 등 주한아프리카외교단이 추천한 12개국의 다채로운 아프리카 영화를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무료로 선보인다. 부산 소재 영화의전당(5.19~24)을 시작으로 서울 KT&G 상상마당 홍대(5.25~31)로 이어지며, 이후 한‧아프리카재단 네이버TV(6.1~14)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여성의 삶에서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그린 잠비아의 영화 <소년들의 거짓말>, 실제 역사에 기록된 사건을 바탕으로 한 아프리카인들의 삶을 담은 알제리의 영화 <헬리오폴리스>, 난민의 권리, 이동의 자유, 아프리카인의 정체성에 대한 고민을 다룬 남아공의 영화 <아프리카 모의 법정> 등의 상영작을 통해 현재를 살아가는 아프리카인의 삶과 사회상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케냐 영화 <탈리야>의 아놀드 므완질라(Arnold MwanJila) 감독은 이번 영화제를 직접 찾아 ‘관객과의 대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므완질라 감독은 <왈리오바비>, <아이샤>, <은조로 와 우바>, <바르시타>, <보스 아주머니>를 포함해 TV 프로그램 및 영화를 각본, 연출, 제작한 감독이다. 금년 영화제 상영작이자 그의 장편감독 데뷔작인 <탈리야>는 2021년 뉴필름메이커스 로스앤젤레스 영화제에서 최초 공개됐고 최우수 각본상을 수상했다. 

이와 함께 영화제 상영작을 중심으로 한 개막공연인 ‘영화관 옆 음악카페 #그 세 번째’ 및 토크 콘서트인 ‘일타무비’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만나볼 수 있다. 금년도 영화관 옆 음악카페는 5월 18일 개막식 이후 이어지는 개막공연으로 진행되며, 가수 겸 문화기획자인 하림이 직접 공연 및 연출했고 보컬리스트 장일현, 이희주, 재즈밴드 더 마스터도 함께 출연해 아프리카 영화에 대한 이야기와 더불어 음악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이화정, 김도훈, 주성철 저널리스트 등과 함께 참여하는 토크 콘서트 ‘일타무비’는 영화전문가들의 시각에서 바라보는 아프리카 영화에 대한 새로운 이야기들로 풍성하게 채워질 전망이다.  

모든 상영작은 영화의전당 소극장에서 무료관람 가능하며, 영화의전당 홈페이지(https://zrr.kr/yY7q)에서 사전예매 진행 중이다. 개막식 및 영화관 옆 음악카페 #그 세 번째는 5월 18일 오후 6~8시 영화의전당 하늘연극장에서 무료로 참석할 수 있으며, 영화의전당 홈페이지(https://me2.kr/oYkOM)에서 사전예매 진행 중이다. 토크 프로그램 ‘일타무비’는 5월 19 오후 7시 30분~8시 30분 영화의전당 소극장에서 무료로 참석할 수 있으며 영화의전당 홈페이지(https://zrr.kr/cldh)에서 사전예매 진행 중이다. 

여운기 한‧아프리카재단 이사장은 “금년 5회째를 맞이하는 아프리카영화제에서 어느 때보다도 많은 12개국의 다채로운 아프리카 영화를 상영할 수 있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영화제를 통해 우리 국민들이 아프리카의 문화와 사회, 그리고 그들의 삶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