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역 없이 바로 운송”…한중트럭복합운송 시범사업 실시
상태바
“하역 없이 바로 운송”…한중트럭복합운송 시범사업 실시
  • 서정필 기자
  • 승인 2023.04.04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적화물 유치로 인천공항 물동량 확대 기대
한중복합운송시범사업차량 (사진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와 관세청(청장 윤태식)은 4월 3일부터 6개월간 화물트럭을 활용한 한중복합운송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범사업은 화물차량을 카페리(car ferry)에 선적해 한국인천공항-인천항-중국웨이하이항-웨이하이 공항 구간에서 별도 하역 과정 없이 화물을 운송하는 사업이다.

국토부와 관세청은 앞서 2018년부터 중국 교통운수부와 해관총서와 시범사업 실시를 위한 협의를 진행했으며, 지난 2월에는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두 기관은 이번 시범사업에 대해 “최근 중국의 국경 간 전자상거래 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이를 우리나라에 환적화물로 유치해 인천공항의 물동량과 물류산업 매출을 확대하고자 추진됐다”라고 설명했다.

한국무역통계진흥원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인천공항을 경유하는 중국발 해운-항공(Sea&Air) 환적 물동량은 5만 9,942톤에 이른다.

시범사업에 활용되는 트럭복합운송은 완성차가 별도의 하역 절차 없이 목적지까지 운송하는 방식이다. 항공 스케줄에 따라 인천항에 화물이 입항한 당일 인천국제공항의 항공편을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정부는 중국 내 주요 공항에서 최근 화물적체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함에 따라, 인천공항의 지리적 경쟁력과 안정적인 화물 처리능력을 활용해 중국의 전자상거래 화물 수요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주엽 국토부 물류정책관은 “이번 시범사업은 인천국제공항의 우수한 화물처리역량을 활용해 증가하는 중국의 국경 간 전자상거래 화물을 유치하고자 추진된 사업”이라며 “6개월간의 시범사업 운영을 통해 사업성을 평가하고, 향후 지속해서 추진할 것인지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종욱 관세청 통관국장은 “이번 한중 트럭복합운송 체계 구축은 양국 간의 환적 물류비용을 낮춰 우리나라가 글로벌 전자상거래 물류허브로 도약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이야기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