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LA총영사관, 아리조나서 한국전 참전용사 위로연 개최
상태바
주LA총영사관, 아리조나서 한국전 참전용사 위로연 개최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1.10.29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전용사와 그 가족, 현지 주류사회 인사 등 60여명 참석 

피닉스시 자매결연 방문 중인 염태영 수원시장과 대표단 일행도 함께 자리해
주로스앤젤레스한국총영사관은 10월 27일 미국 아리조나주 피닉스를 방문해 한국전 참전용사 위로연을 개최했다. (사진 주로스앤젤레스한국총영사관) 
주로스앤젤레스한국총영사관은 10월 27일 미국 아리조나주 피닉스를 방문해 한국전 참전용사 위로연을 개최했다. (둘째줄 가운데) 박경재 총영사와 염태영 수원시장. (사진 주로스앤젤레스한국총영사관) 

주로스앤젤레스한국총영사관(총영사 박경재)은 10월 27일 미국 아리조나주 피닉스를 방문해 한국전 참전용사 위로연을 개최했다.  

이날 위로연에는 참전용사와 그 가족 그리고 아리조나주 주지사실 책임자 베리 웡, 마크 앤더슨 명예총영사, 마크 켈리 연방상원의원실과 그렉 스탠튼 연방하원의원실 보좌관 등 주류사회 인사들까지 60여명이 참석했다. 수원시-피닉스시 자매결연 체결을 계기로 미국을 방문 중인 염태영 수원시장과 대표단 일행도 함께 자리했다. 

박경재 주로스앤젤레스총영사는 위로연에서 “UN군의 도움으로 자유와 평화를 지킬 수 있었다”며 감사의 뜻을 전하고 “전쟁 후 페허에서 한강의 기적을 이룬 만큼 한국전쟁은 잊혀진 전쟁이 아니라 승리한 전쟁”이라고 강조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어려울 때 도와준 친구가 진정한 친구”라면서 “참전용사들의 희생을 결코 잊지 않겠다”고 말했다.

박경재 총영사와 염태영 수원시장은 참전용사 17명에게 감사의 표시로 국무총리 명의의 감사메달과 무궁화 문양의 보타이를 선물했다. 

또 아리조나주 한국전 참전용사회 돈 테일러 회장과 레온 존슨 피닉스지회장에게 한국한복협회에서 제공한 두루마기를 직접 전달했다. 

한국전 당시 아리조나주에서는 약 2만9천명의 젊은이들이 참전했으며, ‘격파 작전(Operation Killer)’ 전투에 많은 아리조나 출신 장병들이 투입됐다. 이 작전은 1951년 2월 20일부터 공격을 시작해 3월 6일까지 중공군에 대한 대대적인 공세를 강화했고, 이를 통해 ‘아리조나 전선(Arizona Line)’으로 불린 작전지역에 있던 적들을 모두 섬멸시키는 큰 승리를 거뒀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