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차 한-네팔 정책협의회’ 개최
상태바
‘제6차 한-네팔 정책협의회’ 개최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3.04.17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질 협력, 지역 정세, 국제무대 협력 등에 대해 의견 교환

외교부는 지난 4월 14일 서울에서 서민정 외교부 아태국장과 록 바하두르 타빠 네팔 외교부 동북아국장 주재로 ‘제6차 한-네팔 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실질 협력 ▲지역 정세 ▲국제무대 협력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한국과 네팔이 1974년 수교 이래로 고용, 개발,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호협력관계를 발전시켜 왔음을 평가하고, 내년 수교 50주년을 맞아 양국 관계가 지속 발전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서 국장은 네팔에 진출한 우리 기업의 원활한 활동을 위한 네팔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으며, 우리의 대(對) 네팔 투자 확대를 위한 제도적 기반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타빠 국장은 향후에도 개발협력, 고용 등 분야에서 협력이 지속되기를 희망한다며, 관광,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양국 협력이 확대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했다. 

한편, 서 국장은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네팔 정부의 지지를 당부했고, 우리 조계종 성지순례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네팔측이 지원을 아끼지 않은 데 대해 사의를 표했다.  

외교부는 이번 ‘제6차 한-네팔 정책협의회‘에 대해 “양국 간 각 분야별 현안을 포괄적으로 점검함으로써, 내년 한-네팔 수교 50주년을 앞두고 양국 관계 발전의 동력을 강화해나가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