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연방 하원의원에 한인 2세 출마
상태바
독일 연방 하원의원에 한인 2세 출마
  • 나복찬 재외기자
  • 승인 2021.09.14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주 아헨시 1선거구에서 사회민주당 후보로 출마한 이예원(34) 씨
아헨 거리에 세워진 선거 홍보판. 왼쪽에서 세 번째가 이예원 후보 (사진 나복찬 재외기자)
아헨 거리에 세워진 선거 홍보판. 왼쪽에서 세 번째가 이예원 후보 (사진 나복찬 재외기자)

오는 9월 26일 실시되는 독일 연방 하원의원 총선거 지역구에 한인 2세 후보가 출마했다. 독일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NRW)주 아헨시 1선거구에서 사회민주당(SPD) 후보로 출마한 이예원(34) 씨다. 

독일 아헨에서 태어난 이 씨는 아헨대학교에서 커뮤니케이션학과 정치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NRW 주정부 문화·학술부 공무원으로, 현재는 아헨시에 있는 라이프니츠 인터랙티브 재료 연구소에서 언론홍보담당관으로 파견 근무를 하고 있다.

이 씨는 2014년부터 아헨시의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2015년에는 독일 젊은 유망 여성 정치인에게 수여하는 ‘헬레나 웨버’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그녀는 출마의 변으로 “오늘날과 같은 변혁의 시기에 쉽게 소외될 수 있는 개개인의 삶에 관심을 갖고, 그들에게 미래에 대한 희망과 용기를 줄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해, 모두가 함께 잘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데 일조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경제적인 장벽이나 언어적인 장벽, 사회 구조적인 장벽과 같은 모든 장벽을 무너뜨려 서로가 공존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을 이 시대의 과제로 본다”며 “이주민정책과 다양한 문화의 공존을 위한 정책을 위해서도 노력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이예원 씨가 자신의 정치적 포부를 펼칠 수 있기 위해서는 아헨시에서 최다 득표를 하거나, NRW주에서 사회민주당(SPD)이 최대한 많은 득표를 해야 한다. 재독 한인들의 적극적인 지지가 있을 때, 독일 연방의회에 한인 2세 하원의원을 배출할 수 있을 것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