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부터 한-말레이시아 AEO 상호인정약정 발효 
상태바
10월부터 한-말레이시아 AEO 상호인정약정 발효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1.10.01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출입안전관리 우수업체(AEO) 공인 받으면 말레이시아 통관 빨라져

관세청(청장 임재현)은 ‘한국-말레이시아 수출입안전관리 우수업체(AEO) 상호인정약정’이 10월 1일부터 발효된다고 밝혔다. 

수출입안전관리 우수업체(AEO) 제도는 관세청에서 공인 받은 기업이면 세관검사 축소, 신속통관 등 수출입 과정에서 혜택을 받는 제도로, 전 세계 97개국이 도입 중이다.

상호인정약정은 우리나라에서 공인한 수출입안전관리 우수업체를 상대국에서도 공인업체로 인정하고 해당국가에서 통관절차상 혜택을 받도록 하는 관세당국 간 약정을 말한다.

우리나라는 수출 10위국인 말레이시아와 2016년 3월부터 상호인정약정 체결 협상을 시작해 2017년 10월 최종 서명했다. 

이후 양국은 상호인정약정의 차질 없는 이행을 위해 혜택부여 절차 및 시스템 설계 등 세부 운영사항에 대해 준비해 왔으며, 두 차례의 시범운영을 거쳐 2021년 10월 1일부터 상호 수출입안전관리 우수업체 인정 및 세관절차상 혜택을 부여하기로 했다.

한국-말레이시아 상호인정약정이 발효되면 양국의 많은 수출입기업이 검사율 축소, 우선통관 등의 혜택을 받게 된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공인 받은 우수업체의 수출화물은 말레이시아에서 세관검사가 90% 내지 100%까지 줄어드는 등 경제적 효과가 연간 약 55억원에 이를 것이라고 관세청은 전망하고 있다. 

관세청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현재 말레이시아를 포함해 미국, 중국, 일본 등 총 22개 국가와 상호인정약정을 맺고 있다”며 “앞으로도 수출기업 지원 및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해 러시아, 베트남 등 통관장벽이 높은 국가와의 수출입안전관리 우수업체 상호인정약정을 늘려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