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의 도시화는 우리나라의 기회”
상태바
“아프리카의 도시화는 우리나라의 기회”
  • 박재익 기자
  • 승인 2017.03.30 2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아프리카 도시에 대한 지원‧협력방안 제안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원장 현정택)은 ‘아프리카 도시화 특성분석과 인프라 협력방안’ 연구보고서를 출간했다. 이 보고서는 아프리카의 경제, 사회적 발전 패러다임 변화 중 하나인 도시화 문제를 다루고 있다.

보고서는 먼저 아프리카의 도시화 현상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인프라 분야에서 한국의 협력방안을 모색, 제안한다. 특히 인프라를 전력, 도로, 보건·위생 등의 분야로 세분화하고 지역(권역)별로 잠재적 개발수요를 측정했다.

보고서는 한국의 인프라 협력방안과 관련해서는 도시개발정책(soft infra), 물적 인프라(hard infra), 도시생산기반(hard/soft infra) 구축이라는 3가지 측면에서 접근했다.

아프리카에 대한 우리나라의 협력역량을 감안하면 ‘선택’과 ‘집중’의 접근방식이 불가피하다고 할 수 있는데, 보고서는 △도시개발정책 지원 △교통 마스터플랜 수립·지원 △환경정책 컨설팅 및 위생시설 사업 지원 △산업단지 개발을 통한 도시 생산기반의 구축 △해외 개발금융기관과의 협조융자 등의 금융 협력으로, 총 다섯 가지 집중분야를 제안한다.

연구진은 “아프리카의 도시는 개발(development)과 성장(growth)의 기회가 공존하는 영역으로, 우리에게 개발협력과 경제협력의 기회를 동시에 제공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이번 보고서에 의미를 부여했다.

보고서 전문은 대외경제정책연구원 홈페이지(www.kiep.go.kr)의 발간물 코너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