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카, 2015년 네팔 대지진 피해지역에 병원 신축
상태바
코이카, 2015년 네팔 대지진 피해지역에 병원 신축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1.12.08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진으로 무너진 누와꼿군 군립병원 신축해 12월 7일 현지 정부에 인계
코이카가 12월 7일(현지시각) 네팔 정부에 인계한 네팔 누와꼿군 군립병원 전경 (사진 코이카)
코이카가 12월 7일(현지시각) 네팔 정부에 인계한 네팔 누와꼿군 군립병원 전경 (사진 코이카)

한국국제협력단(KOICA, 이하 코이카)은 12월 7일(현지시각) 네팔 서부 누와꼿군에서 2015년 대지진으로 인해 무너진 누와꼿군 군립병원을 신축해 현지 정부에 인계했다고 밝혔다. 

2015년 4월, 네팔에서는 규모 7.8의 대지진이 발생해 9천여명의 사망자와 100만명 이상의 이재민이 발생했으며, 누와꼿군의 유일한 군립병원과 공중보건센터, 보건소 40여곳이 붕괴됐다. 

이에 우리 외교부는 대지진 직후 재건복구를 위해 1천만불의 지원을 공약했다. 이후 코이카는 유엔개발계획(UNDP), 독일 원조기관인 독일국제협력공사(GIZ), 굿네이버스와 손잡고 2015년부터 901만불을 투입해 ‘네팔 누와꼿군 지진피해 보건분야 재건복구 지원사업’을 진행해 왔으며, 이번 군립병원 신축은 이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누와꼿군 군립병원은 지상 3층, 연면적 3천340㎡ 규모의 철근 콘크리트 건물로, 내진설계를 적용해 신축됐다. 응급실, 외래 병동(50개 병상), 2개 수술실, 1개 집중치료시설, 사무실, 중앙산소공급시설 등을 갖췄다. 코이카는 이 병원이 누와꼿군 내 최대 규모, 최신 시설로써 주민 27만여명에게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코이카는 또 ‘네팔 누와꼿군 지진피해 보건분야 재건복구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누와꼿 지역 내 보건소 10개소를 짓고 의료기자재를 지원했다. 또한 보건의료 인력에 대한 모자보건 교육을 실시했으며, 네팔 중앙정부와 누와꼿 군 단위의 보건정보시스템 도입 등을 통해 보건 데이터 관리가 효율적으로 되도록 도왔다.

여기에 지진을 겪은 주민들의 트라우마 치료를 위해 어린이 4천500여명을 대상으로 미술 수업 등을 활용한 심리사회적 지원 프로그램, 교사 150여명을 위한 재난 후 심리사회적 지원 교육 등도 실시했다.

누와꼿군 군립병원은 코이카가 네팔 정부에 인계한 날 공식 개원했다. 당초 지난해 3월 신축 공사가 마무리됐으나, 당시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한 네팔 정부 요청에 따라 그동안 이 지역의 코로나19 의심 환자를 위한 임시치료소 시설로 이용돼 왔었다. 

이양식에는 네팔 측에서 비로드 커띠와다 보건인구부 장관, 선주 뻔딭 비둘 시 시장, 한국 측에서 박종석 주네팔한국대사, 고성훈 코이카 네팔사무소장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박종석 주네팔한국대사는 “한국-네팔 양국 간의 돈독한 우호 관계를 바탕으로 지진 피해지원을 결정한 이후, 보건 분야 재건복구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재건된 누와꼿 군립병원을 통해 지진피해 의료시설, 체계 정상화와 더불어 사업의 일환으로 신축된 보건소를 중심으로 지역사회 주민들이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고성훈 코이카 네팔사무소장은 “누와꼿은 2015년 지진으로 심각한 피해를 입은 지역으로 임시 병동을 설치하는 등 열악했던 당시가 생생하다”며 “금번 코이카 지원을 통해 시설을 재건한 것은 물론 지난해 네팔에 심각한 피해를 가져온 코로나19 대응병원으로 지정돼, 중요한 역할을 해낼 수 있어 뜻깊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