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재외동포청, 어디로 갑니까? 서울? 인천? 그냥 제주?
상태바
[기고] 재외동포청, 어디로 갑니까? 서울? 인천? 그냥 제주?
  • 정광일 재외동포재단 사업이사
  • 승인 2023.03.31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포청 출범을 앞두고 축하도 받고, 매우 어려운 질문도 받고.
정광일 재외동포재단 사업이사
정광일 재외동포재단 사업이사

“재외동포들의 여론은 서울 광화문 쪽이 압도적입니다만 서울이 될지 인천이 될지 동포재단이 있는 제주도가 될지 저는 지금 예측하기가 어렵습니다. 동포청 소재지를 어느 지역으로 하느냐의 문제는 동포재단이 결정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재외동포사회의 30년 염원이라고 할 수 있는 재외동포청 출범을 앞두고 해외 지인들로부터 축하 인사를 받기 바쁩니다. 사실은 전혀 아닌데 마치 그 어려운 일을 제가 해낸 것처럼...

6월 5일 출범하게 되는 재외동포청은 현 정부의 선거공약이었고, 여야 정치권이 이견 없이 국회에서 통과시킨 것입니다.

우리나라 국회 역사에서 여야 정치권이 한치의 이견 없이 합의해서 통과시킨 대표적인 법안이 ‘재외동포청 신설법’으로 기록될 수도 있습니다.

재외동포사회에 동포청(교민청) 이슈가 공론화되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 중반부터입니다. 당시 미국에서 망명 생활을 했던 김대중 대통령이 <교민청 신설, 이중국적 인정>이라는 재외동포정책을 공개적으로 언급했고, 그 후 한국 정치권에서 선거 때마다 교민청(동포청) 신설이 재외동포 정책공약으로 등장, 지난해 여야 대선후보들의 재외국민 유권자 공약으로까지 이어졌습니다.

<이중국적 인정>은 김대중 대통령 재임 시 ‘재외동포특례법’으로 입법화됐고, <교민청 신설>은 김영삼 대통령 재임 시 재외동포재단을 설립했고, 26년이 지난 2023년 6월 재외동포재단을 재외동포청으로 확대 개편하는 새로운 역사를 갖게 됐습니다.

해외동포들에게 동포청 출범에 관한 ‘엉뚱한’ 축하를 개인적으로 받게 된 것은 적어도 지난 20년 동안 ‘동포청’이든 ‘동포처’든 정부조직에 재외동포정책 전담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외쳐온 많은 사람 중 한 사람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여기에는 10여년 전 뉴욕, 워싱턴DC, 샌프란시스코, 로스앤젤레스 등 재외동포사회를 직접 방문, <재외동포처 설립 추진위원회>를 조직했던 당찬 경력도 포함될 것입니다.

동포청이든 동포처든 관심을 갖고 정치권에 재외동포정책 컨트롤타워가 절실하다고 주장해 온 개인적인 역사는 30년이 넘었습니다.

재외동포재단 26년 역사를 마무리하고, 6월 5일 동포청 출범을 앞두고 재외동포들의 시선이 “동포청이 어디로 가느냐?”로 모아지고 있습니다.

“재외동포청이 출범하면 동포사회는 무엇이 얼마나 달라질 것인가”에 대한 동포청 업무내용 보다 “재외동포청 청사가 어디로 가느냐? 제주도냐, 대전이냐, 인천이냐, 서울이냐?”에 관심이 갑자기 지나치게 집중되면서 나라밖으로부터 관련 질문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원한 답변을 할 수가 없습니다. 동포청을 어디에 둘 것이냐 하는 것은 현재 몸담고  있는 동포재단의 업무영역에서 크게 벗어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재외동포사회의 오랜 숙원사업인 동포청 신설을 재외동포들의 여론을 수용해서 한 치의 이견 없이 관련법을 통과시킨 정치권이 동포청 소재지를 결정할 때도 재외동포들의 여론을 가장 중시할 것이라는 강한 믿음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재외동포청은 재외동포들을 위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