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정부 수립 103주년’ 맞아 독립운동가 통합회의 일지 공개
상태바
‘임시정부 수립 103주년’ 맞아 독립운동가 통합회의 일지 공개
  • 이형모 기자
  • 승인 2022.04.13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좌·우 통합운동의 실체 밝히는 자료로 가치 높아
1942년 4월 14일부터 5월 4일까지 개최한 5차례의 ‘당(黨)·군(軍)·정(政) 통합 회의’ 관련 문건 (하와이대학교 한국학연구소 소장)

태평양전쟁 발발 이후 분산된 항일운동 역량을 결집하기 위해 진영이 다른 독립운동가들이 모여 함께 벌였던 통합운동 관련 자료가 처음 공개됐다.

국가보훈처는 4월 11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3주년을 맞아 한국독립당과 조선민족혁명당 사이에서 1942년 4월 14일부터 5월 4일까지 개최한 5차례의 ‘당(黨)·군(軍)·정(政) 통합 회의’ 관련 문건을 공개했다.

보훈처는 “이번 자료는 작년 말 미국 하와이대 한국학연구소에서 수집한 ‘조지 맥아피 맥큔 자료집’에서 발굴됐다”고 밝혔다.

문건에 의하면 한국독립당에서는 조소앙·홍진·차이석, 조선민족혁명당에서는 김원봉·성주식·최석순이 각 당의 대표자로 참여했다.

구체적 합의 사항은 ▲통합 당명은 한국독립당으로 할 것(정당 통합) ▲한국광복군에 조선의용대를 편입할 것(군대 통합) ▲양당 통합 후 임시정부 국무위원 및 의정원 의원 자리에 대한 보궐선거를 시행할 것(정부 통합) 등이다.

문건에는 이후 이어진 회의에서 당 강령 수정 등 세부 사안의 합의에 있어 난항을 겪다가 마지막 5차 회의에서 합의가 결렬되는 과정도 담겼다.

조선민족혁명당을 연구한 김영범 대구대학교 명예교수는 “이 문건은 기존 학계에서 확인된 바 없는 자료”라고 설명했다.

이어 “1942년 4월 20일 임시정부 국무회의에서 조선의용대를 한국광복군으로 편입하기로 결의하고 5월 15일 중국 군사위원회가 공식적으로 편입 결정을 내린 것이 순전히 돌발적 사태이거나 일방적 조처였던 것이 아니라, 양당의 지도자들이 직전 회의에서 명시적으로 동의·수용한 내용에 기초한 것이라는 유추를 가능하게 한다”라고 평가했다.

조선의용대를 연구한 염인호 서울시립대 교수는 “이번에 공개된 문건에 기록된 양당 간의 통합회의는 1940년대에 진행된 중국 관내 좌우합작운동의 실체와 역사적 의미를 밝히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보훈처는 지난 1월 ‘한국광복군의 대미 군사연대 제안 공식문건’에 이어 지난 3월 29일과 4월 5일에도 1942년 결성된 한국혁명통일촉진회의 ‘대일 심리전 제안문건’과 ‘좌우로 분열된 독립운동단체와 정당의 통합 촉구’등과 관련한 다수의 문건을 발굴하여 공개한 바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