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 몽골 오르혼밸리·쿠싱밸리 신도시 개발 돕는다
상태바
행복청, 몽골 오르혼밸리·쿠싱밸리 신도시 개발 돕는다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3.02.16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몽골 건설도시개발부와 도시건설 협력 양해각서 체결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상래, 이하 행복청)은 몽골 오르혼밸리·쿠싱밸리 개발 협력을 위해 몽골 건설도시개발부와 도시건설 협력 양해각서(MOU)를 2월 15일 양국 총리 임석 하에 체결했다고 밝혔다. 

몽골은 수도 울란바타르의 인구집중으로 인한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울란바타르 인근 쿠싱밸리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고 신도시 개발 및 정부부처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울란바타르 서쪽 360㎞ 지점에 위치한 오르혼밸리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오르혼밸리에 위치한 옛 수도 카라코룸을 인구 50만명이 거주할 신도시로 개발하고 행정기관 등을 이전할 계획이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몽골 총리의 방한을 계기로 이뤄졌다.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정부부처 이전을 성공적으로 추진 중인 행정중심복합도시 사례를 배우겠다는 어용 에르덴 몽골 총리의 의지에 따라 몽골 건설도시개발부 장관이 2022년 행복청을 방문한 이후, 양 기관은 상호 교류를 통해 협력 공감대를 형성해 왔다.  

양 기관은 이날 이상래 행복청장과 체렌필 다와수렌 몽골 건설도시개발부 장관이 도시건설 협력 양해각서에 서명함에 따라 협력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상래 행복청장은 “행복도시 건설 경험이 오르혼밸리·쿠싱밸리 도시개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몽골과의 협력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양국 간 교류가 활성화되고 우리기업이 몽골의 도시개발 사업에 더욱 활발히 참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