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시리아 난민·이주민 위해 1,380만불 인도적 지원 결정
상태바
정부, 시리아 난민·이주민 위해 1,380만불 인도적 지원 결정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2.05.12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6차 시리아 및 주변국 지원 관련 브뤼셀 회의’서 지원 계획 발표

정부가 2011년 내전 발발 이후 10년 넘게 지속되고 있는 시리아 사태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는 시리아 난민과 이주민, 그리고 시리아 난민 수용의 부담을 지고 있는 레바논, 요르단에 대해 총 1,380만불 규모의 인도적 지원을 제공하기로 했다. 

외교부는 5월 10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개최된 ‘제6차 시리아 및 주변국 지원 관련 브뤼셀 회의’에서 이러한 지원 계획을 발표했다고 5월 11일 밝혔다. 

유럽연합(EU)과 유엔(UN)이 공동 주최한 이 회의에는 EU 외교안보 고위대표, 주UN미국대사,  일본 외무차관, 프랑스 시리아특사, 주EU이탈리아대사, 유엔 시리아 특사, UN 인도지원조정관실 사무차장 등이 참석했으며, 우리 측에서는 윤순구 주벨기에EU대사가 참석했다. 

유엔인도지원조정실(OCHA)의 2022년 글로벌 인도적 상황 개관에 따르면, 시리아 및 주변국의 인도적 지원 수요액은 총 98억달러로 지원 필요국 중 1위다.  

이번 지원에 대해 외교부는 “보건, 식량, 식수, 위생 등 생존에 필수적인 품목과 기초 서비스 제공에 우선순위를 두면서 중장기적 관점에서 지역사회 복원에 도움이 되는 사업도 포함할 예정이며, 지원 대상으로 여성·아동 등 취약계층을 특히 고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우리 정부는 우크라이나에 4천만불(2.28, 4.7), 예멘에 2천만불(3.16)의 인도적 지원 계획을 발표한 데 이어 이번 시리아 및 주변국에 대해서도 인도적 지원을 결정함으로써,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전 세계적 위기 해결에 적극 기여한다는 방침을 견지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