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필라델피아한인회, 미국 시민권 신청 무료대행 서비스 실시한다
상태바
대필라델피아한인회, 미국 시민권 신청 무료대행 서비스 실시한다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1.03.11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권 프로그램 위원회’ 결성하고 미 시민권 신청 대행단체 두 곳과 파트너십 맺어

오는 4월부터 미 시민권 신청 대행 서비스 개시
대필라델피아한인회는 지난 3월 8일 온라인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한인을 대상으로 미국 시민권 신청을 무료로 대행하는 ‘시민권 프로젝트 프로그램 위원회’를 결성하고 4월부터 시민권 신청 무료 대행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온라인 기자회견 모습 (사진 대필라델피아한인회)
대필라델피아한인회는 지난 3월 8일 온라인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한인을 대상으로 미국 시민권 신청을 무료로 대행하는 ‘시민권 프로젝트 프로그램 위원회’를 결성하고 4월부터 시민권 신청 무료 대행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온라인 기자회견 모습 (사진 대필라델피아한인회)

대필라델피아한인회(회장 샤론 황)가 한인을 대상으로 미국 시민권 신청을 무료로 대행하는 ‘시민권 프로젝트 프로그램 위원회’를 결성하고 4월부터 시민권 신청 무료 대행 서비스를 시작한다. 

대필라델피아한인회 ‘시민권 프로그램 위원회’(이하 위원회)는 지난 3월 8일 오후 온라인으로 기자회견을 열어 이 같은 사실을 발표하고, 한인들의 시민권 취득의 중요성과 신청절차에 대해 설명했다.
 
위원회는 미국 시민권 신청 대행 단체인 펜실베이니아 히브리인 이민 원조단체(HIAS Pennsylvania)의 로리 알렉산더 디렉터, 필라델피아 대교구 카톨릭 시민 서비스 단체 (Catholic Social Service for Archdiocese of Philadelphia)의 캐서린 베지아노 변호사와 파트너십을 갖고 협력한다. 
 
이들 두 단체는 수십년 동안 미국 시민권 신청을 지원하는 단체로, 시민권 신청에 관한 필요서류 및 절차, 영어 시험 면제와 신청서 수수료 면제, 의료 인터뷰 면제, 신청 절차를 대행하게 된다. 이들 두 단체와 파트너십을 가진 미국 한인단체는 대필라델피아한인회가 처음이다. 

샤론 황 대필라델피아한인회장은 “지난 2019년에 시민권 프로그램 위원회의 개시를 준비하다 중단됐고, 최근 다시 이 두 단체와의 연결로 시민권 프로그램을 실현하게 됐다”며 “동포사회에 무엇보다 절실히 필요했던 시민권 신청을 무료로 대행해주는 전문기관과 파트너십을 갖게 된 것은 무엇보다 뜻깊고 의미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현재 미국 시민권 취득 신청 과정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으로 진행되므로 1년 내내 지속적으로 대행 서비스가 가능하다. 따라서 필라델피아지역 뿐만 아니라 펜실베이니아 주에 거주하는 한인들을 대상으로 해당 서비스를 실행할 수 있다고 한인회는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최태석 중앙펜실베이니아한인회장도 참석해 “펜실베이니아 지역에 거주하는 한인들에게도 시민권 신청을 안내하고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필라델피아한인회와 적극 협력”할 뜻을 밝혔다. 

위원회는 앞으로 한인회에서 전화로 신청 접수를 받고 ▲정보 취합 ▲Screening Process (확인 절차) ▲통역 ▲시민권 신청 서류(N-400) 작성 및 이민국(USCIS) 제출 ▲시민권 인터뷰, 시민권 시험(미국 정부 구조 및 미국 역사 테스트)과 영어 테스트 준비 ▲의료 혜택 인터뷰 면제 서비스 서류 전형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위원회는 시민권 신청에 관한 경력이 풍부한 류공룡 위원, 최유아 이민 변호사, 강복원 민원실장으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시민권 취득에 필요한 정보와 도움을 한인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오는 4월 8일에는 시민권 신청 위크숍을 개최해 시민권 취득 절차에 대해 상세히 설명할 예정이다. 필라델피아한인회와 중앙펜실베니아한인회는 먼저 시민권 신청에 관심이 있는 이들의 1차 전화 문자 접수를 받고, 등록된 이들에 한해 4월 8일 워크숍에 참가하도록 할 방침이다. 문자 신청시 ‘시민권신청 / 본인이름(영문, 한글) / 전화번호’ 등을 기입해야 한다. 문자 등록 번호는 다음과 같다. *필라델피아 지역 문자 등록 번호: 267-581-3430, 중앙펜실베이니아 지역 문자 등록번호: 717-462-5999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