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카, 아이티 국경지역 이주민 정착 지원 나서
상태바
코이카, 아이티 국경지역 이주민 정착 지원 나서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1.09.13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이주기구(IOM)와 협력해 귀환 이주민 대상 신분증명서 발급 및 정착 지원

코로나19 확산 방지 위한 아이티 보건부 역량강화 및 취약이주민 물품 지원도
아이티 북부에 위치한 와나민트 국경지역지원센터에서 대기하고 있는 아이티 이주민들의 모습 (사진 국제이주기구)
아이티 북부에 위치한 와나민트 국경지역지원센터에서 대기하고 있는 아이티 이주민들의 모습 (사진 국제이주기구)

한국국제협력단(KOICA, 이하 코이카)이 아이티 국경지역 취약 이주민들을 위해 국제이주기구(IOM)와 손잡았다.  

코이카는 국제이주기구 아이티 사무소와 392만불 규모로 ‘아이티 국경지역 행정역량 및 지역사회 지속가능성 강화사업’ 약정을 체결했다고 9월 12일 밝혔다. 

9월 10일(현지시각) 열린 약정체결식은 아이티의 불안정한 정세와 지진 피해 복구 등으로 인해 비대면으로 진행됐으며, 송기정 코이카 도미니카공화국 사무소장과 쥬세뻬 로쁘레떼 국제이주기구 아이티 대표가 참석했다.

아이티는 중미지역 최빈국으로서 카리브해 이스파뇰라 섬에 위치해 도미니카공화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나라다. 아이티 국경지역 이민자들은 경제적 목적으로 접경국인 도미니카공화국으로 이주하거나 잦은 왕래를 하고 있다.

도미니카공화국에는 약 46만명의 아이티인이 불법체류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도미니카공화국 정부의 강화된 국경 통제와 신분증명서 미보유로 인해 강제 본국 송환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이주민의 약 65%가 신분증명서를 보유하지 않아 강제 송환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추방 이후에는 폭력 및 인신매매의 위험에 노출되고 있음에도 아이티 정부의 재정 및 인적자원 부족으로 적절한 지원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이에 코이카는 국제이주기구 및 아이티 정부와 협력해 송환된 이주민과 국경지역 이주민을 대상으로 신분증명서 발급을 지원하고, 국경지역지원센터의 운영 역량을 강화해 송환 과정에서 범죄나 인권 침해에 쉽게 노출될 수 있는 취약 이주민들에게 보호 및 지원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 귀환 이주민들에게는 현지기업과 연계한 긴급고용자금을 지원해 근로 환경 개선과 안정적인 정착 및 경제적 자립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아이티 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아이티 보건부의 국경지역 코로나19 대응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취약 이주민을 대상으로 한 개인 위생물품 및 의약품 지원, 인식제고 활동 등도 실시할 예정이다.

송기정 코이카 도미니카공화국사무소장은 “아이티 국경지역은 정부의 서비스가 소외된 지역으로 많은 이주민들은 안전한 삶과 새로운 정착에 상대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공공서비스 역량 강화와 경제활동 지원 사업을 통해 이주민들이 안전하게 정착하고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이티는 지난 7월 조브넬 모이즈 대통령이 괴한에 의해 사저에서 피살되는 사건이 발생한 바 있으며, 오는 11월 개헌 국민투표와 대선, 총선을 앞둔 채 불안정한 정국이 계속되고 있다.  지난달에는 아이티 남서부 지역에 7.2 규모의 강진이 발생해 현재까지 2248명이 사망하고 1만2700여명이 부상을 입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