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재단, ‘2022 재일동포 청소년 온라인 한국어 연수’ 성료
상태바
재외동포재단, ‘2022 재일동포 청소년 온라인 한국어 연수’ 성료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2.08.19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29일 8월 19일까지 3주간 진행…재일동포 초등학생 102명 참가
재외동포재단(이사장 김성곤)이 주최하고 한국외국대학교가 주관한 ‘2022 재일동포 청소년(초등) 온라인 한국어 연수’가 3주간의 일정을 마치고 8월 19일 막을 내렸다. (사진 재외동포재단) 
8월 19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일본 도쿄에 위치한 동경한국학교와 오사카 지역의 금강한국학교를 온라인으로 연결해 진행된 ‘2022 재일동포 청소년(초등) 온라인 한국어 연수’ 수료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재외동포재단) 

재외동포재단(이사장 김성곤)이 주최하고 한국외국대학교가 주관한 ‘2022 재일동포 청소년(초등) 온라인 한국어 연수’가 3주간의 일정을 마치고 8월 19일 막을 내렸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재일동포 청소년에게 모국어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정체성 형성의 계기를 마련해 주기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연수에는 재일동포 초등학생 102명이 참가했다. 

연수에 참가한 학생들은 수준별 한국어 학습과 한-일 역사문화 비교 수업, 뿌리 찾기 프로그램, 재일동포사회 내 나의 영웅(롤모델) 찾기 등 다양한 맞춤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어 실력 향상은 물론 한국에 대해 이해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남극 기지 대원과의 실시간 인터뷰를 통해 극지 생활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전해 듣고, 기후 변화로 인해 위기에 처한 동식물의 상황, 지구의 미래를 살리기 위한 다양한 활동 등에 대해서도 공부했다.  

수료식은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와 일본 도쿄에 위치한 동경한국학교, 오사카 지역의 금강한국학교를 온라인으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번 연수에 참가한 강시연 학생은 “이번 연수는 그동안 몰랐던 고급 어휘를 배우고 평소에 배우고 싶었던 케이팝 댄스를 친구들과 함께 배우는 즐거운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고, 참가 학생의 부모는 “자녀에게 한국어를 배울 기회를 준 모국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재외동포재단은 이번 연수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해 지원한 일본 한글학교협의회 최미란 관동지역 회장과 이은숙 관서지역 회장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김성곤 재외동포재단 이사장은 연수를 수료한 학생들에게 “방학 기간임에도 연수에 적극적으로 성실하게 참여해 준 우리 학생들이 자랑스럽다”며 “3주간 배우고 익힌 한국어와 한국문화, 그리고 연수 기간의 결심과 계획들을 잊지 않도록 수료식을 마친 후에도 한글학교를 열심히 다니며 스스로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