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총연, 서울서 ‘동포 권익 보장 방안’ 협의
상태바
아총연, 서울서 ‘동포 권익 보장 방안’ 협의
  • 서정필 기자
  • 승인 2020.07.21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에 대한 해외동포 지원 미비와 낮은 21대 총선 재외동포 투표율 등 주제 논의

‘(사)아시아한인회총연합회’에서 ‘(사)아시아한인총연합회’로 변경 추진하기로
아시아한인총연합회 회장단은 7월 17일 오전  서울사무소에서 전세계 한인 동포의 권익 보장에 대한 한국 정부의 낮은 관심으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해 협의했다. (사진 아시아한인회총연합회)
아시아한인총연합회 회장단은 7월 17일 오전 서울사무소에서 전세계 한인 동포의 권익 보장에 대한 한국 정부의 낮은 관심으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해 협의했다. (사진 아시아한인회총연합회)

(사)아시아한인회총연합회(회장 심상만, 이하 아총연) 회장단은 7월 17일 오전 강남구 인근에 위치한 서울사무소에서 전세계 한인 동포의 권익 보장에 대한 한국 정부의 낮은 관심으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해 협의했다.

이날 회장단은 ▲코로나19에 대한 정부의 해외동포 지원 및 관심 결여 ▲21대 총선 재외동포 투표 제고에 대한 대응 미흡으로 선거권 확립 방안 대책 협의 ▲재외동포 권익을 위한 법률적 문제에 대한 문제점 협의 ▲ (사)아총연, 한상연 조직의 합리적 운영 등에 대해 심층적으로 논의했다.

먼저 코로나19에 대한 한국 정부의 해외동포 지원 및 관심 결여 문제에 대해 아총연은 중점과제로 ▲재외동포 피해보장을 제고해야 한다고 논의를 모았다.

아총연은 코로나19에 자체적 대응으로 15개 지역에 마스크 3만장을 1차로 배포했으나, 이은 2, 3차 마스크 배포는 운송 수단이 막혀 실행할 수 없었다.

정부 대응 관련 문제점으로는 ▲국내 거주자들에 대해서만 피해보상이 이루어지며 ▲재외동포는 경제 활동을 하지 못할 경우 기본적인 의식주 문제해결이 힘들다는 점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다 ▲귀국 전세기 운항이 정부가 아닌 한인회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점을 들었다.

다음으로 재외동포의 선거권 확립방안에 관련한 중점과제로 현지의 통행금지 조치 속에서도 재외선거를 무사히 치러낸 나이지리아의 경우처럼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해 코로나19 상황 시 재외선거 투표율을 높이는 방안이 제시됐다.

정부 대응에 관련해서는 공인인증서를 통한 인터넷 선거 추진을 강력히 요청하고 선거관리위원회와 해외공관에서의 적극적 대처를 주문하자는 의견이 나왔다.

재외동포에 대한 법률 재정비에 관련해서는 현행 1년 중 183일 이상 거주 시 소득세가 발생하는 것을 체류기간과 관계 없이 국내에 주소가 등록된 자나 거소 상관 없이 183일 이상 거주한 사람에게 소득세가 부과되는 것으로 법령을 변경하고 해외 계좌 등 금융 정보 미신고 시 과태료를 부과하는 것 등이 과제로 제시됐다.

아총연 내부 운영방안으로, 아총연을 한인회장들의 모임에서 아시아 한인동포들의 모임으로 확대하자는 취지로 단체명을 ‘(사)아시아한인회총연합회’에서 ‘(사)아시아한인총연합회’로 변경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아시아한상총연합회를 아총연 산하기구로 재정비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이날 협의에는 심상만 회장을 비롯해 윤희 부회장(방글라데시), 김철식 고문(태국), 양성모 부회장(캄보디아), 조봉환 운영위원(필리핀 세부), 김교식 서울사무소장 등이 참석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