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학당재단-KBS, ‘글로벌 우리말겨루기’ 예선 개최
상태바
세종학당재단-KBS, ‘글로벌 우리말겨루기’ 예선 개최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3.05.04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7월 프랑스·이집트·베트남·미국 4개소 세종학당서 예선 통해 본선 진출자 2인 가려
KBS 글로벌 우리말겨루기 프랑스 예선 포스터 (사진 세종학당재단)
KBS 글로벌 우리말겨루기 프랑스 예선 포스터 (사진 세종학당재단)

세종학당재단(이사장 이해영)은 한국방송공사(KBS)와 함께 해외 세종학당을 무대로 특집 ‘글로벌 우리말겨루기’ 방송 제작을 추진한다고 5월 4일 밝혔다. 

‘우리말겨루기’는 지난 2003년 시작해 20년째 방영되고 있는 KBS 대표 교양 프로그램이다. KBS는 세종학당재단과 협력해 세계 각국 세종학당의 한국어 학습 열기와 한류 확산 현장을 알리고, 세계 속 우리말의 위상을 높이고자 특집 ‘글로벌 우리말겨루기’를 기획했다. 

이에 따라 양측은 5월부터 7월까지 프랑스, 이집트, 베트남, 미국 내 4개소 세종학당에서 순차적으로 ‘글로벌 우리말겨루기’ 예선 녹화를 진행할 예정이다.

예선은 ▲5월 24일 프랑스 거점 세종학당(파리)을 시작으로 ▲5월 28일 주이집트한국문화원 세종학당(카이로) ▲6월 24일 베트남 거점 세종학당(호찌민) ▲7월 미국 거점 세종학당(LA) 순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녹화는 야외와 실내에서 1, 2부로 진행되며, 현지 국가 문화 및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한국어 문제가 출제된다. 

각 세종학당별 예선을 통과한 우승자 및 준우승자에게는 소정의 상금과 함께 오는 9월 서울 KBS에서 열리는 ‘글로벌 우리말겨루기’ 본선 진출권이 주어진다. 본선에서는 각 세종학당 대표 2인으로 구성된 총 4개 팀이 출전해 한국어 실력을 겨루게 되며, 최종 우승팀은 총 1천만 원의 상금을 받게 된다.

참가 신청은 세종학당 재학생 및 졸업생이라면 누구나 예선이 개최되는 세종학당에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해당 세종학당으로 문의하면 된다.

각 예선은 오는 9월 11일부터 KBS ‘우리말겨루기’를 통해 매주 방송될 예정이며, ‘글로벌 우리말겨루기’ 본선은 10월 9일 한글날 특집으로 방영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