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포활동가들 만나서 해야할 일
상태바
동포활동가들 만나서 해야할 일
  • 배덕호위원
  • 승인 2004.06.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9월 전세계 8개권역(일본, 중국, 재CIS, 중남미, 유럽, 미국, 캐나다, 오세아니아)에서 재외동포 노?장?청?여 활동가 50여명이 6박7일간 서울에 모인다. 174개국 700만 동포 자신에게 향한 정책을 전세계 동포활동가의 시선으로 차분히 비판검증하고, 활동가간 두터운 동지애를 형성하며, 새로운 청사진이 제시될 이번 활동가 대회에 시선이 집중된다.우선, 이번 대회는 최초로 진행되는 행사임에도 불구하고 일회에 한정되는 대회가 아니라는 점, 1회 대회를 계기로 전세계 각국에서 매년 제2, 제3, 제4의 대회가 순차적으로 진행되게 된다는 점에서 여타 일회성 행사와는 확연히 구분된다.


또한 이번 1회 대회는 무엇보다도 한국내 20여 민간단위(NGO, 학계, 언론, 연구소 등)가 의기투합, 공동주관한다는 점에서 독립적이다. 그만큼 정부나 준정부기관의 주도가 아닌 철저히 민간주도라는 점에서 모든 이야기 보따리를 마음껏 풀어낼 수 있다는 의미다. 민간주도라는 의미는 단순히 정부나 관련 기관을 배제한다는 의미가 아닌, 민간이 모든 것을 기획하고 주도하며 정부나 관련 기관은 유기적으로 협력체계를 이룬다는 의미로 보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이번 대회에 참여하게 될 8개 권역 50여명의 활동가 인선도 이런 대회의 성격에 맞게 추진되고 있는 점이 시선을 끈다. 이번 대회에 참가하는 활동가는 기존의 정부나 기관 주도의 행사에서 자주 홍보되듯이 각 권역을 대표한다기보다는, 각 동포사회의 역사, 교육, 인권, 통일, 문화, 여성, 언론 등의 분야에서 묵묵히 기여하고, 동포사회의 풀뿌리 자치 영역을 새롭게 개척하는데 정열을 쏟는 인사들이다. 그런 면에서 이번에 초청될 50여명은 턱없이 모자란 수지만 제2, 제3, 제4의 대회를 통해 신진 활동가의 참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전망이다.


주목할 것은 이번 대회의 짜임새다. <정책포럼>에서는 8개 권역별 재외동포사회의 현실과 과제를 활동가 스스로 토론을 통해 합의하고, 시대에 역행하는 재외동포정책에 대해 근본적인 비판을 가하며, 전세계 재외동포를 평등우대할 청사진을 그려낼 속셈이다. '재외동포기본법' 제정 및 '재외동포 국가기구' 설립이 그것이다. 많은 돈 일부러 들여가며 <타국 4개국의 재외동포정책 전문가 초청 국제심포지움>을 서울에서 개최, 세계 각 나라의 재외동포정책, 법제도, 국가기구 설립 사례 등을 구체적으로 들여다보는 재미도 상당할 듯하고, 참여정부의 민족통일정책에 대한 비판, 국내사회단체와의 대동마당, 그리고 '재외동포연대' 창립 등도 모두 기대된다. 올 가을에는, 최초라는 이번 대회의 이름에 걸맞게 기민과 감시에서 스스로를 해방시킬 새로운 불꽃들이 탄생하기를 고대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